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8:45 (금)
영남대 박주현ㆍ정재은 교수, 미래부 ‘지식창조 대상’ 수상
영남대 박주현ㆍ정재은 교수, 미래부 ‘지식창조 대상’ 수상
  • 김봉억 기자
  • 승인 2013.12.09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창조과학부가 주최한 미래연구정보포럼 2013에서 지식창조 대상을 받은 영남대 박주현(사진 왼쪽), 정재은 교수.
영남대 박주현(45세, 전기공학과ㆍ사진왼쪽)ㆍ정재은(37세, 컴퓨터공학과) 교수가 미래창조과학부가 주최한 ‘미래연구정보포럼 2013’에서 지식창조 대상을 수상했다. 총 10명의 수상자 가운데 2명이 영남대 교수다.

2009년부터 시작된 ‘지식창조 대상’은 기존의 관행적 방식인 추천방식을 배제함으로써 평가의 공정성과 객관성이 공인된 상이다. 평가를 주관하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이 세계적 과학기술 색인 데이터베이스인 SCIE와 SCOPUS 수록 논문을 활용해 지난 10년간 피인용횟수가 연도별 상위 1%안에 드는 논문 가운데 각 분야별로 연구의 생산성 및 영향력이 가장 높은 선도과학자를 수상자로 선정한다.

박주현 교수는 수학적으로 모델링 가능한 각종 시스템의 상태 분석 및 해석을 통해 최적의 성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어이론 분야의 빌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특히 박 교수는 2012년 ‘QS 세계대학평가’의 학문분야별 평가에서 영남대를 수학분야 세계 40위 대학으로 랭크될 수 있게 한 주인공이다. 2000년 3월 영남대 교수로 온 이후 SCI 국제저널 발표한 논문만도 무려 230여 편. 국내외 학술지 및 학술대회에서 발표한 논문까지 포함하면 380여 편에 달한다. 매년 29.2편의 논문을 발표한 셈이다. 박 교수는 “앞으로 물리, 생물학 등 융·복합 분야로 연구주제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올해 37세로 최연소 수상의 영광을 안은 정재은 교수는 세계적 이슈인 빅데이터 기술 분야에서 분산정보 시스템들 간의 협업을 지원하는 의미정보처리 프레임워크 설계·개발 연구성과를 인정받았다. 2007년 9월에 영남대 교수로 부임한 정 교수는 최근 3년간 국제저명 SCI급 학술지에 발표한 논문은 30여 편, 논문의 피인용횟수는 810여회에 달한다.

정 교수는 “온라인에서 주고받은 수많은 정보를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유용한 정보를 추출해 활용하면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나아가 기업의 생산성 향상과 경영 혁신, 공공부문에서의 사회적 비용 절감과 공공서비스 품질 향상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차세대 육성사업 중 하나인 ‘사물인터넷’ 분야에 관심을 두고 있다는 정 교수는 “기존의 인터넷이 웹페이지 간의 연결이라면, ‘사물인터넷’은 우리 주변의 모든 사물에서 생성된 데이터를 공유하고 다양한 파생 정보들을 생성함으로써 부가적 활용가치를 높이는 것”이라고 설명하면서 “그러한 환경이 조성되었을 때 가능한 서비스는 어떤 것이 있을까를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