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7 02:00 (수)
아카데미사람들
아카데미사람들
  • 교수신문
  • 승인 2002.12.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2-12-02 13:34:37

백두권 고려대 교수(50세,컴퓨터학과·사진)는 한국시뮬레이션학회 임시총회에서 제6대 회장으로 선임됐다. 백 교수는 고려대를 졸업하고 웨인주립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TTA/IEC/JTC1/SC32 전문위원장, 도산아카데미 원장 등을 역임하고 있다.
이광진 충남대 총장(60세,사진)은 지난달 30일부터 지난 2일까지 개최된 제4회 아시아견관절학술대회 및 총회에서 임기 3년의 아시아견관절학회장으로 선출됐다.
최용기 창원대 교수(52세,헙법학과·사진)는 지난 19일 헌법재판소에서 열린 한국헌법학회 총회에서 제 9대 한국헌법학회장으로 선출됐다. 최 교수는 한국외국어대를 졸업하고 고려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국민고충처리위원회 전문위원 등을 역임했다.

인물
곽노의 열린유아교육학회장(서울교대 초등교육과)은 지난 9일 ‘공교육화를 위한 유치원 경영 개선방안’을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권영건 안동대 총장은 지난 13일 주자문 한국학술진흥재단 이사장을 초청해 강연회 및 간담회를 개최했다.
김동일 한국노년학회장(이화여대 사회학과)은 지난 8일 ‘현대사회의 노인차별’을 주제로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김성주 성균관대 사회과학부장은 지난 8일 ‘2002 국민선택과 국가발전’이라는 주제로 제2회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김영하 한국지역사회개발학회장(단국대 건축학과 교수)은 지난 16일 서울산업대에서 ‘정보화 시대에 있어 지역이란 무엇인가: 정보화 시대의 지역공간개념과 지역문제 대처 방안’을 주제로 제28회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김용일 가천의과대 총장은 지난 11일 제4차 뇌척추신경 내시경 수술 국제 워크숍을 개최했다.
김용준 한국학술협의회 이사장은 지난 8일부터 이틀간 다니엘 데넷 미국 터프츠대 교수를 초청해 ‘의식의 과학적 탐구: 철학적 장애를 넘어서’를 주제로 제3회 석학연속강좌를 개최했다.
김채수 고려대 일본학연구소장(고려대 일어일문과)은 지난 16일 ‘일본 문화 연구-그 방법론의 구축방안’을 주제로 학술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노정선 한국기독자 교수협의회장(연세대 교양교직과)은 지난 9일 박원순 변호사를 초청해 ‘외국의 부패 방지 사례-싱가포르’를 주제로 포럼을 개최했다.
박상철 한국노인과학학술단체연합회장(서울대 의학과)은 지난 8일 ‘21세기 장수과학,어떻게 발전시킬 것인가’를 주제로 학술발표회를 개최했다.
박세일 교육개혁포럼 회장은 지난 12일부터 이틀간 ‘교육개혁의 평가와 향후 과제’를 주제로 심포지움을 개최했다.
박용섭 한국해양대 총장은 지난 8일 9개국 15개 대학이 참여한 가운데 해양·수산대학 총장 포럼을 개최했다.
박용운 한국사연구회장(고려대 한국사학과)은 지난 16일 ‘제7차 교육과정 국사교과서의 서술내용과 개선 방안’을 주제로 2002년도 추·동계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박충생 경상대 총장은 지난 15일 ‘환경생명화학의 동향과 전망’을 주제로 학술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서정선 명지전문대학장은 지난 14일 ‘산·학·연 공동기술개발 컨소시엄’을 주제로 산학협동 특별세미나’를 개최했다.
성염 우리사상연구소장(서강대 철학과)과 일주문화재단은 지난 16일 ‘우리말 철학 사전 3: 공간, 물질, 반성’을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신성휴 성균관대 체력과학연구소장(성균관대 스포츠과학부)은 지난 12일 ‘스포츠 연구법 동향’을 주제로 국제학술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오연천 서울대 행정대학원장은 지난 14일 이 대학원 국제회의장에서 ‘새 정부 조직개편의 방향과 구도’를 주제로 국가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유근종 목원대 총장은 지난 9일 ‘제1회 전국대학 도시공학 관련학과 학생논문 발표회’를 개최했다.
이건용 한국예술종합학교 총장은 지난 11일 ‘예술경영과 극장경영교육’을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길영 영남대 학교교육연구소 소장(영남대 영어교육과)과 서천수 영남영어교육학회장(부산대 영어교육과)과 김경난 부산대 사범대학 영어교육과 학과장은 지난 9일 공동으로 ‘전국영어교육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량 아주대 국제대학원장은 지난 12일 제임스 코바 유엔난민고등판무관(UNHCR)을 초청해 ‘국제 난민 보호정책’를 주제로 강연회를 개최했다.
이배용 북한연구회장(이화여대 사학과)은 지난 9일 ‘남북한 화해와 여성, 그리고 NGO’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장희 아시아사회과학연구원장(한국외국어대 법학대학장)은 지난 14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신의주특별행정구 기본법의 법적 과제와 대응방안’을 주제로 학술시민포럼을 개최했다.
이태성 대구가톨릭대 의과대학 의과학연구소 소장(의학과)은 지난 11일 2003년 MRC(Medical Research Center) 준비사업 활성화를 위해 Dieter Schenk 독일 Kaiserslautem대 교수를 ‘다이옥신이 암을 일으키는 기전’을 주제로 초청해 특강을 개최했다.
이택휘 서울교대 총장은 지난 8일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교과교육의 발전방향’을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회식 한국생산성학회장(경기대 첨단산업공학부)은 지난 9일 ‘e 비즈니스와 생산성’을 주제로 학술대회 및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정성진 국민대 총장은 지난 7일 호러스 언더우드 한미교육위원단장을 초청해 ‘외국인이 본 한국의 국제화’를 주제로 특강을 개최했다.
정진수 성균관대 공연영상문화연구소장은 지난 16일 ‘대중예술과 문화산업’을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조국 참여연대 사법감시센터 소장(서울대 법학과)은 지난 11일 ‘군사법원에 의한 형사재판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조인원 경희대 NGO대학원장은 지난 6일 ‘NGO가 보는 언론보도’를 주제로 특강을 개최했다.
조희연 성공회대 민주사회교육원 원장(성공회대 사회학과)은 지난 8일 ‘내부로부터 본 여성운동’을 주제로 2002 NGO 팰로우 연구발표회를 개최했다.
최용호 한국중소기업학회장(경북대 경제통상학부)은 지난 9일 ‘중소기업의 정보화와 금융’을 주제로 학술발표대회를 개최했다.
한상진 21세기 한국교육포럼회장(광운대 교육대학원)은 지난 12일 ‘한국교육의 현주소와 비전’을 주제로 조찬세미나를 개최했다.
허권수 경상대 남명학연구소 소장(경상대 한문학과)과 정태수 박약회 경남지회 회장은 지난 11일 조순 박사를 초청해 ‘현대사회와 전통문화’를 주제로 강연회를 개최했다.
허숙 한국교원교육학회장(인천교대 교육학과)은 지난 8일 ‘교원교육 연구의 동향과 새로운 방향’을 주제로 제38차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황의각 고려대 국제대학원장은 지난 11일부터 이틀간 ‘신세계 안보질서 및 경제지배구조에 관한 동아시아적 시각’을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했다.

