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7 04:10 (수)
중앙대 교수 “책임형 부총장 지지” 6.6%뿐
중앙대 교수 “책임형 부총장 지지” 6.6%뿐
  • 최성욱 기자
  • 승인 2011.12.19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대 교협, 교수 632명 설문조사

지난 12일 중앙대 교수협의회(회장 김누리·유럽문화학부, 이하 교협)가 정년보장제도 개편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중앙대는 지난 3월부터 5개 계열 책임형 부총장을 중심으로 정년보장제 개편작업에 착수했다. 동료평가제도(피어리뷰)와 정년보장 심사 탈락자에게 유예 기간 5년을 주는 ‘5+5제’ 등을 도입하기로 하고 새 학기 전까지 개편을 완성할 것으로 알려졌다.

중앙대 교협은 지난 1일~8일 외부 설문조사 전문기관을 통해 교수들의 의견을 물었다. 교무위원을 제외한 전임교원 총 878명 가운데 632명이 참여(71.98%)했다. 교수들은 정년보장제도에 동료평가제를 포함시키는 방안에 63.8%가 반대했고 20.1%만이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수들은 지난달 초 인문·사회계열 공청회에서 동료평가제에 대한 의견을 모으기도 했다. 이에 따르면 동료평가제는 △이미 리뷰를 거친 논문에 대한 이중평가 △평가의 자의성 개입 등 악용될 소지 △보완장치를 둘 경우 형식적 평가될 우려 등을 이유로 “굳이 도입할 필요 없다”는 비판적 의견이 제기된 바 있다. 

이번 설문조사에서도 교수들은 동료평가제를 골자로 한 정년보장제 개편안이 ‘중앙대의 대외적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되지 않는다’(59.2%)라고 내다봤다.

교협은 정년보장제도 개편과 함께 올초 출범한 5개 계열 책임형 부총장들에 대한 평가를 설문에 담았다. 책임형 부총장제는 부총장이 예산집행, 교수인원 배정 등을 총괄하는 일종의 계열별 총장제도다.

교수들은 그러나 계열별 부총장들이 정책을 수립하는 데 평교수들의 의사를 반영하지 않는다(74.2%)고 응답했다. 현 책임형 부총장을 지지하는 교수들은 6.6%에 불과했다. 김누리 중앙대 교협회장은 “부총장들이 이사장 눈치를 보는 과잉충성경쟁으로 민주적 절차를 무시 하고 있다. 주요 보직자나 학장을 감안했을 때 6%대 지지율은 거의 0%에 가까운 결과다. 기업식 본부장제도가 대학에 맞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 셈”이라고 평가했다.

최성욱 기자 cheetah@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