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6 19:35 (화)
“학문단위 대형화 추진 … 변화 자신 있습니다”
“학문단위 대형화 추진 … 변화 자신 있습니다”
  • 김봉억 기자
  • 승인 2013.07.29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임 1주년, 르네상스KNU로 도약하는 신승호 강원대 총장

▲ 신승호 강원대 총장은 강원도 원주 출신으로 서울대 물리교육학과를 졸업한 뒤 카이스트에서 물리학 석·박사를 마쳤다. 1982년 강원대에 부임했다. 강원대 기초과학연구소 소장, 강원대 발전기획단 전문위원(기획), 기획협력부처장, 기획협력처장 등을 맡아오다 올해 최초로 시행된 국립대 총장공모제에서 총장으로 선임돼 제10대 강원대 총장이 됐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학문평가위원장, 한국대학평가원 평가위원장을 지내기도 했다. ‘물리학’ 전공자답게 조직적인 사고에 뛰어나며, 이를 지렛대 삼아 강원대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사진제공=강원대 대외협력본부

 

 

 

 지난해 12월 초 강원대 총장 집무실에서 만났을 때와는 표정이 확연히 달랐다. 신승호 총장(57세)의 얼굴은 밝았고, 말투나 행동 하나하나에서 자신감이 묻어났다. 국립대 사상 첫 ‘총장공모제’를 통해 총장에 선임된 그는 지금 강원대에 ‘르네상스’의 바람을 몰고 오고 있다. 의욕도 가득해 보였다. 그의 첫마디는 “변화의 조짐이 보인다”는 말이었다. 그동안 작은 우물, 자기 영역, 작게 보면 국립대, 더 작게 보면 강원대라는 ‘한계 영역’에 스스로를 가두고 있었다는 自省이 강원대를 변화하게 만들었다는 설명이다.


신 총장은 ‘큰 유닛’(학문 단위 대형화)이란 표현을 자주 썼다. 다가오는 8월에 관련된 그림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변화가 일어나는 곳일수록 ‘아픔’이 있게 마련이다. 구성원의 화합이 필요한 것은 그 때문이다. 신 총장은 “학령인구의 감소, 통합대학 정착 등 대내외적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학과간, 부처간 칸막이를 없애는 등 부서·개인 이기주의가 없어져야 한다. 개인적으로 다소 불편함이 있더라도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대학 공동의 목표를 위해서 한마음으로 나아가야 한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기초교육과정에 변화를 시도했다. 대학 전체 교육과정에도 변화를 줄 예정이다. 다른 대학들이 쉽게 시도하지 못했던 부분이다. 취임 1년을 앞둔 신승호 총장은 도대체 어떻게 변화의 바람을 일으키고 있을까. 지난 24일, 장마가 잠시 주춤한 틈을 타 여름 햇살이 깊게 내려앉은 춘천 강원대 총장실에서 그를 만났다.

△ 지난해 12월초 인터뷰에서 하신 말씀 가운데 인상적인 대목이 있습니다. “6개월 또는 1년 안에 강원대 체질을 바꿀 수 있는 시발점을 만들려고 하고 있습니다. 국립대 체질에서 좀 더 경쟁적인 체질로 변화하려는 거죠. 국립대라는 틀 안에 안주하는 게 아니라, 바람 휘몰아치는 벌판으로 달려 나가 모든 대학과 경쟁하려는 것입니다.” 과연 ‘강원대 체질을 바꿀 수 있는 시발점’은 조성됐는지 궁금합니다.

-대학을 둘러싼 대외적인 환경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대학 내 유사한 학문단위를 대형화하여 내실화를 기하고 대외경쟁력을 높이는 한편, 교수, 교육과정, 공간, 예산, 프로그램 등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거버넌스 틀을 재구성하고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대형학문단위는 교수가 20명~30명의 대단위로 구성돼, 운영 효율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오늘날 사회가 요구하는 융·복합 기반의 창조적 상품과 서비스 개발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발전된 학문구조라 할 수 있습니다. 또,대학별 자율경영책임시스템을 구축해 단과대학별 특성에 맞는 자체 발전계획을 수립-점검-환류하도록 하여 대학의 발전을 견인하고 있으며,  효율적인 자원배분으로 학과 및 단과대학 경쟁력을 제고하고자 교육원가 분석 및 자원배분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 각종 대학평가에도 반영돼 있지만, 취업률이 매우 중요한 기준입니다. 이점에서 외국의 대학들이 ‘일자리를 창출해내는 창업 생태계’를 강조하고 있는 것은 퍽 시사적입니다. 총장께서도 이 ‘일자리를 창출해내는 창업 생태계’ 유치를 강조했는데요.

