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8:40 (목)
아카데미 사람들
아카데미 사람들
  • 교수신문
  • 승인 2002.10.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2-10-12 10:01:49
대전보건대학 신임학장 이강오 교수
이강오 대전보건대학 교수(46세, 안경광학과·사진)는 지난달 31일 대전보건대학 제9대 학장으로 취임했다. 이 교수는 이 대학 기획부실장, 부학장 등을 역임했으며 미국 링컨대를 졸업하고 충남대에서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한라대 신임 교협회장 이배화 교수
이배화 한라대 교수(56세, 건축토목공학부·사진)는 최근 열린 교수협의회 정기총회에서 한라대 제3대 교수협의회장으로 선출됐다. 이 교수는 연세대를 졸업하고 오스트리아 비엔나공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인물

강무섭 한국직업능력개발원장은 지난 26일 ‘지역 인적자원개발 정책 및 추진 전략’을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권기정 한국행정사학회장은 28일 ‘통치사상과 행정’을 주제로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김영곤 조선대 교수(생물과학부)는 세계적인 인명사전인 ‘마르퀴스 후즈후’(Marquis Who’s Who)사의 의학 및 건강보건부문 세계인명사전 10월호에 수록된다.
김영근 고려대 교수(재료공학부)는 최근 듀폰코리아가 선정하는 ‘듀폰 영 프로페서 그랜츠’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번 선정에는 디지털 정보저장용 자기전자소자재료 연구개발이 학계에 기여한 점이 높이 평가됐다.
김한식 대구사학회장(경북대 역사교육학과)은 28일 영남대에서 ‘과거의 부담과 대면하기: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과거청산’을 주제로 추계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나승만 목포대 도서문화연구소장(국어국문학과)은 27일부터 30일까지 `동아시아 도서 해양문화의 비교 연구’를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류찬수 아시아 몬순·기후 환경 연구 센터장(조선대 과학교육과)은 26일에서 27일까지 연구센터 개소를 기념하는 ‘제2회 아시아 몬순 변화 워크샵’을 개최했다.
민영봉 경상대 교수(농업시스템공학부)는 18일 대산농촌문화재단이 선정하는 제12회 첨단농업기술진흥부문 대산농촌문화상을 수상했다.
박강수 배재대 총장은 26일 울란바토르 국립대학 창립 60주년 기념 행사에서 ‘21세기 고등교육의 방향’을 주제로 강연했다.
손천배 서울대 생활과학연구소장은 27일부터 28일까지 서울대 호암교수회관에서 일본 나라여자대학과 ‘노령화 사회의 생활환경’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심윤종 성균관대 총장은 23일 아린체 교황청 종교관계대화평의회 의장(추기경)과 종교 및 학계 관심사에 대해 논의했다.
이상복 한국정서학습장애아교육학회장(대구대 유아특수교육학과)은 28일 ‘정서학습장애 유아동의 교육적 대처’를 주제로 제10회 연차 학술발표대회를 개최했다.
이장우 경북대 교수(경영학부)가 대니 밀러 교수와 공저한 논문이 미국 남부경영학회가 수여하는 ‘올해의 최고 논문’에 선정됐다.
이장희 평화와 통일을 위한 시민연대 상임공동대표(한국외대 법과대학장)는 지난 27일 ‘한반도 교차승인 완성과 평화 협정체결’을 주제로 창립 1주년 기념 토론회 및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정식 국토연구원장은 26일 네덜란드 유트레트대와 공동으로 ‘국내·국제적 시각에서 본 대도시의 변천’등을 주제로 개원 24주년기념 국제세미나를 개최했다.
이종욱 서울의대 학장은 18일 의대 제1교수회의실에서 미국 미네소타대와 학술 교류 조인식 및 기부금 전달식을 가졌다.
이종훈 경실련 공동대표(전 중앙대 총장)는 28일 수산장학문화재단이 선정한 ‘2002년도 참교육자상’을 수상했다.
임헌정 서울대 교수(작곡과)는 지난 18일 경기도 부천시로부터 명예시민으로 선정됐다. 임 교수는 지난 89년 부천필 오케스트라 음악감독 겸 상임지휘자로 취임해 부천필을 국내 정상의 교향악단으로 육성한 바 있다.
정달현 영남대 통일문제연구소장(정행학부)은 26일 ‘한반도 평화의 조건’을 주제로 한·중·러 국제학술회의를 개최했다.
정일용 한국경제발전학회장(한국외대 무역학과)은 27일 ‘중국 경제의 성장과 개혁’을 주제로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정천구 동아시아국제정치학회장(영산대 국제학부)은 28일 ‘국제적 반부패 논의의 동향’을 주제로 월례학술회의를 개최했다.
조은자 동아시아식생활학회장(성신여대 식품영양학과)은 28일 ‘향신료 문화 2’를 주제로 2002년도 추계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주명철 서양사학회장(한국교원대 역사교육과)은 28일 ‘미국혁명과 여성교육’등을 주제로 정기 연구발표회를 개최했다.
주상우 영남대 영남아메리칸센터장(영남대 기계공학부)과 주한미국대사관은 25일 ‘미국 외교정책에 대한 사회학적 접근’을 주제로 특강을 개최했다.
한윤봉 전북대 교수(화학공학부)는 최근 세계적인 권위를 가진 영국의 국제인명센터(IBC)에 의해 ‘2000 Eminent Scientists of Today’에 선정돼 인증서를 받았다. 한 교수는 반도체 공정분야의 연구업적을 인정받았다.
황인철 중앙대 교수(조각과)는 다음달 5일부터 19일까지 중앙대 안성캠퍼스 안성맞춤박물관에서 ‘2002 안성 아트페스티벌(AAF)’전을 개최한다. 다음달 10일 ‘21세기 문화도시 안성을 위한 현황과 과제’라는 주제의 심포지엄도 개최될 예정이다.

