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4:50 (금)
“문화는 예술에만 국한된 것 아니다”
“문화는 예술에만 국한된 것 아니다”
  • 윤상민 기자
  • 승인 2014.02.10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남인 서울대 교수, ‘문화융성위원회’ 역할 제고 주문

“문화융성위원회가 문화를 넓은 의미로 이해한다고 하면서도 실제로는 예술문화로 좁게 이해하면서 활동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한국미학회(회장 민주식, 영남대), 서울대 인문학연구원(원장 백종현, 철학과), 서울대 예술문화연구소(소장 이해완, 미학과)가 지난달 25일 ‘문화융성 시대의 인문학과 예술’을 주제로 주최한 학술대회에서 이남인 서울대 교수(철학과)가 한 말이다. 이 교수는 ‘문화정책과 인문학의 역할’ 세션에 토론자로 참여했다.

학회, 연구원, 연구소가 머리를 맞댄 학술대회였지만, 주제는 진부했으며 발표는 급조된 감마저 있었다. 깊은 천착 또는 문제의식이 얕은 발표였다는 평이다. 토론자로 나선 이남인 교수의 지적이 칼끝처럼 들리는 것은 그래서다.

그동안 문화예술정책이 문화융성위원회(위원장 김동호)를 중심으로 어떻게 운영됐는지를 소개한 발표(김태훈 문광부 예술국장)와 인문진흥정책의 차별화 방향이 왜 필요한가에 대한 발표(양현미 상명대 교수)를 겨냥한 이남인 교수의 비판은 논의를 원점으로 돌리는 것처럼 보이기도 했다.

이 교수는 ‘문화’에 대한 이해의 정도 차이로 인해 문화융성위원회의 정책이 특정 분야에 국한되고 있다고 봤다. 그는 “문화의 광의적 해석은 인간 삶의 양식”이라고 말하면서, “김태훈 국장의 발표에 따르면 문광부는 문화를 ‘예술문화’라는 좁은 의미로 이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책 추진 초기단계인 지금 17개 정부 부처 사이를 조정하고 다층으로 구성된 목표 연관성을 충분히 고려할 것을 주문한 이남인 교수는 문화융성위원회 본연의 기능과 관련 네 가지 제안을 보탰다. 첫째, 대부분 예술문화계에 적을 두고 있는 문화융성위원회 위원들을 다양한 문화계 인사로 재구성해야 하며, 17개 부처 장관은 당연직 위원으로 참여해야 한다. 둘째, 문화융성위원회 산하 5개 소위원회 중 인문정신문화특별위원회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다양한 문화계를 망라하는 몇 개의 소위원회를 더 신설해야 한다. 셋째, 새로운 소위원회 신설과 동시에 예술문화계와 관련된 소위원회들의 통합 운영이 필요하다. 넷째,‘ 희망의새시대. 국민행복-문화발전’이라는 비전이 현 정부에만 국한돼서는 안 되고 최소 20년 정도는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한국연구재단의 후원으로 열린 이번 학술대회는 ‘인문(진흥)정책’을 놓고 교육부와 문광부가 힘겨루기 양상을 보이는 가운데 마련된 것으로 보인다. 향후 인문정책을 놓고 더 더 많은 논의들이 쏟아질 수 있다는 말이다.

윤상민 기자 cinemonde@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