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20:20 (목)
서양미술사학회, '재난 이후의 미술' 국제학술 심포지엄(5.21)
서양미술사학회, '재난 이후의 미술' 국제학술 심포지엄(5.21)
  • 교수신문
  • 승인 2011.05.13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양미술사학회(회장 송혜영 영남대)는 오는 5월 21일 이화여대 국제 교육관 LG 컨벤션홀에서 ‘재난 이후의 미술’ 이란 주제로 국제 학술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자연 재해와 전쟁, 질병 등, 인류의 참혹한 재난과 그 후유증이 미술의 시각언어를 통해 어떻게 표현되었고, 또 새로운 미술언어의 발전에 어떠한 방식으로 기여하였는지 진단해보는 흥미로운 탐색의 자리가 될 예정이다.

양정무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가 <집단 죽음과 집단 구원 __ 흑사병과 오르산미켈레 제대조각>을, 김정희 서울대 교수가 <고야의 ‘전쟁의 참화’: 선과 악 저편의 인간의 드러냄>, 닝 딩(Ning Ding)중국 북경대 교수가 <베트남 전쟁: 마야 린의 비전과 은유>, 드보라 바쿤 (Deborah Barkun) 미국 어시너스컬리지 교수가 <개인의 전염병: 제너럴 아이디어 그룹의 ‘공동 신체’에 나타난 에이즈에 대한 응전>, 사브리나 드 터크 (Sabrina De Turk) 미국 성요셉대 교수가 <기념과 경고: 이라크와 아프카니스탄 전쟁에 대한 예술의 반응>에 대해 발표한다.

발표에 이어 김정락 방송통신대학교 교수, 마순영 이화여대 교수, 조은영 원광대 교수, 정은영 한남대 교수, 정연심 홍익대 교수가 질의하고 우정아 카이스트대학교 교수의 주관 하에 종합토론이 이어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