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8:45 (금)
후진학 선도 전문대 10개교 추가, 전문대 평생직업 교육 기관으로 발돋움 시작
후진학 선도 전문대 10개교 추가, 전문대 평생직업 교육 기관으로 발돋움 시작
  • 허정윤
  • 승인 2020.02.14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교육부 ‘2020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기본계획’ 발표... 1,000억 증대
- 전문대교협 남성희 회장 “부족하지만 이제 시작”
- 우형식 한림성심대 총장 “자율성 확보는 숙제”

교육부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전문대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작년보다 1,000억 원 더 지원하고 후진학 선도 전문대학을 10개교 추가 선정한다.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미래 고등직업교육 수요에 대응하고, 자율적인 혁신으로 대학 전반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2020년 전문대학 혁신 지원사업 기본계획’을 지난 14일 발표했다.

올해 2년 차에 접어든 해당 사업은 2019년 3월부터 2021년 2월(총 3년)까지 진행된다. 대학의 중장기 발전계획에 따른 자율적 혁신기반 구축 중점으로 한 자율개선대학 87개(Ⅰ유형:자율협약형), 대학 적정규모화 유도 및 특화 발전 지원하는 역량강화대학(Ⅱ유형:역량강화형) 10개, 입학정원 7% 감축을 조건으로 하고 지역주민·재직자 등 수요자 맞춤형 단기 비학위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후진학선도 전문대학 (Ⅲ유형:후진학선도형) 25개에 일반 재정을 지원한다.

올해 사업비는 전년 대비 34.4% 늘어 3,908억 원으로 1,000억 원 더 올랐다. 교육부는 전문대학의 자율적 발전을 꾀하는 동시에,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 미래 신산업 수요에 부응하는 인재를 육성하고, 평생 직업교육 기관의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번 해에는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맞춤형 단기 비학위 과정을 운영하는 ‘후진학선도 전문대학’을 전년보다 10개교 늘어 총 25개교가 선정되었다. 교육부는 이를 통해 전문대학에서 체계적인 직업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후진학선도 전문대학은 작년 12월 기준 347개의 과정이 운영되고 있고, 5,028명이 이수 중이거나 이수 완료를 한 상황이다.

교육부는 올해 사업비는 대학의 교육 여건을 반영해 책무성을 높일 예정이다.
계산은 ‘재원배분배산식’과 ‘성과지원금’을 합산-배분한다. ‘재원배분산식’에 의한 재원은 학생 1인당 교육비 평균액인 기준경비, 재학생 수의 제곱근인 규모지수, 재학생충원율, 전임교원확보율, 교육비 환원율 등을 의미한다.

여기에 전년도 성과 평가 결과에 따른 성과지원금을 합산해서 계산한다.
성과지원금 배분을 위한 평가는 전문대학의 핵심성과지표 등을 포함한다. 핵심성과지표는 재학생충원율, 전임교원 확보율, 교육비 환원율, 총 강좌 수, 취업률 등 5개 정량지표를 통해 평가하는 항목이다.

교육부는 해당 사업을 통해 미래 새로운 직업에 대한 수요 충족을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교수법 혁신·교원연수, 고교-산업체 등 지역사회 기여 등 전문대의 혁신성과 및 계획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남성희 회장
남성희 회장

후진학선도 전문대학은 3~5월 중 권역별로 총 10개교를 신규로 선정한다. 이는 더 많은 전문대학이 지역거점직업교육센터로서 지자체 등과 연계-협력해 성인 학습자(재직자, 지역주민, 취약계층 등)를 대상으로 맞춤형 단기 비학위 과정을 설치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러한 전문대 지원 확충에 남성희 전문대교육협의회(이하 전문대교협) 회장은 “평생교육의 기지가 될 전문대 발전의 신호탄”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남 회장은 “후진학 선도 전문대학 10개 확대는 전문대학이 평생교육 쪽으로 방향을 잡을 수 있도록 지원을 한 것”이라며 “일반대학과 전문대학의 역할을 정체성을 구분 짓는 사업의 시초”라고 평가했다. 다만 증액 규모에 대해서는 “아직은 전문대에 대한 지원이 전체 고등교육 비율에서 볼 때 턱없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우형식 총장

재정 운영에 대한 자율성이 낮다는 목소리도 크다. 우형식 한림성심대 총장은 “경상경비 지원이 거의 없고, 프로그램에 대한 지원만 크게 있다 보니 기자재와 인프라의 노후화에 충분히 대비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재정을 지원받아도 대학이 자율성을 가지고 집행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말이다. 우 총장은 “대학 기관에 대한 지원은 사학 불신이 불식되기 전에는 어려울 줄로 알지만, 특수목적 사업이 아니고 일반재정지원 사업 아래에서는 그 취지를 살려 대학에 광범위하게 집행의 자율성을 줬으면 좋겠다”라고 의견을 밝혔다.

전문대교협 오병진 기획실장은 “협의회와 교육부가 ‘전문대학정책공동TF’를 운영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과도한 규제와 차별사항을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교육부는 간접비 허용 등 대학의 회계 운영상 유연성을 확대하고, 후진학선도 대학의 단기 비학위 과정은 지자체 등의 외부시설을 활용하여 교육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규제 개선도 함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임창빈 교육부 직업교육정책관은 “학령인구 감소 등으로 전문대학이 어려운 시기지만,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을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인재를 기를 수 있도록 발전하기를 기대하며, 앞으로도 전문대학의 발전에 지속해서 관심을 가지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강조했다.

허정윤 기자 verite@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