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21:40 (금)
“한국학 대중화 사업 통해 문화위상 높이겠다”
“한국학 대중화 사업 통해 문화위상 높이겠다”
  • 윤지은 기자
  • 승인 2015.02.02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학중앙연구원 기자간담회에서 사업계획 발표

한국학중앙연구원(원장 이배용, 이하 한중연)은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지난달 27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국학 대중화를 위한 2015년 사업계획을 발표했다.

이배용 한중연 원장은 “한중연이 보유한 좋은 콘텐츠를 후세에 전하고, 더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고 소통하기 위해 한국학 대중화 사업을 진행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한중연은 △찾아가는 한국학 콘서트, △試券등 고전자료 현대화 작업, △한국 바로알리기 사업 등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한중연은 장서각에 소장된 우수한 기록 문화유산 등 고전자료의 현대화 사업을 중점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 원장은 “그동안 고전자료의 스토리텔링이 취약해 번역을 해도 읽기가 어려웠다. 이번 현대화 사업을 통해 번역과 함께 스토리텔링을 중점적으로 진행해 문화적인 위상을 높이겠다”라고 말했다.

한중연은 조선시대 과거시험 답안지인 試券도 올해 전시할 계획이다. 이 원장은 “시대의 정신과 미래를 향한 열정이 담긴 시권을 통해 조선시대 선조들의 시험은 어떻게 행해지고, 임금을 비롯한 시험관의 질문은 어땠는지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한글편지에 나타난 여성의 가족과 사회에 대한 의식 연구’, ‘조선왕조 의궤의 기록유산적 가치 연구’ 등을 연구한다.

윤지은 기자 jieun@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