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7:35 (금)
[5월의 小史·대학 일정]개교 60주년 맞은 경희대 외
[5월의 小史·대학 일정]개교 60주년 맞은 경희대 외
  • 김봉억 기자
  • 승인 2009.05.07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교 60주년 맞은 경희대

올해 개교 60주년을 맞은 경희대(총장 조인원)는 UN 경제사무국과 함께 5일부터 사흘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세계시민포럼 2009’를 연다.
UN과 대학이 처음으로 공동 개최하는 이 행사는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세계 현안을 다루는 지속적인 국제포럼이다. 포럼의 주제는 ‘우리의 아름다운 지구행성을 위하여’. 미래대학 라운드테이블과 주제별 총회의, 기관파트너 세션 등으로 구성됐다. 5일 개막식에는 샤주캉 UN 경제사회국 사무국장의 축사와 노벨평화상 수상자 호세 라모스-호르타 동티모르 대통령이 기조연설을 한다. 이어 오후에는 가와구치 기요후미 일본 리츠메이칸대 총장, 빅토르 사도브니치 러시아 모스크바국립대 총장, 저우 치펑 중국 북경대 총장 등이 참석해 ‘고등교육기관의 지구적 책임’을 주제로 원탁회의가 열린다.

한양대, 15일 개교 70주년

한양대(총장 김종량)는 오는 15일 개교 70주년 기념식을 갖는다. 이날 비전 선포와 함께 신본관 설립 및 개교 70주년을 기념해 신본관 로비 1층에 ‘기부자 명예의 전당’을 만들고 집중거액 모금 캠페인도 벌인다.
오는 7일부터 6월 18일까지 매주 목요일 열리는 ‘7選 기술석학 좌담회’가 눈길을 끈다. 현재 한양대가 세계적 우위에 있고 앞으로도 세계적인 선도 역할을 할 수 있는 7개의 기술분야를 선정해 세계적인 석학과 국내 저명인사를 초청한다. 7개 기술은 지속가능한 기술, 그린에너지, 차세대 반도체, 미래형 자동차, 로봇, 극한 공학, 디스플레이를 말한다. 이 기술들은 올해 초 정부가 확정 발표한 17개 신성장동력에 바탕을 두고 있다. ‘한양공대’의 70년을 조명하는 자리도 마련됐다. ‘한양공대 엑스포 2009’는 5월 20일부터 나흘간 열린다. 

교육철학회, ‘시험·경쟁의 교육철학’

교육철학회(회장 목영해 신라대)는 오는 9일 동국대에서 ‘시험과 경쟁의 교육철학’을 주제로 춘계학술대회를 연다.
목영해 학회장이 ‘시험의 함축적 기능에 대한 교육철학적 분석’을 발제강연한다. 교육평론가 이범씨도 ‘대학입시의 교육철학’을 말한다. 김회용·오경희 부산대 교수는 ‘입학사정관 전형의 반성과 과제’를 발표한다. 신차균 국민대 교수는 ‘교육적 경쟁원리에 대한 철학적 탐색’, 전일균 강릉대 교수는 ‘경쟁의 교육은 과연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가’에 대한 교육철학적 접근을 한다. 또, 고요한 박사(연세대)의 ‘사회과학에서 경쟁의 의미차: 교육학과 경제학’도 흥미롭다.

김봉억 기자 bong@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