-강원대는 중소기업청이 지원하는 전국 18개 창업선도대학 중 도내 유일한 지역거점 대학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총장 직속의 부속기관으로 설립한 창업지원단 내에 창업교육센터와 창업보육센터를 통합해 운영함으로써 강원대 재학생과 교직원들의 우수한 아이디어와 기술들이 창업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예비창업자뿐만 아니라 창업초기 기업들에 대한 다양한 창업지원을 통해 성공적인 벤처기업들을 육성하고, 이 기업들이 다시 강원대 내의 후발 창업기업들에게 재투자하고, 일자리 창출을 유발하며, 대학의 발전에도 기여하는 ‘선순환 창업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오는 8월에 개관하는 청정산업신기술지원센터 내에는 창업보육공간을 기존 40개에서 100개로 확대하고, 창업기업뿐만 아니라 창업관련 지원기관과 컨설팅기관 등도 적극 유치해 ‘국립대학 최고의 창업클러스터’를 구축하기 위한 ‘르네상스 KNU 발전계획’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창업지원단과 산학협력단, 그리고 LINC 사업단이 유기적으로 연결돼 혁신벤처를 선도하는 창업생태계를 구축함으로써 학생들의 창업 및 취업을 이끌어 갈 것입니다.

△ 창업 생태계 유치와 함께 ‘취업률’ 제고를 위한 총장께서는 어디에 특히 역점을 두고 계신지요? 지역에 위치한 특수성 때문에 ‘취업’ 제고는 근본적인 한계가 있는 것 아닌가요?

-강원도는 지역적 특수성으로 인해 기업체 및 종사자수가 부족할 뿐 아니라, 지역기반 기업체들의 4년제 대학 졸업생 신규채용 규모가 매우 작습니다. 이렇듯 지역의 산업 기반이 매우 미흡하기에 타 지역 대학에 비해 취업률이 저조할 수밖에 없는 구조적인 약점을 지니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열악한 취업 여건만 탓하고 있으면 발전은 기대할 수는 없기에 구성원 모두가 변화가 필요한 시점임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에 단기적으로는 ‘자긍심 넘치는 르네상스 KNU’를 기치로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취업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고 모든 구성원이 취업률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양적인 취업률 향상뿐만 아니라 동시에 취업의 질적 향상을 추진하기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첫째로, 취업프로그램 학년별 차별화 전략을 세워 1학년 때부터 목표를 설정하고 졸업 후 바로 취업할 수 있도록 “취업로드맵”을 설정하고 또한 학교가 직접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여 적극적인 학교생활 자세와 함께 다양한 취업경로와 진로탐색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고 있습니다.둘째로 기업과 사회에서 요구하는 취업 역량을 갖춘 인재 육성을 위해 2014년 교육과정 개편에서 미래준비 영역의 취업 기초역량 강화 교과목을 신설하여 운영할 예정입니다. 셋째로 산학협력 강화 및 현장실습 교육 활성화를 위해 장?단기 국내외 인턴 프로그램도 보다 확대할 계획입니다.더불어 강원대는 올해 4월 취업지원과 신설 조직개편을 통해 취업지원 인프라를 확충함과 동시에 전문적인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실질적인 취업률 향상을 위해 미취업 졸업생 DB를 구축하여 실시간으로 집중 관리 및 취업정보를 제공하고, 취업 코칭 프로그램을 운영해 개인의 능력에 맞는 기업체에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 ‘자율책임경영제’를 강조했는데, 그 내용과 진척 상황이 궁금합니다. 또 이것이 빠르게 변화하는 대학에서 어떤 의미가 있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대학에서 ‘자율책임’의 의미는 단과대학장 책임 하에 단과대학 스스로가 도전과 변화의 주체가 되어 능동적으로 대학을 변화시켜 나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정을 살펴보면, 단과대학장의 자율경영발전계획 수립 및 공개워크숍 개최, 구성원들과 공유 후 자율경영발전계획을 자율적으로 추진, 평가, 점검, 피드백 반영하는 방식의 1년 단위의 순환구조로 돼 있습니다.
지난 4월 각 단과대학이 수립한 자율경영 발전계획을 바탕으로, 22개 대학(대학원)장이 자체 발전계획을 발표하고 공유하는 워크숍을 개최하였고, 앞으로 대학본부에서는 발전계획의 실적 점검을 통해 이행성과가 우수한 단과대학의 사례를 공유하고 포상을 실시할 계획에 있습니다. 또한, 교육원가 분석 및 자원배분 시스템을 구축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학과 및 단과대학 경쟁력을 提高하고자 합니다. 등록금 책정, 자원배분 등에 있어서, 일률적인 적용을 지양하고, 차별화된 지원을 수행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 같은 노력을 통해, 원가적인 측면에서 자원배분의 합리성을 기하고, 이를 통해 효율성을 확보할 수 있는 여러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강력한 인센티브에 기반한 학과평가를 흔들림 없이 실행하고 있습니다. 학과평가 결과로 1등급 학과에는 학과운영비 증액 등 포지티브 인센티브를, 5등급 학과에는 학생정원 감축 등의 네커티브 인센티브를 실행하고 있습니다. 권리와 책임을 구성원 모두가 함께하는 학과평가의 정착과 더불어 강원대학교는 더욱 단단해 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 지금 강원대는 새로운 르네상스 운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1년 정도 진행된 지금, ‘르네상스 KNU’ 평가를 하신다면 어떻게 보시는지요?

