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5:50 (토)
“이사장, 학사운영 깊이 개입…월권 행위 지나치다”
“이사장, 학사운영 깊이 개입…월권 행위 지나치다”
  • 김봉억 기자
  • 승인 2013.10.15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양대의 끝나지 않은 분규

지난해 7월 교육부 종합감사로 업무상 배임ㆍ횡령 혐의가 드러난 김승태 전 안양대 총장은 총장직에서 물러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결국 법정 구속 되는 데까지 이르렀다. 재정지원제한대학으로 지정된 안양대의 2012년은 길고 피곤했다.

안양대 교직원들은 올해 자발적으로 학교발전기금을 법인회계로 납부해 법인장학금으로 전환 지출하도록 했다. 법인지표 향상에 힘쓰는 노력이었다. 그런 노력탓에 안양대는 올해 재정지원제한대학에서는 벗어날 수 있었다. 횡령 혐의로 물러난 김 총장에 이어, 전 총장의 ‘독단적인 인사행정’등을 제기했던 당시 교수협의회 이은규 회장(기독교교육과)이 총장직을 맡아 학교 정상화에 힘썼다. 이 총장의 임기는 전 총장의 잔여 임기인 내년 6월까지다.

김 전 총장이 물러난 뒤 학교 정상화를 기대했던 안양대 구성원들의 예상은 빗나갔다. 이번에는 법인 이사장과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 지난해 9월, 김 전 총장의 친형인 김광태 씨가 이사장으로 취임하면서부터다.
김 이사장은 취임 직후 이사회 정관을 개정하고 올해 7월에는 정관시행세칙과 법인 감사규정을 새롭게 제정해 학사운영에 개입하고 나섰다. 총장 제청도 없이 부총장을 임명하고, 자신의 조카를 법인 국장에 재임용했다.

특히 법인 이사회는 지난해 12월 터 올해 8월까지 교수 6명을 해임했고, 전 교무처장 등 8명의 교수에게 감봉 등 중징계 조치를 내렸다. 직원 8명은 징계 절차를 밟고 있다. 법인 측은 “지난해 교육부 종합감사 결과와 법인감사 후속조치이며, 인사권은 이사회의 권한”이라고 설명했다.

기여는 하지 않으면서 권한은 남발하고 있는 법인에 대해 구성원들의 반발이 커지고 있다. 안양대 교수협의회(회장 윤병섭 행정학과)는 지난달 27일, 성명을 내고 “최근 이사회에 의해 주도되는 비정상적인 행정 처리와 월권적인 학사운영 개입은 그 도를 넘어 모든 구성원들의 분노를 자아내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교협은 “이사회는 대학의 위기를 극복할 비전은 제시하지 못한 채 대학의 민주화와 자율성을 억압하고 있다”며 “이사장은 비정상적인 행정간섭을 중지하고 대학운영의 자율성을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 “법인 감사는 교육부감사 지적사항과 관련해 (전 총장의) 배임 유용을 방조한 이사들을 고발 조치하고 학교법인과 학교당국은 학교 재산을 조속히 환수하라”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윤병섭 안양대 교수협의회 회장은 “지난해 교육부 감사는 교수나 행정직원만 문제를 삼고, 이사회 책임은 방조했다”며 “법인은 아무런 기여도 없이 독단적으로 교수들의 승진을 거부하고 또 다시 징계만 하고 있다. 법인의 제 역할이 필요하다”라고 지적했다.

김봉억 기자 bong@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