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1:40 (토)
‘탄생 120주년 기념 가람 이병기 학술대회’ 열린다
‘탄생 120주년 기념 가람 이병기 학술대회’ 열린다
  • 최익현 기자
  • 승인 2011.09.08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광대 대안문화연구소 외, ‘가람 이병기의 문학과 사상 - 전통·민족·현대’ 개최

익산의제21, 원광대 대안문화연구소, 익산문화재단이 오는 23일(금)부터 이틀간 ‘가람 이병기의 문학과 사상’ 이란 주제로 원광대 숭산기념관과 여산 가람생가에서 가람선생 탄생 120주년 기념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 행사는 학계, 문화예술계, 시민사회 단체가 지역의 문화적 자산을 개발하기 위해 마련한 것으로, 익산시라는 동아시아 변방의 한계를 벗어나 근대 극복을 꿈꾸었던 가람 이병기 선생을 재조명하는 의미를 갖는다. 한편 행사의 기획과 진행이 지역 민간단체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뤄졌다는 점에서 향후 지역의 문화적 자산을 발굴하고 문화도시로 가꾸는 좋은 사례가 될 전망이다.

가람 이병기 선생은 현대시조의 창시자이자 식민지 시대의 한국학을 이끈 문학사가, 국어학자, 서지학자, 문화운동가이다. ‘가람 이병기의 문학과 사상’을 대주제로 삼아 열리는 이번 학술대회는 ‘전통’, ‘민족’, ‘현대’라는 세 개의 키워드를 통해 가람 정신의 다양한 가치를 재발견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문학사적 재평가 기대

그 동안 국문학계에서는 그의 학문을 제대로 평가하지 못했다. 그 이유는 그의 학문이 동시대의 경성제국대 출신의 연구자들처럼 체계적인 연구방법에 의한 저술을 남기지 않았다는 점에서 찾을 수 있다. 시조와 수필이란 장르를 선택한 것도 요인이 될 수 있다. 또한 그의 난초를 바탕에 둔 ‘古玩’ 취미는 딜레당티즘을 넘어섰음에도 그의 학문 전체를 일종의 ‘잡학성’의 영역으로 배제하는 편향된 문학사적 시각이 작용하는 측거점이 되기도 했다. 이 역시 심도 있는 연구가 아직 전개되지 못했다는 현실의 방증일 수 있다. 이런 학계 현실에서 가람을 재조명하는 이번 학술대회가 시선을 끌기란 쉽게 짐작할 수 있다.

그러나 한 가지 아쉬운 대목이 있다. 주최측은 미리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일제말 대부분의 작가들이 친일문학으로 전향했는데 비해 단 한 줄의 친일적인 글을 쓰지 않았다"라고 말했지만, 가람 이병기가 총독부 기관지인 <매일신보>(1943년 12월 8일자)에 태평양전쟁을 미화하는 시조 한 편을 실었다는 것을 환기한다면, 이 같은 "단 한 줄의 친일적인 글을 쓰지 않았다"라고 기록하는 태도는 수정될 필요가 있다. 가람 역시 일제강점기 얼룩진 시대를 앓았던 비운의 문사였음을 놓칠 수 없다.

첫 번째 키워드인 ‘전통’의 가지는 의미를 살펴보면, 가람은 구술문화에서 문자문화로의 전환을 꾀했으며, 사대부들이 향유하던 공상적·이념적 문학을 현실감을 갖춘 표현과 묘사력을 통해 민족 전체의 문화로서 전환하고자 노력했다. 두 번째 키워드는 ‘민족’이다. 가람 이병기는 식민지 상황에서 민족정신을 지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로 한글운동을 전개하고 언어를 통한 민족주의 표현이 갖는 한계를 문학운동을 통해 극복하고자 했다. 세 번째 키워드는 ‘현대’다. 가람 탄생 120주년이 된 현재 전북 문단의 아버지이자 근대 문학의 대부로 알려진 가람 이병기를 재조명함으로써 한국(전북)문화 연구의 방점을 찍고자 한다.

한국 문화 연구의 새로운 계기

학술대회는 최원식(인하대) 교수의 「가람 이병기의 문학사적 지성사적 위치」를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이형대(고려대) 교수, 최경봉(원광대) 교수, 유성호(한양대) 교수, 이지엽(경기대 교수), 오하근(원광대) 명예교수, 정수자 시조시인, 하정일·박태건(원광대) 교수가 주제발표자로 참여하며, 장경남(숭실대) 교수, 시정곤(카이스트) 교수, 오문석(조선대) 교수, 박경주(원광대) 교수, 전정구(전북대) 교수, 이택회(익산문협) 회장, 이현식(인천문화재단)본부장이 토론을 맡는다.

가람 탄생 120주년의 의의를 새기기 위해 유가족을 비롯한 우리나라 국문학계의 거두가 된 제자들이 대거 참석할 예정이며, 다양한 부대 행사가 강연장 및 여산 가람생가에서 열릴 계획이다. 첫째 날은 학술대회와 함께 식전행사로 가람시조를 시조창으로 편곡해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우리의 가락으로 공연할 예정이다. 또한 원광대 숭산기념관 1층 로비에서 가람 선생의 시조를 작품으로 승화시킨 ‘가람 시조 문인화 특별전’이 열린다. 둘째 날은 학술대회가 끝난 후 여산면에 위치한 가람 생가 재 준공식 행사가 예정돼 있다.

문의: 원광대 대안문화연구소 전화 : 063-850-6150, 010-6409-9318

가람 이병기, 그는 누구인가?

 

이병기(1891~1968)는 근대문학 초창기의 언어학자이며 국문학자이다. 특히 시조 연구와 시조 창작에 주력한 대표적인 문인이다. 전북 익산 출생으로 한성사범학교를 졸업했다(1913). 휘문고보 교원을 지내면서 상허 이태준 등에게 영향을 미쳤다. 1923년부터 <조선문단>을 통해 시조와 수필을 발표했다. 또 「한글 맞춤법 통일안」제정위원과 「조선어 표준어」사정위원으로 활동하다가 조선어학회사건에 연루되어 거의 1년간 옥살이를 했다. 광복후 서울대 교수, 전북대 문리과대학장, 중앙대 교수 등을 역임했다. 1960년에 학술원 회원이 됐다. 저서로는 『가람 시조집』, 『국문학개론』, 『국문학전사』 등이 있다. 1961년 전북대에서 명예문학박사를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