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3:35 (수)
WCU중간평가, 지방이 우수 사업단 더 많아
WCU중간평가, 지방이 우수 사업단 더 많아
  • 권형진 기자
  • 승인 2010.12.21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7개, 지역 8개 … 경상대는 6개 중 3개가 우수 사업단에 뽑혀

세계 수준의 연구중심대학(WCU) 육성사업 중간평가 결과 지역 단위 사업단이 전국 단위 사업단보다 우수 사업단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단 선정은 전국 단위와 지역 단위를 나눴지만 이번 중간평가는 전국과 지역 라운드를 통합해 실시했다.

통합 평가 결과 전국 단위에서는 7개 사업단이 우수 사업단에 뽑혔다. 지역 단위에서는 이보다 1개 많은 8개 사업단이 우수 사업단에 선정됐다. 우수 사업단은 내년 사업비의 15%에 해당하는 금액을 인센티브로 받는다.

대학별로는 경상대와 고려대, 연세대가 각각 3개 사업단이 우수 사업단에 선정됐고 부산대도 2개 사업단이 우수 사업단에 뽑혔다. 서울대와 영남대, KAIST, 울산과학기술대(UNIST)도 각각 1개 사업단이 우수 사업단에 선정됐다.

1(학과·전공 개설)·2유형(개별 학자 초빙)에서는 경상대만 유일하게 2개 사업단이 우수 사업단에 선정됐다. 경상대는 WCU 사업에 참여하는 6개 사업단 가운데 3개 사업단이 우수 사업단에 뽑혀 우수 사업단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유형에서는 고려대, 서울대, KAIST 등 전국 단위 사업단 3곳만 우수 사업단에 선정됐다. 2유형은 반대로 지역 단위 사업단의 성과가 더 뛰어났다. 전국 단위에서는 연세대 글로벌경제와 시장설계(연구책임자 김진우)만 우수 사업단에 뽑혔다.

이에 비해 지역 단위에서는 경상대가 ‘기후변화에 대응한 식물 환경생명공학 기술개발’(연구책임자 윤대진), ‘자기조립형 초분자를 이용한 친환경성 나노바이오 소재의 개발’(연구책임자 이심성) 등 2개 사업단이 우수 사업단에 선정된 것을 비롯해 영남대, 울산과기대(UNIST) 등 4개 사업단이 선정됐다.

3유형(해외 석학 초빙)은 전국 단위 3개, 지역 단위 4개 사업단이 각각 우수 사업단에 선정됐다. 전국 단위에서는 고려대가 공학, 생명과학 등 2개 분야에서 우수 사업단에 선정됐다. 연세대도 자연과학 분야 사업단 1곳이 우수 사업단에 선정됐다.

지역 단위에서는 부산대가 ‘뇌세포 자극을 위한 탄소나노튜브 전극 개발’(연구책임자 이재범), ‘한계상태 및 위험도 기반 기법을 응용한 비선형 구조역학 기술에 관한 연구’(연구책임자 백점기) 등 2개 사업단이 우수 사업단으로 선정됐다.

경상대는 2유형에서 생명과학 분야 과제가 우수 사업단에 선정된 데 이어 3유형에서도 생명과학 분야 과제(‘체관 발달·유지 및 장거리 이동 신호로 작용하는 체관 단백질의 동정, 이동 메커니즘 및 기능적 특성 분석’)가 우수 사업단에 뽑혔다.

교과부는 “사업 시작 2년이 지난 만큼 사업 내실화 정도와 연구 성과 등을 중점 평가했다”라며 “특히 평가의 공정성과 객관성 확보를 위해 국내 전문가 심사 외에 해외 동료평가를 도입해 연구 계획서 대비 진척도, 연구 실적의 우수성, 세계 유수대학과의 연구·교육 수준 비교평가를 실시했다”라고 말했다.

□ WCU 중간평가, 성과 우수 사업단 현황

유형

구분

대학

패널

과제 책임자

과제명

1유형

전국

고려대

패널 구분 없음

이성환

뇌정보공학 융합기술 연구

서울대

조맹효

멀티스케일 융합 기계 시스템 개발 설계 및 제작기술 개발

KAIST

신중훈

바이오 나노 융합을 통한 혁신적 질병진단 및 치료기술 개발

2유형

전국

연세대

인문사회

김진우

글로벌 경제와 시장 설계

지역

영남대

공학1

주상우

자생적 나노 패턴을 활용한 비실리콘계 첨단 소프트 나노기술 개발

UNIST

공학2

조윤경

차세대 맞춤형 의료 진단을 위한 나노생명과학 기술 개발

경상대

생명과학

윤대진

기후 변화에 대응한 식물 환경생명공학 기술 개발

경상대

생명과학

이심성

자기조립형 초분자를 이용한 친환경성 나노바이오 소재의 개발

3유형

전국

연세대

인문사회

장용성

불완전 자본 시장 하에서 비동질적 가계로 이루어진 동태적 거시 일반 균형 모형 개발 및 응용

고려대

공학2

이원준

미래 네트워크 최적화 기술

고려대

생명과학1

송현규

구조기반 단백질 분해신호 인식 연구

지역

연세대

자연과학1

이명의

실리콘 신소재 개발 사업

부산대

공학1

백점기

한계 상태 및 위험도 기반 기법을 응용한 비선형 구조역학 기술에 관한 연구

부산대

공학3

이재범

뇌세포 자극을 위한 탄소나노튜브 전극 개발

경상대

생명과학2

김재연

체관 발달·유지 및 장거리 이동 신호로 작용하는 체관 단백질의 동정, 이동 매커니즘 및 기능적 특성 분석

※자료: 교육과학기술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