-지난해 8월 총장에 취임하면서 우리대학이 나아갈 ‘의미있는 변화’의 방향을 설정하고자 노력했으며, 의미 있는 변화가 ‘감동적인 변화’로 이어지도록 구체적인 계획을 마련하고 실행하고자 「2013-2016 르네상스 KNU」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했습니다. 지난 1년간 강원대 변화의 시작을 위해 모든 구성원의 공감을 얻고자 노력해 왔으며 그 결과 구성원들의 진심어린 관심과 노력으로 ‘강원대 체질 개선의 시발점’이 조성됐고, 학문단위 대형화, 단과대학 자율책임경영제, 재정운용효율화, 교육과정 운영의 유연성 확대 등의 여러 정책들이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대학 구성원들의 참여 의식도 점차 변화하는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학문단위 대형화 추진, 단과대학 자율책임경영제 실시, 재정운용효율화를 위한 교육원가 분석 추진, 교육과정 운영의 유연성 확대(교과목 공동운영, 팀티칭, 융?복합학사운영 지원 등이 주요 내용입니다.  학사운영 측면에서는, 2014년에 적용할 교육과정을 개편 중에 있는데, 백화점식으로 많은 강의를 개설하기 보다는 우수한 강의를 많이 개발하여 강의의 질 제고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특히 교양강의의 경우 경쟁 체계를 도입해 마이클 샌델의 경우처럼 톱클래스 수준 강의를 발굴하고 장려할 예정입니다. 총장 취임 1주기를 맞아 2013년 8월 초 간부 및 본부과장 워크숍에서 주요정책과제 실적점검 및 계획 보완 작업을 추진할 계획에 있습니다. 르네상스 KNU의 본질인 대학경쟁력의 회복뿐만 아니라 대학 정체성의 확보, 나아가 대학문화의 새로운 탄생을 위해 남은 3년간 주요정책 과제 추진에 총력을 다해 거점대학으로서의 위상을 회복하고, 국립대학으로서의 소명을 다시 확립함으로써 지역문화의 창달을 이끌어 가고자 합니다.

△ 지난번 대교협 세미나에서 매우 의미 있는 발표를 하셨더군요. 대학평가 개선안을 제안하셨는데, 핵심이 뭔가요?

