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0:45 (목)
'체육계 폭력논란' 교육부 칼 뽑는다
'체육계 폭력논란' 교육부 칼 뽑는다
  • 장우진 기자
  • 승인 2019.02.14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내 한체대 종합감사 착수 … 학교운동부 (성)폭력 근절 방안 발표

교육부가 최근 논란이 된 빙상계 (성)폭력 사안 등 학교운동부 관련 비리 의혹에 대해 칼을 뽑아 들었다.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지난달 28일 교육신뢰회복 추진단(이하 추진단) 2차 회의를 개최해 한국체육대학교 종합감사 계획, 학교운동부 (성)폭력 근절 방안을 논의하고 신학기 대비 학교 석면제거 현황을 점검했다. 추진단 회의에서 교육부는 체육계 카르텔의 중심으로 지목되고 있는 한국체육대학교(이하 한체대)에 대해 이번 달 안으로 종합감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번 종합감사에서는 한체대 운동선수는 물론 일반학생에 대한 (성)폭력 사안 비리조사와 예방교육 실태, 특정인(팀) 대상 체육훈련시설 임대 여부, 체육특기자 전형 입시관리 실태, 민원과 제보사항 등을 포함한 대학운영 전반을 조사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이번달 안으로 한체대에 대한 종합감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한체대는 최근 스포츠계에서 벌어진 일련의 가혹행위와 성폭력에 대한 자체 쇄신안을 발표했다.  좌.교육부, 우.한체대  사진제공=장우진, 한체대사이버홍보관
▲교육부는 이번달 안으로 한체대에 대한 종합감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한체대는 최근 스포츠계에서 벌어진 일련의 가혹행위와 성폭력에 대한 자체 쇄신안을 발표했다. 좌.교육부, 우.한체대 사진제공=장우진, 한체대사이버홍보관

교육부의 이번 종합감사단은 성폭력 근절업무 및 체육특기자 입시업무 담당 직원 등 전문인력을 포함해 14명 내외로 구성된다. 감사 시작에 앞서 지난달 28일부터 교육부와 한체대 누리집을 통해 각종 비리신고와 공익제보를 접수하고 있다. 또한 누리집 팝업창을 통해 담당 감사관에 직접 제보할 수 있는 연락처도 안내해 보다 많은 제보를 받으려 노력 중이다. 또한 교육부는 이번 종합감사 결과 (성)폭력 등 인권 침해행위 및 각종 비리 행위 확인 시 징계 등 엄중한 처벌과 함께 고발(수사 의뢰)조치를 병행하기로 했다.

한편 한체대는 지난달 18일에 합동강의실에서 긴급 교수회의를 열고 ‘성폭력 가해자의 교육활동 영구배제 및 퇴출 등 긴급조치’라는 제목의 자체 쇄신안을 발표한 바 있다. 쇄신안에는 △성폭력 가해자의 교육활동 영구 배제 및 퇴출 △전명규 교수의 연구년 취소 및 징계 조치 △성폭력 발생 시 해당 운동부의 선발인원 감축 및 폐지 △성폭력 예방 및 피해자 보호를 위한 시설 확충 △가혹행위·성폭력 전수조사의 정례화 및 예방교육 강화 등 다섯가지 내용이 담겼다. 한체대 교수 일동은 쇄신안을 통해 “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지 못한 점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사과드린다”며 “여론의 비판과 질책을 겸허히 수용하며 다시는 이러한 사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교육부는 학생 선수의 학습권을 보장하고 진로·진학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해 학사관리와 최저학력제 내실화를 검토하고 엘리트 중심 학생선수 육성 방식을 개선할 의지를 밝혀 이에 발맞춘 체육 관련 대학과 학과의 노력도 요구될 것으로 보인다. 과도한 훈련과 성적·경쟁을 유발했던 전국체육대회의 고등부를 분리해 전국소년체육대회와 통합하고 전국소년체육대회를 공감과 소통, 스포츠정신을 함양하는 축제로 전환한다. 또한 2020학년도부터 적용되는 ‘체육특기자 제도 개선 방안’을 현장 정착시켜 체육특기자 전형의 공정성을 강화한다. 체육특기자 제도 개선 방안에는 △학생부 반영 의무화 △종목별·포지션별 모집인원 모집요강 명시 △정량평가 기준 공개 △최소 1인 외부인사를 포함한 면접·실기평가 평가위원 최소 3인 이상 구성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국민들은 언론에서 보도되는 학생들의 폭력 피해에 대해 자신의 자녀들이 겪는 것과 같은 고통을 느낄 것”이라며 “체육계 비리에 대해 강도 높게 조사해 엄정하게 처리할 계획이며 학생선수 보호를 위해 근본적인 개선이 이루어지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장우진 기자 wjchang39@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