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6:20 (토)
대학단신
대학단신
  • 교수신문 기자
  • 승인 2003.03.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대 신임 교협회장 권병로 교수
권병로 군산대 교수(49,국어국문학과·사진)는 지난 12일 제4대 교수협의회장으로 선임됐다. 전북대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인문대학장과 교육대학원장을 역임하고 현재 국어문학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호원대 신임 교협회장 변윤섭 교수
변윤섭 호원대 교수(58,식품환경화공학부 교수·사진)는 지난 6일 열린 총회에서 제3대 교수협의회 의장으로 선출됐다. 전북대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한국환경과학기술자협의회 사전오염분과위원장, 한국화학공학회 분체공학분과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김광조 한국정보통신대 교수(46,공학부·사진)는 최근 미국인명협회(ABI)가 선정한 올해 5백명의 과학지도자에 뽑혔다. 연세대를 졸업하고 일본 요코하마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2000년에는 한국인 최초로 세계암호학회(IACR) 이사에 선출되기도 했다.
김성수 성공회대 총장(71·사진)은 최근 열린 사랑의 친구들 정기총회에서 신임회장으로 선출됐다. ‘사랑의 친구들’은 결식아동을 돕기 위해 지난 98년 창립된 단체로 매년 50여개 빈곤지역 공부방을 지원하고 있다.

박사명 강원대 교수(54,사회과학대학장겸 정보과학대학원장·사진)는 지난 8일 열린 한국동남아학회 정기총회에서 임기 2년의 제7대 회장으로 선출됐다. 서울대를 졸업하고 미국 뉴욕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박영길 동국대 교수(64,법학과·사진)는 17일 열린 한국상사법학회 정기총회에서 차기 회장으로 선출됐다. 동국대를 졸업하고 미국 샌토 토마스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일본 후쿠오카대 법학부 연구원 등을 역임했다.

손기수 경북대 교수(65,물리학과·사진)는 지난달 14일 열린 한국진공학회 제13차 정기총회에서 임기 2년의 제7대 회장으로 선출됐다. 경북대를 졸업하고 미국 텍사스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한국물리학회 부회장 등을 역임했다.

이은영 한국외국어대 교수(52,법학과·사진)는 지난 18일 제2대부패방지위원회 위원장으로 임명됐다. 서울대를 졸업하고 독일 튀빙겐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참여연대 맑은사회만들기 본부장, 고용평등추진본부 공동대표 등을 겸임하고 있다. 

이재성 서울대 명예교수(78·사진)는 최근 한국 화학공학 교육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한국공학한림원이 수여하는 제7회 한국공학한림원 대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서울대를 졸업하고 미국 컬럼비아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인물

이종원 한국응용경제학회장(성균관대 경제학부)은 지난 21일 성균관대 다산경제관에서 ‘한국 재벌개혁의 주요 과제’를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최장집 고려대 아세아문제연구소장(정치외교학과)은 지난 7일 ‘정치세력화 없는 노동운동과 민주주의’를 주제로 비교민주주의세미나를 개최했다.

대학

경희대(총장 조정원)와 대한체육회(회장 이연택)는 지난 20일 연구지원, 체육활동 교류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하는 협정을 체결했다.
공주대(총장 최석원)와 러시아 헤르젠사범대(총장 게나디 보르도브스키)는 지난 18일 교류협력의 내용을 골자로 하는 ‘교수·학생 교류를 위한 부속서 조인식’을 가졌다.
목원대(총장 유근종)와 한국정보통신인력개발센터(원장 배장만)는 지난 18일 정보통신기술자격 검정시행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
성신여대(총장 이숙자)는 지난 19일 지상 2층, 연면적 97평 규모의 홍보관 준공식을 가졌다.
포항공대(총장대행 박찬모)와 일본 동경공업대(총장 마수오 아이자와)는 지난 12일 대학원생 학점교류 및 수업료 면제, 교수 연구원 교환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하는 학술교류협정을 체결했다.

대한구강보건학회(회장 신승철 단국대 치의학과 교수)는 오는 29일 제43회 국제학술대회 및 정기 총회를 개최한다.
북한연구학회(회장 김동규 고려대 북한학과 교수)는 오는 28일 고려대에서 ‘참여정부-평화와 번영의 실천 과제와 전망’을 주제로 춘계 학술세미나를 개최한다.
한국사회경제학회(회장 장상환 경상대 경제학과 교수)는 오는 28일 고려대에서 2003년 봄 학술대회 및 정기총회를 개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