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5:40 (금)
“산학연 협력 단지 조성해 대학·기업 상생방안 모색한다”
“산학연 협력 단지 조성해 대학·기업 상생방안 모색한다”
  • 박소영
  • 승인 2019.01.28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대학 내 ‘산학연 협력 단지 조성사업’ 실시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가 지난 24일 <대학 내 산학연 협력 단지 조성사업>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대학 시설을 리모델링해 기업과 연구소의 입주를 지원하는 등 대학 중심의 산학연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것으로 올해 2개 대학을 선정해 지원한다. 추진기간은 5년으로 3년간 성공적 산학연 협력 단지의 초기 조성을 위해 연 20억을 지원하고, 제도의 고도화와 안정적 정착을 위해 2년간 10억원 내외로 추가 지원한다. 

학령인구가 감소하며 증가하는 대학 내 유휴시설의 효율적 활용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교육부는 유망기업을 대학 내 유치해 산학연 협력 혁신 거점으로 활용하고 대학의 우수인력·기술, 기업의 혁신역량 간 공간적 연계가 가능하게 지원할 예정이다. 훌륭한 인재와 기술을 보유한 대학을 산학연 협력의 중심으로 둬 국가·지역사회 발전 동력으로의 활용도 추진한다.

주요 골자는 다섯 가지 사항이다. ‘공간 재구성’으로 대학 내 시설을 기업과 연구소가 입주할 수 있도록 재구성하고 산학연 협력 구성요소를 대학의 특성에 맞게 효율적으로 배치한다. ‘입주기업 선정’의 경우 대학은 입주기업 선정기준을 자율적으로 마련하고 지자체, 학생대표 등 다양한 주체가 참여해 선정한다. ‘기업역량 강화’ 부분에서는 기업연구원, 교수, 학생이 참여해 입주기업이 직면한 문제와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연구과제를 지원한다. ‘협업체계’는 입주기업협의회를 통해 입주기업이 직접 사업화 아이디어와 산학연 협력 요청과제를 발굴하게 한다. 학내외 전문가로 산학연 자문단을 구성해 애로사항 해소를 지원한다. ‘지자체 협업’은 지역전략산업과 대학특화 분야 간 연계부터 입주기업 선정, 사업의 성과관리까지 지자체와 적극적으로 협업해 대학과 지역의 협력을 고도화하는 것이다.

교육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기존에 개별적으로 이뤄졌던 기업과 연구소의 대학 내 입주, 상호간 산학협력 활동의 전 과정을 대학의 장기적 목표 아래 체계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더불어 기존 산학연에서 지자체의 협업을 추가해 지역전략산업의 발전과 대학이 지역사회 혁신성장의 새로운 동력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

김태훈 교육부 직업교육정책관은 “산학연 협력의 도약과 지역산업의 발전을 위해 대학과 지역기업의 상시적인 협력과 공간적 융합이 중요한 과제다”며 “올해 대학 내 산학연 협력 단지 우수사례를 확보하고 향후 사업의 지속적 확대를 위해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박소영 기자 zntusthsu@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