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8:30 (금)
아카데미 사람들
아카데미 사람들
  • 설유정 기자
  • 승인 2003.05.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대 신임 총장 이재규 교수
이재규 대구대 교수(55세,경영회계보험금융학부·사진)는 지난달 23일 대구대 제8대 총장으로 선출됐다. 서울대를 졸업하고 경북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대구대사회개발대학원 부원장, 대구대 경상대학장 등을 역임했다.
창원대 신임 교수회 의장 김일곤 교수
김일곤 창원대 교수(47세,물리학과·사진)는 지난달 21일 신임 교수회 의장으로 선출됐다. 연세대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앞으로 "교수들의 입장 대변에 충실하겠다"라는 소감을 밝혔다.

강홍기 충북대 교수(63세,국어국문학과·사진)는 지난달 22일 죽순문학회가 수여하는 제18회 상화시인상을 수상했다. 서울대를 졸업하고 성균관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수상작은 '운주천불', '사슴의 머리에 뿔은 왜 달았는가' 등이다.
곽연식 경북대 교수(66세,의학과·사진)는 지난달 21일 국제표준화기구(ISO) 의료정보기술위원회 의장으로 선출됐다. 경북대를 졸업하고 미국 유니언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임기는 3년이다.
박덕규 목원대 교수(43세,정보통신전파학부·사진)는 지난달 28일 일본 전자정보통신학회가 수여하는 2002년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인천대를 졸업하고 일본 게이오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선정된 논문은 'CDMA/TDD 방식에서 멀티미디어 통신 대응형 하향링크 빔 형성법'이다.
이영무 한양대 교수(49세,응용화학공학부·사진)는 최근 한국막학회가 수여하는 제1회 논문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한양대를 졸업하고 미국 노스캐롤라이나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선정된 논문은 '탄소-시리카막을 통한 기체 투과'이다.
정기한 경상대 교수(49세,경영학부·사진)는 지난달 24일 한국마케팅과학회가 수여하는 2003년도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고려대를 졸업하고 부산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선정된 논문은 '내부마케팅과 시장지향성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이다.

인물
강계철 한국외국어대 외국문학연구소장(중국어과)은 지난달 22일 '소수집단과 소수문학'을 주제로 제26회 외국문학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김경훈 한국마케팅과학회장(창원대 경영학과)은 지난달 24일 '익산 지역 재래시장 활성화'를 주제로 2003 춘계학술논문발표회를 개최했다.
김동일 한국노년학회장(이화여대 사회학과)은 지난달 23일 세종문화회관에서 '고령화 사회와 노인인력의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김윤신 한국대기환경학회장(한양대 의학과)은 지난달 22일 한양대 한양종합기술연구원에서 '지역대기환경'을 주제로 창립 20주년 기념 국제 심포지엄 및 춘계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김종호 한국마케팅과학회장(조선대 경영학과)은 지난달 24일 원광대에서 익산지역 재래시상 세미나 및 2003년 춘계학술논문발표회를 개최한다.
김한경 창원대 정보전산원장(컴퓨터공학과)은 지난달 30일부터 이틀간 '국·공립대학 정보기관협의회 2003년도 춘계총회 및 세미나'를 개최했다.
박종평 한국외국어대 21세기 중동 이슬람 문명권 연구사업단장(아랍어과)은 지난달 24일 이슬람 문명권에 관한 세미나를 개최했다. 
안문영 충남대 도서관장(독어독문학과)은 지난 19일부터 22일까지 개관 50주년을 맞아 한국대학출판부협회 도서 전시회를 개최했다.
오청자 경상대 인문학연구소장(독어독문학과)은 지난달 27일 남명학관에서 '페미니즘의 과제와 전망'을 주제로 2003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유만근 대한음성학회장(성균관대 영어영문학과)은 학회 창립 25주년을 맞아 지난 23일부터 이틀간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만우 아태경제학회장(고려대 경제학과)은 지난달 23일 '동북아 경제 중심, 그 실현 가능성'을 주제로 정책 포럼을 개최했다.
이성근 한국부동산정책학회장(경희대 행정대학원)은 지난달 22일 '제주도 국제자유도시 개발 전략' 등을 주제로 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
이장우 영남대 중국연구센터장(중어중문학과)은 지난달 24일 '중국의 오늘과 내일'을 주제로 학술회의를 개최했다.
이현석 경성대 인문과학연구소장(영어영문학과)은 지난달 28일 '다문화주의, 소수문화, 그리고 문학'을 주제로 스티븐 H. 수미다 박사 초청 강연회를 개최했다.
정기화 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장(덕성여대 약학과)은 지난달 23일 서울대 수의과대학에서 '식품유래위해물질의 안전성'을 주제로 학술 심포지엄 및 학술발표대회를 개최했다.
조재영 한국외국어대 통역번역대학원장은 지난달 23일 국제관에서 '통역·번역 교육 : 이론과 실제'를 주제로 제3회 통역·번역학 국제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지두환 국민대 한국학연구소장(국사학과)은 지난달 24일 '해방 후 해외 한인의 귀환문제 연구'를 주제로 학술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최영진 성균관대 유학·동양학부장(한국철학과)은 지난달 23일 '알코올 중독 치료에 있어 퇴·율 수양론의 응용'을 주제로 제4회 유교문화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최용기 한국헌법학회장(창원대 법학과)은 지난달 23일 헌법재판소에서 '국가권력의 존재와 한계'를 주제로 제26회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함경수 조선대 단백질소재연구센터 소장(의학과)은 지난달 27일 제49회 정기세미나를 개최했다.

대학
경성대(총장 박경문)는 지난달 15일부터 엿새동안 부산에서 개최된 2003년 부산 단편영화제를 경성닷넷을 통해 생중계했다.
목원대(총장 유근종)와 대전영상원은 지난달 27일 영상시설 및 장비 공동 이용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하는 산학협약을 체결했다.
서울대(총장 정운찬)는 지난달 21일 서울대 문화관에서 전자도서관 구축 사업을 완료하고 가동식을 개최했다.
성균관대(총장 서정돈)는 지난달 17일부터 학내 보건진료소에 '비만클리닉'을 개설, 운영에 들어갔다.
인하대(총장 홍승용)와 한국항공대(총장 홍순길)는 지난달 23일 교수 교류 및 공동 강의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하는 학술교류 협정을 체결했다.
충남대(총장 이광진)는 지난달 23일 정심화국제문화회관 백마홀에서 개교 51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한국과학기술원(원장 홍창선)은 지난 27일부터 29일까지 학사체육관에서 'SEE-KAIST 2003 (산업체-KAIST-과학고 연구결과 전시회)' 행사를 개최했다.
한일장신대(총장 이영호) 사회복지학부 학생회는 지난달 23일 덕진공원에서 도내 장애아동들을 대상으로 백일장대회를 개최했다. 
호남대(총장 최인기) 정보통신원은 지난 16일 전국대학정보전산기관협의회 제44차 총회 및 춘계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

학회·세미나
한국발달장애학회(회장 여광응 대구대 특수교육학부 교수)는 오는 6월 7일 국립특수교육원에서 '발달장애아 교육의 인지적 접근'을 주제로 제7회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