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1:55 (금)
신설 미래창조과학부에 ICT 전담 차관 둔다
신설 미래창조과학부에 ICT 전담 차관 둔다
  • 김봉억 기자
  • 승인 2013.01.15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수위, 정부조직 개편안 발표…교육과학기술부는 교육부로 명칭 변경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대선 공약대로 미래창조과학부와 해양수산부를 신설하고, 관심을 모았던 정보통신 전담부서인 ICT는 신설되는 미래창조과학부에 두기로 했다.

제18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15일, 새정부의 정부조직 개편안을 발표했다. 새정부는 17부 3처 17청으로 개편된다. 현 이명박 정부는 15부 2처 18청이다.

김용준 인수위원장은 “미래창조과학부를 신설해 창조과학을 통한 창조경제의 기반을 구축하려고 한다”며 “미래창조과학부는 성장동력 발굴과 일자리 창출 기능을 맡게 되며, ICT 진흥 기능을 전담하게 된다”라고 밝혔다.

미래창조과학부 신설에 따라 국가과학기술위원회는 폐지되고, 원자력안전위원회는 미래창조과학부 산하 기관으로 변경된다.

신설되는 미래창조과학부에 ICT(정보통신기술 전담부서) 전담 차관을 둔다. 정보통신 진흥 기능은 미래창조과학부가, 방송통신 규제 과련 기능은 현재와 같이 방송통신위원회가 담당한다. 방송통신위원회는 기능은 축소되지만 존치되는 것이다.

유민봉 인수위 국정기획조정분과 간사는 “ICT를 미래창조과학부에 통합해 신설하는 것은 일자리 창출과 창조과학을 강조하는 차원”이라며 “미래 기술 부분은 통합ㆍ융합돼 나타난다고 보았기 때문에 미래창조과학부에 통합하는 게 맞다고 봤다”라고 설명했다.

유 간사는 “미래창조과학부 명칭은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대선 유세기간 동안 수없이 반복해온 브랜드화된 이름이다. 미래를 창조하는 과학으로 이해해 주시고 앞으로 우리 한국의 미래 성장동력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가는 부처”라고 덧붙였다.

새정부는 17부 3처 17청으로 개편한다. 경제부총리제가 신설돼 기획재정부 장관이 겸직한다. 외교통상부의 ‘통상’ 부문을 지식경제부로 이전하고, 지식경제부의 명칭도 산업통상자원부로 바꾼다. 행정안전부는 안전행정부로 이름이 바뀐다.

유 간사는 “오늘은 부처 차원의 신설과 폐지에 한정해 발표하고 부처 차원의 기능 배분 문제는 조속한 시일내에 발표할 것”이라며 “위원회 급은 청와대 조직 개편과 함께 일괄 정리해 발표하겠다”라고 말했다.

김봉억 기자 bong@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