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9:15 (금)
아카데미사람들
아카데미사람들
  • 교수신문 기자
  • 승인 2003.02.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남대 신임 총장 윤신일 교수

윤신일 교수(48·사진)는 지난달 15일 제5대 강남대 총장으로 선임됐다. 윤 박사는 고려대를 졸업하고 미국 미시시피주립대에서 경영정보학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켄터키주립대 경영대 교수, 강남대 교수, 강남대 제4대 총장 등을 역임했다. 현재 한국경영정보학회 이사 등을 겸임하고 있다.

경남대 신임 총장 박재규 교수

박재규 교수(59·사진)는 지난 7일 제7대 경남대 총장으로 선임됐다. 박 교수는 미국 페어레이디킨슨대를 졸업하고 경희대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경남대 총장, 극동문제연구소장, 통일원 통일정책평가위원, 26대 통일부장관, 경남대 북한대학원장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 한국대학총장협의회 이사장 등을 겸임하고 있다.

고려대 신임 총장 어윤대 교수

어윤대 교수(58,경영학과·사진)는 지난 11일 제15대 고려대 총장으로 선임됐다. 어 교수는 고려대를 졸업하고 미국 미시간대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 경영대학원장, 금융통화운영회위원, 국제금융센터 초대소장 등을 역임하고 현재 한국경영학회장, 공적자금관리위원 등을 겸임하고 있다.

한림대 신임 총장 이상우 교수

이상우 교수(66·사진)는 지난 5일 제5대 한림대 총장으로 취임했다. 이 교수는 서울대를 졸업하고 미국 하와이대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서강대 사회대학장, 대통령자문 21세기위원회 위원장, 국제정치학회장, 통일부 통일정책평가회의 위원장 등을 역임하고 현재 신아세아질서연구회 이사장 등을 겸임하고 있다. 이 신임총장은 이날 취임사를 통해 “기초에 충실한 학부교육과 실용성에 기반한 대학원 교육, 그리고 세계화, 지방화를 통해 명문 사학으로 발돋움하겠다”라는 포부를 밝혔다.

강창기 강원대 교수(59,축산가공학과·사진)는 지난달 22일부터 이틀간 열린 전국 국공립대학교수협의회 2003년도 총회에서 공동회장으로 선출됐다.

권오옥 영남대 교수(55,생물자원학부)는 지난달 22일 열린 한국농업정책학회의 2002년도 정기총회에서 2003년도 신임 학회장으로 선출됐다.

 

김영문 계명대 교수(43,경영정보학과·사진)는 지난 1일 계명대 벤처창업보육사업단 제2대 단장으로 선임됐다. 현재 한국소호진흥협회 회장 등을 겸임하고 있다.

 

서연호 고려대 교수(63,국어국문학과 사진)는 지난달 24일 저서 ‘한국가면극연구’로 제2회 노정 김재철 학술상을 수상했다. 연극협회 학술평론분과위원회 위원장 등을 겸임하고 있다.

손주영 한국외국어대 교수(57,아랍어과)는 지난달 14일 한국이슬람교 법인 이사회에서 이사장으로 선출됐다. 현재 한국중동학회장 등을 역임하고 있다.

이영옥 성균관대 교수(58,영어영문학과·사진)는 지난달 24일 열린 한국영어영문학회 정기총회에서 임기2년의 제26대 회장으로 선출됐다.

 

 

임효택 동의대 박물관장(60,사학과·사진)은 지난달 21일 가야사 주요 유적 발굴 등의 공로를 인정받아 제1회 가야문화상을 수상했다.한국대학박물관협회 회장 등을 겸임하고 있다.

인물

김기찬 언어과학회장(경북대 영어영문학과)은 지난달 15일 경북대 우당교육관에서 ‘언어학의 새로운 연구방향’을 주제로 정기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김동협 대동한문학회장(동국대 한국어문학부)은 지난달 15일 영남대 국제관에서 ‘한국고문헌 정리의 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김영래 한국NGO학회장(아주대 정치외교학과)은 지난달 28일 프레스센터에서 ‘노무현 정부의 출범과 시민운동의 과제’를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김우식 한국대학교육협의회장(연세대 총장)은 지난달 20일 여의도 63시티에서 ‘대학 위기와 새정부의 과제’를 주제로 2003년도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박약우 한국외국어교육학회장(인천교육대 영어교육과)은 지난 8일 ‘문화간 이해를 위한 외국어교육의 방향’을 주제로 겨울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했다.

