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6:20 (금)
충남대 학부생 최문영, 네이처 자매지 ‘Scientific Reports’에 논문 게재
충남대 학부생 최문영, 네이처 자매지 ‘Scientific Reports’에 논문 게재
  • 하영
  • 승인 2020.02.17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대학교 사범대학 전기전자통신공학교육과 4학년 재학생인 최문영 학생(지도교수 : 나준희)이 제1저자로 참여한 논문이 2월 12일, 네이처 자매지인 SCI급 저널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 IF:4.01)’에 온라인 출판됐다.(논문 제목 : Multipolar spatial electric field modulation for freeform electroactive hydrogel actuation)

최문영 학생은 소프트 로보틱스(Soft robotics) 분야에서 주목 받고 있는 소재 중 하나인 ‘electroactive hydrogel’을 이용한 연구를 진행해 하이드로젤 내에 직접적인 패턴 없이 공간 전기장을 변조해 구동하는 하이드로젤 액츄에이터를 개발했다.

연구자는 하이드로젤의 구동에 필요한 공간 전기장을 형성하고 변조를 통해 단일 하이드로젤 내에서 다른 방향의 곡률을 보여 줄 수 있는 것을 확인했으며, 실험 및 시뮬레이션을 통해 하이드로젤을 구동하는데 필요하지 않은 전기장을 제어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했다. 또, 이를 응용해 더 복잡한 하이드로젤의 움직임을 보여 주었다.

최문영 학생의 이번 연구는 기존의 단순한 전기장을 이용한 하이드로젤 연구 분야의 한계점을 극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최문영 학생은 지도교수인 나준희 교수 연구실에서 3학년부터 실험 및 설계를 시작했으며, 이번 연구는 사범대학 전기전자통신공학교육과/융복합시스템공학과 나준희 교수와 화학공학교육과 김소연 교수 연구실의 협업으로 진행됐다. 학부 졸업을 앞두고 있는 최문영 학생은 학.석사연계 과정으로 융복합시스템공학과 석사과정 진학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