대학

경북대(총장 김달웅)는 27일 1976년도 노벨물리학상 수상자 사뮤엘 팅(Samuel C. Ting)교수를 초청해 ‘우주에서의 새로운 과학탐구기회’를 주제로 특별강연회를 개최했다.
경상대 인문학연구소(소장 이영석 독어독문학과 교수)는 25일 ‘풍수, 어떻게 볼 것인가’를 주제로 제3차 쟁점학술토론회를 개최했다.
경운대(총장 김향자)는 최근 가상공간에서 스튜디오를 구성할 수 있는 고화질의 디지털 가상 스튜디오(Virtual Studio System)시스템을 구축했다.
경희대 음악대학(학장 황선)은 27일부터 28일까지 경희대 평화의전당에서 세계평화의 날 21주년 기념 정기오페라 ‘여자란 다 그런 것’(Cosi fan tutte)을 공연했다.
국민대(총장 정성진)는 지난 26일 학술회의장에서 김순규 예술의전당 사장을 초청해 ‘문화예술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주제로 목요특강을 개최했다.
나사렛대(총장 백위열)는 23일 매일경제신문 취업뉴스와 취업업무 아웃소싱을 골자로 하는 산학협정 조인식을 체결했다.
대불대(총장 이경수)는 24일 중앙소방학교(교장 최성룡)와 실무교육지원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하는 교류협정을 체결했다.
동의대(총장 박근우) 사회봉사센터에서는 24일부터 다음달 11일까지 동의가족 이웃사랑 헌혈 캠페인을 개최한다.
서강대 언론대학원(원장 조맹기 언론대학원장)과 한국기자협회(회장 이상기)는 27일 ‘김대중 정부와 언론’이라는 주제로 개원 10주년 기념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서울대(총장 정운찬)와 전국경제인연합회(회장 김각중)는 24일 서울대 의과대학에서 ‘제4회 바이오포럼’을 열었다.
서원대(총장 김정기)와 연변대(총장 정판룡)는 지난 24일 ‘민족문화의 정체성 모색’을 주제로 2002 한·중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성공회대(총장 김성수)는 29일 성소주일 감사잔치를 겸한 대학발전후원의 밤을 열었으며, 이날 박종원씨가 장학금 5천만원을 기부했다.
숙명여대 아시아여성연구소(소장 전경옥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26일부터 12월 12일까지 여성리더의 자기개발과 관리능력함양을 위한 ‘제5기 최고여성지도자 아카데미’를 개최한다.
영남대(총장 이상천)는 26일부터 28일까지 개교 55주년 기념 오페라 ‘람메르무어의 루치아(Lucia di Lammermoor)’를 공연했다.
인제대(총장 이윤구)와 동주대학(학장 정종섭)은 23일 교육과정의 상호 연계운영, 학점인정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하는 학술교류협정을 체결했다.
전북대(총장 두재균)와 서해대학(학장 우용길)은 19일 교수 및 학생 교류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전문대학과의 연계교육 협약’을 체결했다.
조선대(총장 양형일)는 29일 개교 56주년을 맞아 개교 기념식을 가졌다.
충북대(총장 신방웅)는 26일 개신문화관 대공연장에서 개교 51주년 기념식을 가졌다.
한밭대(총장 설동호)와 청양대학(학장 서재문)은 25일 상호연계교육시스템 운영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하는 상호협력협약을 체결했다.

학회 세미나

단군학회(명예회장 김정배 전 고려대 총장)와 북한 사회과학원 조선력사학회(회장 허종호)는 개천절인 다음달 3일 평양 인민문화궁전에서 ‘단군 및 고조선에 관한 력사학자들의 공동 학술토론회’를 개최한다.
역사문제연구소(소장 서중석 성균관대 사학과 교수)는 다음달 5일 세종문화회관에서 ‘식민지 경험과 박정희 시대’를 주제로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국민윤리학회(회장 허창무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철학윤리계열 교수)는 30일부터 다음달 5일까지 한국정신문화연구원에서 ‘21세기 공직윤리의 새 지평’을 주제로 제10회 한·중 윤리학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노동법학회(회장 신인령 이화여대 총장)는 다음달 5일 이화여대 국제교육관 LG컨벤션홀에서 ‘한국노동법 10년의 평가와 과제’를 주제로 2002년도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멀티미디어언어교육학회(회장 김인석 동덕여대 외국어학부)는 다음달 3일부터 5일까지 교육연수원에서 ‘21세기의 혁신적 멀티미디어 언어교육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원자력학회(회장 신재인 한국원자력연구소 연구위원)는 다음달 6일부터 10일까지 쉐라톤워커힐호텔에서 ‘New Frontiers of Nuclear Technology’를 주제로 2002 국제학술회의를 개최한다.

보직인사

단국대 서울캠퍼스 대외협력실장 한상
길·교무연구처장 송운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