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8:35 (목)
공존과 공감
공존과 공감
  • 남승호 서울대 교수·언어학과
  • 승인 2017.02.13 12:14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단] 남승호 서울대 교수·언어학과
▲ 남승호 서울대 교수

지난해 서울대에서 동성애 운동이 표면화됐다. 서울대 총학생회는 작년 3월 이른바 「서울대학교 인권가이드라인」을 발의하고 학내 공식 규범으로 제정하려고 시도했다. 그리고 올해부터 한국의 여러 대학에서 이와 같은 규범 제정이 시도될 것이다. 필자는 언어학자이기 때문에 법이라면 문법밖에는 모른다. 그런데 이 인권가이드라인의 실체를 알고, 법규범이라는 것이 공동체 구성원 모두에게 얼마나 가혹한 올가미를 씌울 수 있는지 깨닫고 놀랐다.

인권가이드라인이 서울대에서 제정되면, 서울대의 모든 구성원들은 동성애에 대한 부정적 비판적 언급을 할 수 없으며, 학문 연구에 기초한 동성애의 객관적 비판도 금지된다. 따라서 동성애의 사회문화적 파급 효과나, 도덕 가치의 변화, 동성 간 성행위로 인한 질병들에 관한 언급이 모두 금기시되며, 이러한 언행이 모두 실효적 처벌의 대상이 된다. 또한 동성애는 정상적이며 이를 비판하거나 부정적으로 언급해서는 안 된다는 ‘인권 교육’이 모든 서울대 구성원들에게 정기적으로 그리고 의무적으로 실시될 것이다.

이러한 규범이 대학사회에서 제정되는 것은 매우 우려되는 일이다. 자신의 학문적 양심과 도덕적 양심에 어긋나는 동성애, 그리고 동성 간 성행위에 대해 아무런 비판적 입장을 표명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교수와 학생들이 자신의 양심에 반하는 것을 의무적으로 교육 받아야 하는 상황을 피할 수 없다. 만일 한국의 대다수 국민이 동성애로 인한 사회문화적 변화를 용인하고, 동성 간 성행위를 정상적인 것으로 인정한다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한국 대법원의 최근 판결문과 헌법재판소의 결정문은 동성 간 성행위는 ‘객관적으로 일반인에게 성적 수치심이나 혐오감을 일으키게 하고 선량한 성적 도덕관념에 반하는’ 성적 만족 행위로 명시해 대 다수 국민의 도덕적 양심을 대변한다.(대법원 2008년 5월 29일 선고 2008도2222 판결; 헌법재판소 2011년 3월 31일 선고 2008 헌가21 결정, 2016년 7월 28일 선고 2012 헌바 258 결정)

최근 대학가에서 들려오는 총학생회 임원들의 동성애 ‘커밍아웃’은 자연스럽고 바람직한 일이다. 대학 사회가 이미 동성애와 공존하는 현실은 부인할 수 없으며, 동성애 이슈가 공론화됨으로써 ‘공존’을 인정할 뿐만 아니라 서로 ‘공감’하기 위한 다각적 소통이 필요하다.

‘포비아’는 상대에 대한 이해 결핍에서 생기는 자연스런 본능적 부정 반응이다. 운동가들의 ‘프레임’에 대학의 자유 지성이 마비돼서는 안 된다. 조지 레이코프 식 ‘프레임 이론’의 시대는 지났다. ‘프레임’은 선전을 위한 도구지 진정성 있는 소통의 도구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 현대 정치와 문화에서 증명됐다. 대학 내에서 동성애와 동성 간 성행위에 대한 자유로운 토론이 이루어지고, 어떤 성적 지향을 가진 구성원이든 함께 ‘공존’하는 공동체로서 서로를 존중하며 ‘공감’할 수 있는 대학 사회가 돼야 한다. 단순한 공존을 넘어 미시적 거시적 소통을 통해 건강한 공존의 대학이 되기를 바란다. 대학은 모든 가치에 대해 자유로운 표현과 토론이 보장되는 마지막 보루다. 필자는 한 대학의 교수로서 한국의 대학 사회가 자유로운 소통의 열린 공동체로 더욱 발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최근 서구와 미국에서 동성애 운동의 영향으로 동성애자들의 권익이 신장돼 왔다. 그러나 이런 동성애 운동이 시도해 온 ‘차별금지법’ 제정은 동성애에 대한 비판적 언행의 금지와 처벌이라는 기본권의 역차별을 강요하며, 일반 국민의 양심과 표현의 자유를 중대하게 침해하고 있다.