박재규 경남대 북한대학원장은 지난달 28일 조선호텔에서 ‘새 정부 대북정책의 과제와 전망’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엄명배 충남대 북미주연구소장(경제학과)은 지난 7일 ‘World English : Educational & Social-Linguistic Ramification’을 주제로 국제학술워크샵을 개최했다.

정종섭 서울대 법학연구소 한국근현대헌정사연구팀 책임자(법학과)는 지난달 17일 일본 히토츠바시대에서 ‘한 일 양국 헌정사 연구의 현황과 문제점’을 주제로 한일비교헌정사 세미나를 개최했다.

정해성 한국도서관&정보학회장(대구가톨릭대 도서관학과)은 지난달 17일 ‘독서활동,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제30차 동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학회 세미나

대한수학교육학회(회장 우정호 서울대 교수)는 오는 22일 춘천교대에서 동계 수학교육학 연구논문발표대회를 개최한다.

일본어문학회(회장 유장옥 대구가톨릭대 교수)는 오는 22일 계명대에서 ‘21세기 한일 양국에 있어서 일본어 문학의 연구현황’을 주제로 국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고대사학회(회장 최광식 고려대 교수)는 오는 20일부터 이틀간 ‘고대 한중관계사의 새로운 조명’을 주제로 제16회 합동토론회를 개최한다.

한국국제경영학회(회장 강호상 서강대 교수)는 오는 21일 서강대에서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스포츠사회학회(회장 김숙자 이화여대 교수)는 오늘 21일부터 이틀간 이화여대에서 후기학술대회 및 정기총회를 개최한다. 

한국중국언어학회(회장 강식진 부산대 교수)는 오는 20일부터 이틀간 제주대에서 2003년도 동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지구과학학회(회장 조주환 조선대 교수)는 오는 21일부터 이틀간 공주교육대에서 춘계학술발표회를 개최한다.

한국지방자치학회(회장 최상철 서울대 교수)는 오는 21일 서울대에서 2002년도 동계학술발표회를 개최한다.

한국지역지리학회(회장 박양춘 경북대 교수)는 오는 21일 경주교육문화회관에서 2003년도 춘계 학술발표대회를 개최한다.

한국지형학회(회장 오경섭 한국교원대 교수)는 17일부터 19일까지 경상대에서 ‘한국의 산맥체계 이해에 대한 지형학적 접근 및 학회의 견해 정리’를 주제로 제30차 학술대회 및 학술답사를 개최한다.

대학

고려대(총장서리 한승주)는 지난달 29일 서창 캠퍼스에서 총 2천5백87평 규모의 종합교육관 기공식을 개최했다.

서울대(총장 정운찬)는 지난 12일 캠퍼스 종합화의 일환으로 수원캠퍼스의 수의과학대를 관악캠퍼스로 이전하고 준공식 및 기념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순천대(총장 김재기)와 순천제일대학(학장 성동제)은 지난달 29일 교육과정 연계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홍익대(총장 장병기)는 지난달 20일 화성 캠퍼스에서 총 4백36평 규모의 ‘수리실험동’ 준공식을 개최했다.

보직인사

강원대 총무과장 김호준 경리과장 김재균  연구지원과장 신윤길

동의대 기획실장 김영만 서양어문학부장   류근중 인문학부장 윤상기 교육 윤리학부장 류지한 관광 유통학부장 김석수 건축공학 설비공학부장 김삼열 기계 정보산업공학부장 신지영 토목 도시공학부장 김흥관 전기 메카트로닉스공학부장 이양우 전자 정보통신공학부장 이정재 컴퓨터 소프트웨어공학부장 권오준 영화영상 멀티미디어공학부장 김형석 환경 화학공학부장 김정권 나노공학부장 배동수

서울대 서울대 경영대학장 박오수 미술관  장 이종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