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3:00 (금)
프랑스유학생·연구원거주지원…설계 컨소시엄에 최문규 연세대 교수 참여
프랑스유학생·연구원거주지원…설계 컨소시엄에 최문규 연세대 교수 참여
  • 최성욱 기자
  • 승인 2015.06.16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리국제대학촌에 ‘한국관’ 세워진다

프랑스 파리에 소재한 다국적 기숙사 ‘파리국제대학촌’에 한국관이 들어선다. 이르면 2017년(준공 예정), 한국관이 건립되면 파리 유학생과 연구원들의 교육·연구공간 확보에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교육부와 한국사학진흥재단(이사장 김혜천)은 지난 2일 국제대학촌 내 한국관의 설계·감리업체를 최종 선정하고 기숙사 건립에 본격 착수했다.

이번 심사에는 △교육부 △한국사학진흥재단 △파리시 교육청 △파리 국제대학촌 관계자 및 건축전문가 총 10명이 위원으로 참여했다. 한국과 프랑스 건축회사의 컨소시엄 형태로 공개입찰한 결과 총 15개팀 가운데 ‘가아건축·엄이건축-꺄날 트로와(Canale3) 컨소시엄이 설계·감리업체로 최종 확정됐다. 이 컨소시엄에는 인사동 쌈지길 설계자로 유명한 최문규 연세대 교수(건축공학과)가 참여하고 있다.

최종 선정된 컨소시엄이 내놓은 설계에 따르면, 한국관은 지상 8층·지하 2층 건물로 지어진다. 이 기숙사에는 △사생실(252개) △식당 △체력단련실 △학습실 △공연장(300명 수용) 등이 갖추어 진다. 전통 돌담과 정자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설계한 휴게실 등 건물 곳곳에 한국 건축물의 고전적 미를 가미했다. 이를 기반으로 한국을 홍보하는 문화행사를 비롯, 다양한 국제교류의 장으로도 쓰일 예정이다.

한국관은 2017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한국의 교육·문화홍보 등 글로벌 교육 지원과 유학생 유치에 거점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파리국제대학촌은 1920년대 건립 이래 현재까지 총 40개관 가운데 25개국이 자국의 국가관을 운영하고 있지만, 외국관이 추가로 입주하는 건 지난 1969년 이후 45년 만이다.

최성욱 기자 cheetah@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