-현재 대학은 기관인증, 언론사 평가 등 대외적으로 여러 평가를 받고 있으며, 이들 평가에서 좋은 순위나 점수를 얻기 위해 자체 평가실시 등을 비롯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평가가 그 필요성이나 긍정적인 측면만 강조되고, 적잖은 부작용은 간과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특히, 지표 올리기에 급급하여 대학교육의 본질이 훼손되고, 각 대학은 고유의 색깔을 잃어 가는 등 심각한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지난 대교협 세미나에서 현행 대학평가제도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 개선방안을 논의한 것입니다.첫째, 소수지표 중심의 단기적 평가의 한계. 현행 대학평가는 1년 단위로 몇몇 소수 지표를 평가하고, 그 결과를 행?재정사업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단기평가는 장기적 관점의 대학 개혁을 어렵게 하고, 대학은 소수 지표에 몰입해 다양성이 훼손되는 부작용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의 개선을 위해서는 대학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지표를 개발하고 1년 이상의 누적 평가를 실시하며, 장기적인 측면의 지원책으로 결과가 활용되도록 보완해야 할 것입니다.둘째, 종합평가를 통한 대학의 한 줄 세우기. 이는 특히 언론사 평가에서 심한데, 기사 전달력의 극대화를 위해, ‘종합 몇 위’, ‘무슨 대학 몇 단계 상승’ 등으로 독자들을 자극하고 있습니다. 물론 평가의 결과가 궁극적으로 순위로 나타날 수는 있으나 대학은 그 종류와 처한 상황이 매우 다양해 단순히 종합 1등, 2등으로 줄 세우기를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 같은 오랜 기간의 이러한 줄 세우기의 결과, 우리나라 대학은 고유의 색깔을 갖지 못하고 있습니다. 비근한 예로, 우리나라의 소위 SKY 대학은 대부분 분야에서 다른 대학을 앞서고 있습니다. 반면에, 공학분야 세계 최고 대학인 MIT나 스탠포드가 음악이나 미술분야에서 최고란 이야긴 들어보지 못하셨을 겁니다. 더구나, MIT나 스탠포드만 예로 들어도, 전기전자는 MIT가, 컴퓨터는 스탠포드가 우수하다는 특화된 평가를 하기도 합니다. 이 같은 대학들의 한 줄 세우기는, 각 대학이 차별화된 특성을 나타낼 기회를 원천봉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평가가 세부 전문분야로 나누어 다면적으로 이뤄져야 하고, 역할과 기능별로 대학을 우선 분류한 후 해당 그룹 내에서 평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셋째, 성과중심 평가로 과정관리 기능의 약화. 대표적인 성과지표인 취업률이 지나치게 강조돼, 예술계열, 사범계열 학과들이 홍역을 치르고 있습니다. 적어도 이들 학과에 대해서는 ‘취업률’이 객관적인 지표로 보기는 어려우며, 학사관리, 교육과정 등 대학의 기본기능은 약화될 수밖에 없죠.  다시 말하면 성과중심에서 탈피해 과정관리 기능으로 전환하고, 다수의 전문인력들이 장기적인 평가를 수행함으로써 평가의 객관성과 공정성 확보를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일은 학문단위 대형화, 교육원가분석을 통한 재정운용의 효율화, 자율경영책임제 추진 등 대학의 시스템을 바꾸는 일일 것입니다. 추진과정상에 구성원들의 저항, 갈등이 존재하지만 통과의례의과정이라고 생각하고, 구성원들도 취지에는 공감하는 만큼 극복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남은 임기에도 10년, 20년을 내다보는 정책들을 다수 발굴해 추진하겠습니다.


