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40 (화)
[인터뷰] 두재균 전북대 총장 당선자
[인터뷰] 두재균 전북대 총장 당선자
  • 교수신문
  • 승인 2002.05.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2-05-22 21:31:59
전북대 사상 최초로 40대 교수가 총장으로 선출됐다. 전북대 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이중호 윤리교육과 교수)는 지난 9일 두재균(산부인과, 48·사진)교수가 3차례에 걸친 투표 끝에 김오환 교수(치의학과)를 8표차로 누르고 제 14대 총장으로 당선됐으며, 오는 9월 1일 취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북대 의과대학 동창회장, 대외협력팀장, 혼불기념사업회 운영위원장을 맡아 활동하면서 내시경용 마우스피스와 두씨 가위 등 특허 상품을 내놓기도 해 주목을 받았던 두 총장 당선자로부터 앞으로의 활동 방향을 들어보았다.

△국립대에서 40대 총장이 당선된 것은 이례적인 일입니다.

“40대라는 것은 단순히 물리적인 나이만을 이야기하지는 않습니다. 40대는 가장 왕성하게 일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이의 연장선상에서 전북대 역시 가장 왕성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총장 재임기간 중 가장 역점을 두실 부분은 무엇입니까.

“대학재정 확충입니다. 정부와 교육인적자원부를 상대로 많은 예산이 배정될 수 있도록 대학관계자들과 함께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동문들이 본교 발전을 위해 기여할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하고, 진정한 의미의 산학협력을 통해 기업들로부터 발전기금을 확보해 나가겠습니다. 지역주민들을 위한 교육사업 등 수익성 있는 사업을 전개할 예정이며, 전북대 사랑카드, 전북대 후원의 집, 졸업생 등록금 한번 더 내기 운동 등을 통해 고정수익을 창출해 낼 계획입니다.”

△총장선거과정에서 전북대 공무원직장협의회와 교수회간의 갈등이 심화됐습니다. 이에 대한 해결방안은 무엇입니까.

“우선 전체 구성원들의 화합을 이루는 데 노력할 것이며, 최소한의 화합이 선행된 뒤에 공직협과 교수회간의 대화가 재개되도록 역할을 할 생각입니다. 공직협의 선거권 확대 주장에 대해서는 관련 규정과 구성원들의 의사를 충분히 검토한 후 원칙에 따라 문제를 해결하겠습니다.”

△공약으로 ‘교수 연구지원체제 강화’를 내세운 바 있습니다. 교수들의 교육·연구 활동을 장려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은 무엇입니까.

“제 공약 중 하나가 전북대학교 발전기금 6백 억 조성입니다. 이 기금 중에서 50여 억원의 유동성 기금을 확보해서 교수님들의 연구활동에 전폭적인 지원을 할 예정입니다.”

△지방대의 위기가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중·소 지방대의 생존을 위해 필요한 조치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지방대학 총장들과 지혜를 모아 국회에서 계류중인 지방대육성특별법이 통과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갈 것입니다. 지방대육성특별법 중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바로 지역인재할당제라고 생각합니다. 국가 공무원 채용시 그 지역 학생들의 일정 비율 채용을 의무화하는 것이 가장 시급한 조치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대학은 그 대학 구성원만의 존재범위를 넘어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대학이 돼야 할 것입니다. 또한 이를 넘어 대학이 그 지역사회에 정치·경제·사회·문화분야를 책임지는 형태로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지방자치가 정착되고 있는 시점에서 지역 대학이 지역의 발전을 선도하는 것은 어쩌면 너무나 당연한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의학계열에는 학생들이 몰리고 있는 반면, 기초학문분야와 이공계는 기피하고 있어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 문제의 원인과 그 해결방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가장 큰 원인은 취업률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학생들은 기초학문 등 오랜 시간이 걸리는 학문보다 바로바로 결과가 도출되는 응용학문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교육정책 역시 사회적 기능인을 양성하는 쪽으로 펼쳐왔습니다. 기초 순수학문의 가치를 인정해 줄 수 있는 사회적 담론이 쌓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국립대는 현재 교육인적자원부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최근 교육부가 추진하고 있는 교육정책, 즉 국·공립대발전방안, 교육계약연봉제 등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고 있습니까.

“교육부가 현재 주도하고 있는 국립대학발전방안은 대학사회를 단순히 ‘기능인’을 배출하는 곳으로 전락시키고 있습니다. 대학은 단순히 기능인을 배출하는 곳이 아니라 한 차원 높은 학문에 매진하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두 가지 기능은 서로 보완해 나가면서 발전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획일화된 교육정책으로 개혁을 강요하는 것에는 분명히 문제가 있습니다.”
허영수 기자 ysheo@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