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6:25 (금)
대선 후보자들이 말하는 고등직업교육은?
대선 후보자들이 말하는 고등직업교육은?
  • 김홍근 기자
  • 승인 2017.04.24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선 정당 의원들 참여한 ‘고등직업교육 발전 대토론회’

대선을 20여일 앞두고 전문대교협의 움직임이 바빠졌다. 대선 후보들의 교육정책 공약에 고등직업교육에 대한 개혁 방안이 구체적으로 제시돼 있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에 전문대교협은 고등직업교육에 대한 정책제안을 대선후보들에게 촉구하기 위한 방안으로 ‘토론회’를 열고 미래 전략을 모색했다.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회장 이기우·인천재능대 총장)와 한국고등직업교육혁신운동본부(본부장 최용섭·광주보건대 교수)는 지난 20일 대선 후보자들의 ‘고등직업교육’에 대한 공약을 들어보기 위한 자리로 ‘고등직업교육 발전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대토론회에서 전문대교협은 지난 2월에 있었던 전문대학 정책 포럼에서 제안한 것과 마찬가지로 △고등교육체제를 일반대학과 직업교육대학으로 재구조·이원화 △고등직업교부금법 제정 △고등직업교육육성법 제정 △고등직업교육정책실 설치 등 4대 정책 아젠다를 제시했다.

▲ 지난 20일 열린 고등직업교육 발전 대토론회에 참가한 전문대학 총장과 관계자들이 ‘고등직업교육육성법 제정’ 등이 적힌 손피켓을 들고 있다. 사진제공= 전문대교협

토론자로 참여한 권영일 한국전문대학사무처장협의회 회장도 고등직업교부금법의 필요성을 강하게 주장했다. 권 회장은 “유럽 어려 국가들은 전문대생 80% 이상이 국·공립대에 재학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전문대 학생의 98%가 사립대에 재학 중이다. 그러나 고등직업교육에 대한 국가지원은 OECD 국가 가운데 최하위”라며 “국가 책무성 차원에서 직업교육기관인 전문대 학생들에게 학비 지원 확대, 교육시설의 첨단화 및 교육환경 개선 등을 위해서라도 대선 후보들이 고등직업교부금법을 공약으로 제시해주기를 부탁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각 당의 선거대책본부 위원들도 토론자로 참여했는데, 이들 역시 고등직업교육 제고와 평생교육체제 확립의 필요성에 공감한다는 입장이었지만 미묘한 차이는 있었다.

오영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선대본 대변인)은 “고등교육재정을 OECD 평균 수준으로 확보하고 전문대학에도 많은 예산이 쓰여질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또 “특성화고나 마이스터고와의 적극적인 연계도 필요”하다며 “전문숙련기술인을 육성하기 위해 특성화, 전문대의 3년, 2년 현행 학제를, 특성화고와 전문대를 연계한 4~5년 학제를 추진하겠다”고 공약했다.

오세정 국민의당 의원(선대본 미래전략본부장)은 “현 교육체제 문제점의 근본적인 해결책으로 교육 거버넌스와 학제 개편이 필수”라면서, 평생교육 강화 방안에 대해서는 “현재 전체 교육예산의 0.07% 수준인 평생교육 예산을 선진국 수준인 7%로 100배 확충하겠다”며 파격적인 공약을 내걸기도 했다.

반면 김세연 바른정당 의원(선대위 선대본부장)은 학제 개편에 반대하는 입장이었다. 김 의원은 “학제를 바꿀 경우 교원양성과정 등에 혼란이 생길 수 있다”며 “개인별 적성과 학습발달 정도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게 하면 대학과 취업의 부조화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국민당의 정책기획조정실장 김완태 박사는 “일반대학과 직업교육대학의로의 이원화된 고등교육체제 구축과 함께 기업 연계 교육과 일·학습 병행체제 구축에 대한 노력 등이 고등직업교육 발전으로 이어져 청년들의 희망 사다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대토론회에 참가한 전문대학 총장과 관계자들은 4개의 정책제안이 적힌 손피켓을 들고, 전문대학 아젠다의 교육공약 반영을 대선후보들에게 촉구하기도 했다.

김홍근 기자 mong@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