UPDATED. 2024-03-29 21:00 (금)
계명대, 코로나19 확산방지에 총력 기울이며 온정의 손길 이어가
계명대, 코로나19 확산방지에 총력 기울이며 온정의 손길 이어가
  • 하영
  • 승인 2020.03.08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명대 교직원들, 뜻을 모아 계명대대구동산병원 의료진들에게 위문간식 전달
코로나19 지역거점병원인 계명대대구동산병원과 계명대동산병원에 성금 1억5천만 원 전달
해외 언론 지속적인 관심 속에 연일 관련 보도 이어가

대구∙경북 지역이 코로나19가 급속도로 확산되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계명대(총장 신일희)가 확산방지에 총력을 기울이며 온정의 손길로 힘을 보태고 있다.

계명대는 지난 2월 26일(수)과 3월 6일(금) 두 차례에 걸쳐 코로나19 지역거점병원으로 지정된 계명대대구동산병원(대구 중구 동산동 소재) 의료진들을 위해 각각 400세트와 600세트의 위문간식 전달하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3월 9일(월)에는 의료활동 지원을 위해 성금 1억 5천만 원을 계명대동산병원(대구 달서구 신당동 소재)과 계명대대구동산병원(대구 중구 동산동 소재)에 전달한다. 이밖에도 여건이 어려워 외부활동을 못하고 있는 외국인 유학생들과 기초생활수급자 재학생들을 위해 3천만 원 가량이 식품을 1500여 명에게 전달할 계획이며, 생활비 지원이 절실한 50여 명의 재학생들에게 각  100만원 씩 총 5,000만원의 생활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 모든 재원은 계명대 교직원의 급여 1%로 조성돼 운영하고 있는 (사)계명1%사랑나누기에서 마련됐다.

계명대 총학생회도 의료진을 응원하기 위한 영상을 만들어 유튜브에 올려 호응을 얻고 있으며, 학생회 간부 30여 명이 나눔 실천을 위해 자발적으로 150만원을 모아 계명대대구동산병원에 전달하기도 했다.

손현동 계명대 총학생회장은 “코로나19로 인해 개강도 연기되고 많은 학생들이 힘들어 하고 있지만, 우리가 힘 든 것보다 의료진들이 정말 고생하고 있다.”며, “헌신적으로 봉사하고 있는 분들을 위해 작은 힘을 보태고자 한다.”고 말했다.

계명대는 중국 유학생 관리에도 철저히 나서며 코로나19 확산방지에 주력하고 있다. 개강을 앞두고 중국에서 한국에 입국한 100여 명의 유학생들을 기숙사에 안전하게 격리보호하고 있다. 중국 유학생에게 모두 연락해 2월 21일(금)부터 24일(월)까지 입국하도록 조치하고 입국 즉시 기숙사에 1인실로 배정해 특별 관리하고 있다. 입국과 동시에 발열 및 증상을 체크한 후 입실할 수 있도록 하고 2주간 격리보호 해 왔다. 격리보호 기간 중에는 기숙사 인근에 외부인이 접근 할 수 없도록 차단막을 설치하고 교직원 20여 명이 함께 격리되어 중국인 유학생들을 직접 관리해 만약의 사태에 대비했다. 매일 두 차례 증상을 점검하는 한편, 방역소독 작업도 실시하며 현재까지 추가 확진자가 나오지 않고 있다.

계명대대구동산병원은 2월 21일(금) 코로나19 지역거점병원으로 지정돼 24시간 비상체제로 운영돼 코로나19 환자 치료에 적극 나서고 있다. 기존에 입원 중이던 130여 명의 환자들에게 동의를 구한 후 퇴원 및 전원 조치하고, 병원 전체를 비워 코로나19 확진자 전용병실로 운영하고 있다. 의사, 간호사, 방사선사, 임상병리사 등 240여 명의 인력이 투입되었고, 그 밖에 외부 지원인력도 90여 명이 밤낮으로 치료에 온 힘을 쏟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들은 국내 언론을 비롯한 해외언론에서도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지난 2월 22일(토) BBC뉴스가 계명대대구동산병원의 헌신적인 모습을 보도한데 이어 ABC뉴스는 2월 24일(월) ‘한국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발병 진원지 안에서’란 보도를 통해 코로나19 바이러스와 싸우고 있는 의료진들의 이야기를 알렸다. 뉴욕타임즈 역시 2월 25일(화)‘바이러스 위기에서 한국 도시는 중국과 달리 개방적 시도를 하고 있다’라는 기사제목으로 높은 시민의식과 힘을 모아 어려움을 극복하고 있는 상황을 뉴스로 전했다.
 

특히, ABC뉴스는 ‘이곳엔 두려워하는 군중이 없다’며 의료진의 노력과 끊임없이 이어지는 구호물품, 성금전달 등 놀라움을 나타냈다. 그러면서, 아무조건 없이 병원을 통째로 비워 지역민 살리기에 나선 계명대대구동산병원의 희생에 감동의 메시지를 전하기도 했다.
  중국 관용통신인 차이나리포트는 3월 2일 보도를 통해 ‘계명대가 용감히 맞서 창의적 등대지기 정신으로 신종코로나와의 전쟁에 헌신하다’고 현지 상황을 알렸다.

계명대와 자매대학인 중국 북경어언대학, 연변대학, 중국사회과학원대학, 화북수리수전대학 등에서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해 오기도 했다. 이들 대학은 지금 대구의 상황을 심각하게 걱정하면서도 고통을 분담해 함께 이겨나가자고 뜻을 모았다.

구호의 손길도 끊이질 않고 있다. 이미 코로나19 지역거점병원으로 지정된 계명대대구동산병원에는 전국 각지에서 모인 의료진들이 봉사에 동참하고 있으며, 계명대대구동산병원을 돕기 위해 제주축산개발 정규진 회장이 성금 2천만 원을 전달해 왔다. 대한적십자에서도 방호복과 마스크 등 의료물품 지원과 함께 의료진들을 위해 삼계탕으로 점심을 제공하기도 했다.

신일희 계명대 총장은 “모두가 힘들어하는 시기에 힘을 모아 다 함께 극복해 나가야 할 것이다.”며, “좌절하지 말고 어떤 힘을 보탤 수 있을까, 무엇을 해야 할까를 생각하며 작은 것부터 실천한다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따라올 것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보다 더 힘든 시기를 우리는 이겨내 왔다. 조금만 더 힘을 내자.”며 격려의 말도 함께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