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03:50 (수)
“정부 대학정책, 교수들이 검증”…교수사회 무력감 탈출구 될까?
“정부 대학정책, 교수들이 검증”…교수사회 무력감 탈출구 될까?
  • 최성욱 기자
  • 승인 2016.10.10 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0일 국교련-사교련 공동 ‘대학정책학회’ 출범

‘무분별한 대학정책, 이젠 교수들이 풀겠다.’

속도감 있게 진행되고 있는 평가 위주의 정부 대학정책에 대항해 국·사립대 교수들이 뭉쳤다. 국내 최대 국·사립대 교수단체인 전국국공립대학교수회연합회와 한국사립대학교수회연합회가 공동으로 오는 20일 ‘대학정책학회’를 공식 출범한다. 이들은 정부의 대학정책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면서 학령인구 감소에 대비한 ‘대안정책’을 모색할 계획이다. 더불어 정부의 각종 대학평가에 지쳐 무력감마저 팽배한 교수사회에 돌파구가 될 수 있을지도 주목된다. 

대학정책학회는 대학교수단체의 권위있는 학술·정책 기관지를 발행하면서 각종 대학정책 관련 정보를 대중과 공유하겠다는 취지로 만들어졌다. 지난 3월, 제1차 국교련-사교련 연석회의에서 처음 논의돼 7개월여 만에 창립할만큼 양 단체의 의지가 뜨겁다. 

조흥식 서울대 교수협의회장을 중심으로 김영철 국교련 상임회장과 박순준 사교련 이사장이 공동준비위원장으로 이름을 올리고 있다. 이들은 지난 4일 회원모집 공문을 통해 “최근 20여년간 정부 주도의 대학정책이 대학에 감당하기 어려운 혼란을 조성해 왔다”며 학회창립 취지를 설명했다. 

특히 교육부 주도의 대학정책에 비판의 목소리를 낼 것을 명확히 했다. 이들은 “주무부처인 교육부는 거듭된 정책 실패에도 대학구조개혁법안 입법화를 밀어붙이고 있다”며 “이러한 비정상적 상황이 고착돼 대학인의 무력감마저 증폭됨으로써 대학의 본질과 지향점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을 제기하려는 의지마저 퇴화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잇따른 교육부의 ‘사회수요 맞춤형’ 대학정책과 평가에 대해서도 “(대학정책이 초래한) 기형적인 사태는 주요 정책이 수립·시행되는 과정에서 교수, 학생, 교직원이 소외돼 대학을 더 이상 방치할 수 없고, 우리 스스로의 힘으로 바로 세우는 길을 모색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대학정책학회는 오는 20일 오후 1시30분부터 국회도서관에서 창립총회 겸 심포지엄 ‘대한민국 대학의 패러다임 전환을 위하여’를 열고 본격적인 활동에 착수할 예정이다. 학회는 창립에 앞서 △정부 대학정책 검토·비판, 대안정책 제안 △대학혁신 도모하는 경험적 연구 수행 △대학정책의 국제적 추세 연구 △대학 내 모든 전공분야의 학문정책 방안 연구 △국립대학법·사립대학법 제정 위한 기초연구 우선 추진 등 5가지 활동계획을 제시했다.

최성욱 기자 cheetah@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