이런 동성애 운동이 일부 유명 정치인과 기업인을 등에 업고 한국과 많은 약소국에 문화적 제국주의 양상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대학의 기본 책무는 바람직한 미래 사회의 방향을 제시하고, 학생들에게 그 가치를 교육하는 것이다. 최근 기본 질서가 해체되고 방향을 잃은 시대에, 우리는 학생들에게 어떤 미래 가치를 지향하도록 교육할 것인가? 대학교수로서 더욱 치열하게 고민해야 할 때다.

남승호 서울대 교수·언어학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ㅋㅋㅋㅋㅋ 2017-02-22 20:37:36
교수님은 동성애가 정신질병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의 지지를 받으셨군요! 언어학자이시니 정신병 질병코드 분리에 동성애는 빠져있다는건 모르시려나? 감축드리옵니다!

저스티스 2017-02-19 02:17:18
제 주변에는 동성애자의 삶을 살다가 결국 에이즈에 감염된 사람, 다시 이성애자로 회복된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들의 삶을 지지하는 자들을 볼때마다 "당신의 자녀의 일이라면?" 하고 질문을 던지고 싶습니다. 포용심 있고 똑똑한 시늉을 내는 자들일수록 동성애에 관대한척 하지만, 그들도 결국 자신의 가족일이 아니길 바라더군여. 결국 사기꾼, 정치꾼들이 동성애를 지지합니다. 교수님 같은 양심적인 분들이 계심에 정말 감사를 드립니다

익명 ^^ 2017-02-13 21:36:44
필자는 언어학자이기 때문에 법에 대해서는 모르지만, 헌법재판소의 판례를 통해 사회의 합의를 드러내려고 하고 있다. 정말 언어밖에 모르시는 분이라고 하더라도 적어도 예로든 판결문의 취지와 찬성수와 반대수 정도는 확인하고 지면에 활자를 실었으면 하는 생각이 든다. 사회적 합의가 되었다는 권위를 헌법재판소에서 찾으려 한 모양인데, 헌법재판소의 의견으로 자신의 의력을 피력하려면 적어도, 판결된 내용이 뜻하는 바를 이용하여야 할 것인데 말이다. 헌법 재판관중 4명은 군대네 합의된 성관계에 대해서 현재처럼 포괄적 규정으로 처벌하는 것이 부당하다는 의견을 냈다는 것은 전국민의 4/9가 군대내 동성간 성행위에 찬성한다고 하면 논리적으로 타당할까?
뭐, 언어학자시라니 닭계자를 쓰는 "계간"이 어떤 뜻인지 여쭤보고 싶다. 한사람이 다른사람과 성관계를 맺는것을 닭끼리 교미하는 행위에 빗댄 군형법이 얼마전에 용어가 바뀌었다는것을 알기 때문에 "언어학자"로서 성소수자의 인권이 많이 향상되었다고 주장하는 모양이다.
두번째로는 "언어학자"로서 "동성애 운동"이라는 말이 어떤 뉘앙스로 들리는지 모르고 쓰시지 않은 모양이다. "아나바다 운동"은 아껴쓰고 나눠쓰고 바꿔쓰고 다시쓰자는 재활용 운동이고 "새마을 운동"은 새마을을 만들자는 운동이다. "동성애 운동"은 동성애를 조장하는 운동으로 오독될 가능성이 높은 단어가 아닌가 말이다. 심지어 국내에서 필자가 주장하는 "동성애 운동"하는 사람이 아니고 외국에서 한 "동성애 운동"이 아시아 대륙 끄트머리 반도에 영향을 미쳤다고 하니, 국내에서 "동성애 운동" 하는 사람은 참 억울하고 땅을 칠 노릇이다.
"포비아"는 몰이해로 인한 자연스러운 부정반응이기 때문에 자유지성이 마비된다고 하였는데 몰이해로 인한 자연스러운 부정반응이 자유 "지성"인가? 거꾸로 "이해 = 지성"이 부족해서 생기는 비이성의 반응 아닐까?
위와 같은 이유로 해당 글은 논리적으로도 타당하지 않으며, 심지어 솔직하지도 못하다. 서울대 학생회장이 레즈비언임을 커밍아웃하며 사회적 반향을 일으키고 학우들의 지지를 얻자, 사실 그것조차 못마땅하던 의견은 여론때문에 접고 관련없는 헌법재판소 판결문을 끌고와 성적 지향을 제국주의적 침략으로 몰아세우며 교육자로서 젊은세대를 진심으로 걱정한다고 할 뿐이다.
참 죄송한 말씀인데 난 학사만 하길 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