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5:35 (금)
서강대 코어사업단, 인문학 진흥 위한 '인문고전 강독회'
서강대 코어사업단, 인문학 진흥 위한 '인문고전 강독회'
  • 교수신문
  • 승인 2018.08.30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강대 '대학 인문역량 강화사업(CORE)단'(단장 류동춘, 이하 서강대 코어사업단)이 새학기를 맞아 ‘CORE 인문고전 강독회’를 진행한다. 대학생들이 평상시 접하기 어려운 인문사회 고전 원전을 탐독할 수 있게 기획된 프로그램으로, 지난 6월 하계 인문고전 강독회를 성공적으로 진행한 바 있다. 

이번 ‘CORE 인문고전강독회’는 총 3개 분야로 구성된다. 사회과학 고전강독 장 자크 루소의 『인간불평등기원』/『사회계약론』(김세균 서울대 명예교수), 독일사상 원전강독 헤겔의 『정신현상학』Ⅱ(김옥경 서강대 연구교수), 프랑스사상 원전강독 베르그송의 『사유와 운동』(주재형 박사)의 3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서강대 코어사업단은 “이번 강독회는 사회과학‧독일사상‧프랑스사상이라는 기본적인 틀에 충실하면서도 더 넓은 분야로 인식의 지평을 넓힐 수 있는 저작들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인간의 정치적 본성과 사회적 실천의 방식에 주목한 장 자크 루소, 철학과 진리에 접근하는 방법을 탐구한 헤겔, 인간 존재의 사유와 기억의 방식에 대해 고민한 베르그송 등 인문학의 근본적 문제에 접근함하기 위해, 현대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 근대 서양 철학자들의 저서를 강독 대상으로 선택했다는 게 서강대 코어사업단의 설명이다.

9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되는 ‘인문고전 강독회’ 프로그램은 화, 수, 금 18:30~21:30에 진행되며, 선착순 모집으로 코어사업단 이메일(core@sogang.ac.kr)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