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6:15 (금)
국립대 교수“성과연봉제 집단거부”
국립대 교수“성과연봉제 집단거부”
  • 권형진 기자
  • 승인 2014.11.03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 제출 거부에 동맹휴업도 불사”

국립대 교원 성과급적 연봉제에 대한 국립대 교수들의 반발이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전국 국공립대학 교수회 연합회(상임회장 이병운 부산대, 이하 국교련)는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명박 정부의 가장 나쁜 정책 중 하나인 성과급적 연봉제를 즉각 ‘누적 없는 성과급+호봉제(기본연봉)’로 개정해 줄 것을 요구한다”며 “성과급 산정을 위한 일체의 자료제출을 거부하겠다”고 밝혔다. 국교련은 “교육부가 일방적으로 성과급적 연봉제를 강행한다면 성과급 수령을 전면 거부하고, 수령된 성과급도 반납하겠다”며 “국립대 교수 동맹휴업도 불사하겠다”고 강조했다.

2011년 도입된 국립대 교수 성과연봉제는 2012년 신임교수에게 처음 적용됐다. 지난해부터 정년보장을 받지 않은 기존 조교수, 부교수들로 확대됐고, 내년부터는 정년보장을 받은 정교수에게까지 전면 시행된다. 성과연봉제의 가장 큰 문제는 하위 50%의 급여를 삭감해 상위 50%의 급여를 더 주는 ‘상호 약탈식’이라는 데 있다. 성과급의 일부가 다음해 기본급에 누적돼 전체 교수의 50%는 기존의 호봉제에 비해 사실상 임금이 삭감된다.

국교련은 “교수들의 연구와 교육은 특수한 전공영역에 기초를 두고 있기에 단일한 평가기준을 마련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며 “논문 생산에 중장기적 시간이 요구되는 정치외교학과, 통계학 등의 교수는 만년 하위 교수가 될 수밖에 없고, 기초학문과 중장기 연구는 도태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권형진 기자 jinny@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