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4:10 (금)
4월의 소사/대학 일정
4월의 소사/대학 일정
  • 김봉억 기자
  • 승인 2009.04.06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 경기도 교육감 선거

김상곤 한신대 교수(59세·경영학과)를 비롯해 강원춘 전 경기도 교원단체연합회장(52세), 김선일 전 경기도안성교육청 교육장(60세), 김진춘 현 경기도 교육감(69세), 한만용 전 대야초교 교사 등 5명이 경기도 교육감 선거를 치른다. 민교협 공동의장과 전국교수노조 위원장을 지낸 김상곤 교수는 시민사회단체의 지지를 받아 범민주진영의 단일 후보로 추대됐다.

15일 한국사회학회 ‘위키백과’서비스

한국사회학회(회장 김문조 고려대)는 개방형 학술사전 서비스를 시작한다. 사회학 개념과 이론, 학자, 학파, 한국사회, 사회학 연구방법 등 사회학 지식컨텐츠를 연구자는 물론 일반인들에게도 제공할 계획이다. 사회학 대중화를 위한 사업이다.
‘사회학 위키백과’는 김문조 회장의 고려대 강의 내용을 토대로 문을 열게 됐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형태의 학술사전을 학회가 직접 나서 서비스하는 것은 국내에서 처음이다. 한국사회학회 홈페이지(ksa.re.kr)와 사회학 위키백과 사이트(wiki-socilogy.org)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25일 교육학회, 한국 大入문화 해부

한국교육학회(회장 곽병선)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와 함께 오는 25일 경북대 4합강의동에서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민경찬 연세대 교수(국가교육과학기술자문회의 입시대책소위원장)가 ‘대학입시 자율화, 그 의미와 과제’를 주제로 기조강연을 한다. 이번 학술대회에는 입시교육의 영향력 진단, ‘대입제도, 대학의 자율과 책임’ 등을 발표한다. 특히 한국의 대입문화를 교육사회학적 시각(박부권 동국대), 교육공학적 시각(최경애 중부대), 인류문화적 시각(조용환 서울대), 대학진학 담당교사의 시각(박형종 민족사관고)으로 심층 해부한다. 14개 분과 학회의 발표와 토론도 열린다.

4월 중순 교과부 조직개편·인사

교육과학기술부 조직개편은 대학업무 조정이 핵심이다. 입학사정관, 대학구조조정, 국립대 법인화, 재정회계법 등 굵직한 대학 현안을 2차관 소속에서 1차관 소속으로 옮겨 이주호 차관이 대학업무를 직접 챙길 것으로 보인다. ‘대과제’에 따라 과장 자리는 15~20개가 줄어들 전망이다. 3월말 발표하기로 했던 대학구조조정방안은 교과부 조직개편과 인사 이후에나 나올 것으로 보인다. 4월말에는 2009년 전국 대학의 연구비 간접비 비율도 확정, 발표한다.

김봉억 기자 bong@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