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9:10 (금)
“일반대·전문대 함께 가는 고등직업교육 논의하자”
“일반대·전문대 함께 가는 고등직업교육 논의하자”
  • 글·사진 김홍근 기자
  • 승인 2017.03.20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기우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회장, 새로운 제안 던지다
대통령 선거일이 오는 5월 9일로 확정되면서, 본격적인 대선정국이 시작됐다. 대선은 교육계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로도 꼽히는 것이, 새로이 출범할 정부에 교육 혁신안과 같은 정책적 제안을 강하게 어필할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거시적 정책제안을 먼저 꺼내든 것은 전문대학이었다. 대선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여러 가지 변화의 물살이 거세지고 있기 때문에 그동안 제 목소리를 내지 못했던 전문대가 한 발 먼저 나선 것이다.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전문대교협 회장, 이기우 인천재능대 총장)은 최근 토론회 등을 교두보로 고등직업교육 혁신을 위한 목소리를 높이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지난해 9월 전문대교협 17대 회장에 재임된 이기우 회장(사진)이 있었다.
 
이 회장은 최근 수년전부터 4차 산업혁명과 고령화 사회에 대응하는 고등직업교육 체제 혁신의 필요성을 강조해왔다. 정책제안으로 고등교육체제를 재구조화해 일반대학과 직업교육대학으로 이원화해야 한다는 주장도 내놨다. 경계가 모호했던 일반대학과 전문대학을 투트랙으로 나눠, 우리나라의 고등교육 체계를 연구중심의 일반대학과 실무중심의 직업교육대학으로 구분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최근 진행된 <교수신문>과의 인터뷰에서는 좀더 구체적인 고등직업교육 정책제안을 제시했다. 이 회장은‘고등직업교육’을 일반대학과 중등교육 단계의 직업교육까지도 총괄하도록 해야 한다며‘고등직업교육 육성법’제정을 촉구했다. 법을 기반으로 고등직업교육을 하나로 종합·운영해, 여러 산하기관에서 분산 운영하고 있는 비효율적인 낭비를 줄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또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고등직업교부금법 제정’과 ‘고등직업교육정책실 설립’도 제안했다. 제안은 좀더 디테일했다. 기존의 국가장학금과 재정지원사업에서 일부를 충당하고, 내국세의 일정비율로 기금을 조성하면 된다는 것. 또한 중앙 컨트롤타워 역할을 담당하는 고등직업교육정책실 설립도 주장했다.
 
이 회장은 “고등직업교육을 일반대학과 중등교육 단계의 직업교육까지 모두 포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일반대학 역시 이제는 직업교육에 등한시 할 수 없게 됐기 때문에, 그들에게도 꼭 필요할 것”이라고 단언했다. 이어 “대선후보들에게는 청년실업과 일자리 창출 등이 해결 과제로 주어질 텐데, 능력중심사회로 전환되고 있는 중요한 시기에 직업교육을 무시하고 넘어가서는 안 될 것”이라며 “고등직업교육 관련 제안들이 구체적인 정책수립과 실천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글·사진 김홍근 기자 mong@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