대학
용인송담대학(학장 김용희)은 지난 15일 이 대학에서 ‘조화관’ 준공식 및 개교 8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목원대(총장 유근종)와 선아복지재단(이사장 신재철)은 지난 12일 인적교류 및 연구교류를 통한 지역사회의 노인복지 발전 등을 목적으로 산학협약을 체결했다.
삼육대(총장 남대극)는 지난 11일 삼육대 UI 선포식을 개최했다.
순천향대(총장 서교일)와 해군사관학교(교장 서영길)는 지난 12일 학술공동연구 및 학술정보 등 교육전반에 관한 교류협정을 체결했다.
인하대(총장 홍승용)와 프랑스 르아브르대(총장 피에르 브뤼노 류휘니)는 지난 6일 학술교류협정을 체결했다.
한국해양대(총장 박용섭)와 일본 세일 트레이닝 협회(위원장 품천)는 지난 8일 공동으로 양국간 우호협력 및 친선도모를 위한 ‘지구인 항해 2002’ 행사를 개최했다.

학회 세미나
남명학회(회장 이남영 서울대 철학과 교수)는 오는 20일 서울대 교수회관 대강당에서 ‘남명학화 한국성리학’을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미래유아교육학회(회장 이영석 성균관대 아동학과 교수)는 오는 23일 성균관대 새천년홀에서 ‘유아감성교육의 방향’을 주제로 추계 전국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부산외국어대 지중해연구소(소장 박상진 이태리어과 교수)는 오는 22일부터 이틀간 ‘지중해의 다양성과 통일성’을 주제로 제9회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화여대 한국문화연구원(원장 김현자 국문학과 교수)은 오는 20일 황병기 이화여대 명예교수(한국음악과)를 초청해 이화여대 인문대 교수 연구관에서 ‘전통과 현대의 소리적 어울림-나의 가야금 창작 회고’를 주제로 제4회 학술집담회를 개최한다.
한국조경학회(회장 권상준 청주대 조경학과 교수)는 오는 22일 세종문화회관에서 ‘조경의 날 제정 및 한국조경 30년 기념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한국18세기 학회(회장 정정호 중앙대 영문학과 교수)는 23일 중앙대학교 본관 3층에서 “18세기 동서양의 도시문화”를 주제로 2002년도 가을 학술대회를 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