넷째, 평가지표의 일관성 부재와 획일성, 경직성. 하나의 평가제도에 내에서도 상충된 요구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대표적인 예가 대형강의 비율입니다. 어떤 평가에서는 대형강의 혹은 이러닝 강의 등을 권장하고 또 다른 평가에서는 소형강의를 권장하거든요. 또한 자연계열 중심의 대학과 인문계열 중심대학의 국제화 요구가 다른데, 이를 동일한 잣대로 판단하는 것은 획일적 지표 적용이라 볼 수 있습니다. 재학생 충원율이 100% 부근의 소수점 아래 한 두 자리로 경쟁하고 있으며, 취업률은 좋은 일자리를 원하는 학생들과 취업률을 높여야 하는 대학사이의 상충된 이해관계로 나타납니다. 이 같은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피평가자 및 수요자가 공감하는 맞춤형 평가지표를 개발해야 합니다.
다섯째, 순위위주의 언론사 평가. 현재 메이저 신문사의 평가라는 임팩트로 인해 평가지표의 객관성 및 신뢰성, 평가방법의 공정성과 무관하게 평가순위가 대학의 절대적인 가치를 나타내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습니다. 언론사의 대학평가는 전문성과 객관성이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대학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 천편일률적인 양적인 평가에 치중하고 있으며, 대학의 서열화에만 관심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같은 부작용을 없애기 위해서 언론사 평가는 선정성과 대학의 서열화를 지양하고 객관성을 확보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여섯째, 대학평가와 재정지원 연계의 부작용. 대학평가와 정부재정지원사업을 연계함으로써 대학의 모든 정책을 평가에 맞추도록 유도하고 있어, 대학은 특성에 맞는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하는 것이 어렵고 평가지표 관리를 위해 자원과 인력을 집중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에 따라 장기적이고 근본적인 대학개혁이 어렵고 대학 본연의 기능과 역할이 상대적으로 소홀하기 마련이죠. 대학평가는 대학 본연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 중심의 평가가 필요하며, 기본적인 재정지원과 평가에 의한 차등지원을 구분하여야 추진해야 할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단기적, 특히 1년 단위의 평가를 지양하고 다년간 누적평가, 중장기적인 관점의 평가와 제도의 정착으로 대학이 거시적인 관점에서 시스템을 보완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모든 대학이 획일적인 지표 향상을 위해 달려가기보다는 자신의 고유한 색깔을 가지고 발전할 수 있도록 다면화된 평가가 필요합니다. 언론사 등에 의한 모든 대학의 한 줄 세우기식 평가보다는, 보다 전문적이고 중립적인 기관이 대학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평가를 수행하고, 대학의 장점을 더욱 키우는 방향의 여러 줄 세우기식의 평가가 필요합니다. 또한 객관성 담보를 위한 정량평가와 함께 지표로 표현되지 않는 부분을 감안한 정성평가가 가미돼 평가지표의 유연성 확보가 필요합니다.

△ 박근혜 정부가 지역대학 육성 방안을 고민하고 있는데, 총장께서 이와 관련, 지역대학육성을 위한 제언을 하신다면?

-지역대학의 발전이 지역균형발전의 토대가 되는 만큼 향후 구체적으로 진행될 행·재정 지원과 관련하여 예전처럼 지역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고 일방적·획일적 기준을 적용한다면 지방대학과 지역의 발전은 요원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박근혜 대통령이 ‘지역대 특성을 감안한 대학평가시스템 구축’을 강조하신 이유도 이와 같은 맥락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균형 있는 지역 발전이 이뤄질 수 있도록 추진되기를 기대합니다. 지역산업의 브레인 역할을 하는 지역대학에 대한 집중육성이 필수적인데, 지역대학에서 우수한 인재가 배출되고 혁신적인 기술이 개발돼 지역기업에 공헌함으로써 지역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역대학을 지역발전의 핵으로 인지하고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또한, 사회적 책무에 있어서 국립대와 사립대의 역할이 다릅니다. 역할 분담에 대해 분명하고도 차별화된 구상을 가지고 추진을 하여 주었으면 합니다.

△ 임기후 어떤 총장으로 기억되고 싶으신지요. 또 지금 가장 중요하게 추진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저는 그 시대의 평가에 연연하기보다는 미래를 내다 본 총장으로 기억되고 싶습니다. 강원대는 현재 개교 66주년인데, 길게는 개교 100주년의 모습을 상상하고 현재의 정책을 입안하고 실행해 강원대 발전의 토대를 만드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수년 내 닥쳐올 환경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함으로써 단기적인 평가보다는 5년 혹은 10년 후 평가받는 총장이 되고자 노력할 것 입니다. 가장 중요한 일은 학문단위 대형화, 교육원가분석을 통한 재정운용의 효율과, 자율경영책임제 추진 등 대학의 시스템을 바꾸는 일일 것입니다. 추진과정상에 구성원들의 저항, 갈등이 존재하지만 통과의례의 과정이라고 생각하고 구성원들도 취지에는 공감하는 만큼 극복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현재 추진하고 있는 여러 정책들을 굳건히 추진함을 물론, 남은 임기에도 10년, 20년을 내다보는 정책들을 다수 발굴해 추진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