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1:15 (금)
개강했는데 예산도 신임교수도 없다
개강했는데 예산도 신임교수도 없다
  • 김봉억 기자
  • 승인 2013.03.18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장 공석’ 학사운영 파행 겪는 상지대

상지대 법인의 종전이사측 이사 3명은 새 이사장을 뽑은 뒤에 총장선출 논의를 하자며 이사회에 참석하지 않고 있다.
상지대는 지난 1일부터 ‘총장 공백’ 사태를 맞고 있다. 유재천 전 총장이 지난 2월말 임기가 끝났지만, 법인 이사회에서는 총장 선출 논의조차 못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부총장도 공석인 상황이라 교무처장이 총장직무대행을 맡고 있는 형편이다.

새 학기를 맞았지만 정상적인 학사운영도 불가능하다. 법인 이사회가 올해 예산안을 승인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교ㆍ직원 인건비와 시설 관리비 등 경상비만 지급이 되고 있어서 학생 교육활동 지원비나 교수 연구활동 장려금 등 대학이 제 기능을 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새로운 투자나 사업은 엄두도 못낸다.

올해 3월1일자로 발령이 나야 할 11명의 신임교수 임용 예정자들도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 역시 법인 이사회에서 최종 임용 결정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올해 1학기부터 신설된 물리치료학과와 임상병리학과에도 신임교수는 없다.

발을 동동 구르고 있는 것은 대학도 마찬가지다. 신임교수가 임용되지 않으면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 평가지표 가운데 하나인 ‘교원 확보율’이 최소 기준인 61% 이하로 떨어지기 때문이다.

종전이사측 이사회 참여 거부 … 총장 선출 놓고 ‘예산ㆍ인사’ 방치

지난 7일 상지대 교무위원들은 긴급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총장 선임에 대한 일체의 논의가 이사회에서 진행되지 못하고 있는 현 상황에 대해 큰 우려를 표한다”며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지방대의 위기가 임박한 가운데 이사회가 총장 선임도 못하고 신규 교원 임용과 예산안 같은 중요 안건이 상정된 이사회조차도 개회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을 맞아 우리 대학의 위기감은 더 커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어떤 이유에서건 정상적인 학교 운영이 방해 받아서는 안 되고, 또한 학생 수업권이 침해받아서는 안 된다”며 “만일 이사회가 이런 부분을 도외시 한다면 이는 이사의 의무를 방기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 2010년 정이사체제로 전환된 상지대. 사학비리로 물러났던 김문기 전 이사장 측은 종전이사의 자격으로 9명의 정이사 가운데 5명의 추천권을 갖고 있다. 학내 구성원은 2명, 교육과학기술부가 2명 몫의 정이사를 추천해 이사회가 구성돼 있다. 종전이사 몫의 5명 중 1명은 임시이사로 파견됐지만, 현재는 직무 정지 상태다.

지난 2월 21일과 3월 6일 열릴 예정이던 이사회는 성원 부족으로 열리지도 못했다. 종전이사측 이사 3명이 이사회에 참석하지 않기로 했기 때문이다. 이들은 “총장 초빙 논의는 종전이사 측 의견이 주된 의견으로 반영돼야 한다”며 “새 총장 선임 절차와 논의에 앞서 새 이사장을 선출한 후에 새 총장을 선임하는 절차를 논의하자”는 입장을 법인에 전달한 상태다. 현 이사장이 퇴진하기 전에는 이사회에 참석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학내 구성원들은 지난해 12월, 총장 후보 선출을 위한 새 규정을 법인에 제출한 바 있다. 이전에는 교협과 직원노조, 총학생회가 단일후보를 추천하면 이사회가 임명하는 방식이었는데, 새 규정은 구성원들이 3명의 총장 후보를 추천해 이사회가 임명하는 방식으로 바꾸었다.

상지대 총장직무대행을 맡고 있는 최준길 교무처장은 “최소한 학교가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기본적인 학사운영은 할 수 있도록 이사회가 제 역할을 해야 하는 것 아니냐. 교육기관인 대학에서 교육 문제는 어떤 일이 있더라도 파행을 겪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호소했다.

박병섭 상지대 교수협의회 공동대표는 “교육부는 사적 자치를 이유로 방임할 사안이 아니라 행정지도 등 정상적인 학교 운영을 위한 개입이 필요하다”며 “종전이사 측이 이사회에 참석하지 않고 파행적인 학사운영이 계속된다면, 교육부 ‘복무 감사’를 요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는 26일 법인 이사회가 예정돼 있다.

김봉억 기자 bong@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