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8:05 (금)
교수 213명 집단 성명에 검찰 수사 가속도
교수 213명 집단 성명에 검찰 수사 가속도
  • 권형진 기자
  • 승인 2009.12.21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아대, 前총장 이어 재단 비리 의혹 불거져

동아대가 잇단 비리 의혹으로 내홍에 휩싸였다. 심봉근 전 총장이 문화재 발굴 용역비 횡령과 관련해 최근 항소심에서도 유죄 판결을 받은 데 이어 재단 이사장의 비리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도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검찰은 지난해부터 정휘위 학교법인 동아학숙 이사장(67세)이 대학 병원 운영과 대학 건물 신축 과정에서 리베이트를 받은 의혹 등을 수사해 왔다. 지난 7월부터 정 이사장과 보직 교수 등을 불러 조사했으나 최종 결론을 미뤄왔다. 그러다 지난 16일 정 이사장의 부인과 재단 관계자를 불러 조사한 것으로 알려지는 등 수사에 적극적으로 나서기 시작했다. 부산지검 특수부 관계자는 지난 18일 통화에서 “그동안 다른 대형사건 때문에 여력이 없었던 것일뿐, 수사는 계속해왔다”며 “동아대 재단 비리 의혹에 대한 수사를 가급적 빨리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여기에는 동아대 교수들의 집단 성명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검찰 수사가 지지부진하자 동아대 교수 213명은 지난 8일 성명을 발표하고 “열악한 학교 재정에도 이뤄지는 무리한 건물 신축, 비리와 관련한 전 총장의 중도 사퇴와 사법적 처벌, 총장 선거와 관련한 금품 수수와 특정 이사들의 재단 전횡에 대한 구설수 등 구시대적 폐해가 만연돼 있다”고 지적했다.

사실상 검찰의 적극적인 수사를 촉구한 셈이다. 앞서 지난 10월에는 교수협의회가 기자회견을 열어 검찰 조사에 대한 재단 쪽의 해명과 재단 이사들의 책임을 묻는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다. 총여학생회와 4개 단과대학 학생회도 개교 63주년 기념식에서 재단 비리에 대한 진실 규명과 개혁을 촉구하는 침묵 시위를 벌인 바 있다.

성명 발표에 참여한 한 동아대 교수는 “의대를 제외하면 정년 보장을 받은 교수가 300여명인데 그 중 213명이 참여했다. 동아대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라며 “교협의 성명 발표에도 재단이 학내 여론을 듣지 않고 소수 의견으로 치부하려고 해 평교수들이 나서게 됐다”고 말했다.


동아대 재단 비리 의혹 사건의 배경에는 우리 사학의 고질병 가운데 하나인 친인척 문제가 자리한다는 점도 무시할 수 없다. 정 이사장은 동아대 설립자의 맏아들인 정수봉 전 이사장의 동생이다. 정 전 이사장이 숙환으로 작고하기 다섯 달 전인 2001년 6월부터 이사장을 맡고 있다. 정 전 이사장의 둘째아들(55세)과 셋째아들(54세)은 각각 80년, 82년부터 동아대 교수로 재직 중이다.  

동아대 관계자는 “검찰 조사를 받고 있긴 하지만 (비리 의혹과 관련해) 명확하게 드러난 건 없다고 알고 있다”며 “정시모집 원서 접수를 앞두고 일부에서 재단 흔들기에 나서면서 자칫 대학 이미지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나 않을지 걱정”이라고 말했다.

 권형진 기자 jinny@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