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20:05 (토)
아카데미 사람들
아카데미 사람들
  • 설유정 기자
  • 승인 2003.06.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의대 신임 총장 김인도 교수
김인도 동의대 교수(53세,경제학과·사진)는 지난달 30일 임기 4년의 동의대 제6대 총장으로 선임됐다. 신임 김 총장은 연세대를 졸업하고 미국 북 일리노이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부총장으로 재직중이다.

김광억 서울대 교수(56세,인류학과·사진)는 지난달 30일 열린 한국문화인류학회 제35차 정기총회에서 제18대 회장으로 선출됐다. 서울대를 졸업하고 영국 옥스퍼드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하버드대 초빙교수 등을 역임했다.
김수남 청주대 교수(53세,공연영상학부·사진)는 최근 열린 한국영화사학회 창립총회에서 초대 회장으로 선출됐다. 중앙대를 졸업하고 동국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한국영화학회 부회장 등을 겸임하고 있다.
송미숙 성신여대 교수(60세,서양화과·사진)는 지난달 31일 열린 동아시아미술문화학회 창립대회에서 초대 회장으로 선출됐다. 한국외국어대를 졸업하고 미국 펜실베이니아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한국서양미술사학회 부회장 등을 역임했다.
이두희 고려대 교수(46세,경영학과·사진)는 지난달 31일 열린 한국소비문화학회 연례총회에서 임기 1년의 신임 회장으로 선출됐다. 이 교수는 미국 위스콘신대를 졸업하고 미시간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익섭 서울대 교수(65세,국어국문학과·사진)는 지난 2일 국어학자 일석 이희승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제정된 제1회 일석 국어학술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 교수는 서울대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한구 성균관대 교수(58세,철학과·사진)는 지난 2일 제15회 서우철학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 교수는 서울대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칼 포퍼의 '추측과 논박'을 번역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인물
강순자 이화여대 사범대학장(과학교육과)은 지난달 30일 '초등교육의 역사적 탐색'을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김석준 바른사회를위한시민회의 공동대표(이화여대 사회과학부)는 지난달 28일 '최근 동북아 정세와 한미관계'를 주제로 제3회 시민회의 포럼을 개최했다.
김시업 성균관대 심산사상연구회장(어문학부)은 지난달 30일 '한국 근현대 민족운동과 김창숙'을 주제로 학술회의를 개최했다.
김은규 성공회대 신학연구소장(신학과)은 지난달 31일 '민중신학의 과거와 미래 전망'을 주제로 학술회의를 개최했다.
김준형 경상대 경남문화연구센터장(사회교육학부)은 지난달 30일 '문익점과 목면업의 역사적 조명'을 주제로 2003년도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김중렬 고운학회장(군산대 국어국문학과)은 지난달 31일 '최고운 문학의 문화사적 의의' 등을 주제로 제3회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박도순 한국교육학회장(고려대 교육학과)은 지난달 30일 '참여정부의 교육정책 과제와 방향'을 주제로 하는 학술대회 및 학회창립 50주년 기념리셉션을 개최했다.
박명섭 한국해양비즈니스학회장(성균관대 경영학부)은 지난 5일 '글로벌 시대의 해양수산 비즈니스'를 주제로 학술발표대회를 개최했다. 
박선경 용인대 박물관장(회화학과)은 3일부터 오는 13일까지 '문화재의 또다른 보존 : 복제와 모사'를 주제로 특별전을 개최한다.
박창식 한국화학연구원 생리활성화학물질개발사업단장은 지난달 27일 '신약 개발과 미래 기술'을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송희영 한국무역학회장(건국대 경상학부)은 지난달 29일부터 31일까지 한국무역협회와 '전자무역의 시대적 과제와 전망'을 주제로 공동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명신 경상대 사회복지학과장은 지난달 30일 '한 부모 가족을 위한 복지 정책 및 서비스'를 주제로 창립10주년 기념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배영 남북문화교류협회장은 지난달 26일 '새 정부의 통일교육 방향'을 주제로 제84차 통일정책 강연회를 개최했다.
이한구 철학연구회장(성균관대 철학과)은 지난달 31일 '성과 철학'을 주제로 2003년 춘계학술발표회를 개최했다.
장명봉 북한법연구회장(국민대 법학부)은 한국법학교수회 북한법연구특별위원회와 지난달 29일 '북한의 형법, 변화하고 있는가'를 주제로 공동연구발표회를 개최했다.
최청 영남대 장류연구소장(생물산업공학부)은 지난 3일 '고추장의 산업화 기술 및 과학화'를 주제로 2003년 전국학술회의를 개최했다.
최홍건 한국산업기술대 총장은 지난달 26일 '동북아 에너지협력'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대학
조선대(총장 양형일)와 미국 UIW대학(총장 애그니스 주니어)은 지난 3일 자매결연 협정을 체결했다.
전남대(총장 정석종)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총장 조영화)은 지난달 27일 연구개발 상호 지원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하는 학술 연구 교류협정 조인식을 가졌다.
이화여대(총장 신인령)는 지난달 31일 대강당에서 창립 117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학회·세미나
연세대(총장 김우식)와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대(UCLA, 총장 앨버트 카네세일)는 오는 13일 로스앤젤레스 래디슨 윌셔플라자호텔에서 '한인들의 정체성'을 주제로 학술회의를 개최한다. 

보직인사
배재대 교무처장 강창일 기획처장 김세창 학생처장 백 철 대외협력처장 이봉지 교무부처장 이채현 기획부처장 임헌만 학생부처장 채경화 대외협력부처장 이대균 평가관리본부장 김재진 대학발전추진본부장 권영섭 대천수련관장 김영태 사회과학연구소장 김철교 국제협력과장겸 국내협력과장 윤석고 비서과장겸 대학발전추진본부과장 박기범
서울산업대 산업대학원장 차일남 철도전문대학원장 용호택 주택대학원장 박봉규 대학원교학부장 정건용 건설대학장 노정선 교무처장 조현석 학생처장 이수구 교육지원처장 서진환 산학연구지원처장 박영칠 도서관장 이사라 교육기자재관리소장 박찬준 평생교육원장 남궁재관
전주대 부총장겸 입학관리처장 한상효 교목처장겸 학생생활관장 나준석 기획조정처장 오영택 교무연구조정처장 전일환 취업개발센터원장 이재운 대학원장 이병훈 선교신학대학원장 이신형 기독교학부장 김은수 문화관광학부장 한복진 정책사업지원본부장 김종국 신문방송국장 최중열 평생교육원장 한태종 학술정보관장 김승수 사회과학종합연구소장 은종성
한성대 예술대학장 임재영 안전보건경영대학원장 박두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