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23:05 (목)
6월 지방선거에 교수 13명 출마
6월 지방선거에 교수 13명 출마
  • 전미영 기자
  • 승인 2002.05.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과 환경 돌보는 ‘풀뿌리 생활정치’ 새로운 실험될 듯
6월 13일 치러지는 제3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월드컵과 대선에 가려 자칫 그 의미가 퇴색될 지 모른다는 우려가 일고 있는 가운데, 전·현직 교수 13명(5월 23일 현재)이 선거에 출마해 이들의 행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관련기사 5면>민주노동당 부산 시장 후보로 출마하는 김석준 부산대 교수(45세, 사회교육학부), 사회당 인천시장 후보로 출마하는 김영규 인하대 교수(56세, 경제학과), 무소속으로 목포시장에 출마하는 김정민 목포대 교수(47세, 지역개발학과), 새천년민주당 후보로 대전 시장에 출마하는 정하용 배재대 교수(53세, 사회과학부), 자유민주연합에서 예산 군수에 출마하는 홍성찬 공주대 교수(60세, 산업과학대학)를 비롯한 13명은 새천년민주당(3명), 한나라당(4명), 자유민주연합(1명) 등 기존 정당과 민주노동당(2명), 사회당(1명), 녹색후보(1명), 무소속(1명)으로 고루 분포돼 있다.

이는 많은 교수들이 기존 정당을 등에 업고 선거에 참여했던 2000년 총선(교수 후보 38명 가운데 민주당 9명, 한나라당 16명, 자민련 7명)과 대조된다.

출마 교수들이 강조하는 것 역시 ‘기존 정치권과 다르다’는 점. 연이어 터지는 지방자치단체장들의 부정부패를 인식한 듯 저마다 ‘깨끗한 선거’, ‘돈 안 드는 선거’를 공약 첫머리에 내세웠다.

김석준 민주노동당 부산시장 후보는 “한나라당이 독식하고 있는 부산에 집권 민주당이 제대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면서, 균형있는 정치발전이 이루어지지 못했다”라고 지적한 뒤 “재정을 낭비하는 무분별한 공약 개발 대신, 있는 자원을 활용하고 복지 예산을 늘이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광양시장으로 출마하는 이성웅 전남대 교수(산업공학과) 역시 “돈을 덜 쓰는 선거를 하기 위해 불필요한 조직을 줄이고, 대중과 좀더 많이 만날 수 있는 운동을 펼치고 있다”고 강조했다.
37세로 출마 교수 가운데 가장 젊은 이준원 공주대 교수(행정학과)는 한나라당 공주 시장에 출마하면서 ‘시장 공관 철폐’ 등 파격적인 공약을 내놓고 있다. “시장 공관이 왜 필요한지 모르겠다. 살던 데서 살면서 시정만 열심히 보면 되지 않느냐”며 불필요한 예산 낭비를 과감히 줄이겠다고 밝혔다.

후보들은 또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지역발전의 구체적 현안들을 제시하면서 행정능력에 강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환경운동연합 녹색후보로 광주 시의원에 출마하는 조진상 동신대 교수(도시조경학부)는 8년 동안의 환경운동 경험을 바탕으로 녹색교통, 녹지 조성 등 생활 속의 녹색정책을 펴겠다고 의지를 다졌다.
전미영 기자 neruda73@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