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45 (금)
인천대 조동성 총장, 상남경영학자상 수상
인천대 조동성 총장, 상남경영학자상 수상
  • 허정윤
  • 승인 2020.02.25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동성 총장
조동성 총장

조동성 국립인천대학교 총장이 21일 서울 성균관대학교 경영관에서 열린 한국경영학회 동계정기총회에서 상남경영학자상을 수상했다. 상남경영학자상은 한국경영학회가 한국의 경영학 발전과 경영학자의 연구 의욕을 고취하기 위해 1995년부터 매년 1명을 선정해 수여해오고 있다.

조 총장은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하버드에서 경영학 박사를 취득한 후 1978년부터 36년간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에서 전략 및 국제경영 교수로 봉직하면서 국제지역원(현 국제대학원) 원장과 경영대학 학장을 역임하였으며, 영어 16권, 중국어 5권을 포함한 65권의 저서와 143편의 학술논문을 출판하였다.

조 교수는 기업 경영성과의 원인을 찾아내는데 사용되어온 주체, 환경, 자원이라는 기존의 세 가지 관점을 뛰어 넘어 "메커니즘 기반관점 (Mechanism-Based View)"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개척한 학자이다. 또한 "나인 팩터모델(Nine-Factor Model)"이라는 국가경쟁력 이론을 개발하여 1999년부터 세계 60여개 주요 국가의 국가경쟁력 랭킹을 발표해 오고 있다. 한국의 종합상사와 재벌에 대한 조동성 교수의 저서는 세계 경영학계가 한국 기업을 연구하기 위한 교과서로 사용하고 있다.

조 교수는 2016년부터 국립인천대학교 총장으로 재직하면서 연구에서는 집중연구대학(Focused Research University) 교육에서는 매트릭스 칼리지(Matrix College)를 도입하는 ‘대학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조 교수는 제자 양성에 힘써 문하 제자 80여명이 국내 유수 대학에서 교수로 재직하면서 학문 연구와 후진양성에 힘쓰고 있다.

조 교수는 한국전략경영학회 창립회장, 디자인브랜드경영학회 창립회장, 지속경영학회 창립회장, 한국경영학회 회장, 학술단체총연합회 회장, 바른과학기술사회실현을위한국민연합(과실연) 공동대표, 코리아오토포럼 회장, 코리아바이오경제포럼 공동회장, 안중근의사기념관 관장, 국가브랜드진흥원 이사장국제백신연구소 한국후원회장, 한국오페라단 이사, 세계은행(World Bank) 자문을 역임하였고, 자연환경국민신탁 이사장, 피터드러커소사이어티 이사장, 핀란드 명예총영사, K-리그 이사, 스마트혁명포럼 회장 직을 맡고 있다.

조 총장은 상남경영학자상 상금 전액을 올해 8월 융합학술대회가 열리는 인천 지역 대학생들의 장학금으로 쾌척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