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2:55 (금)
[대학]건국대병원 외
[대학]건국대병원 외
  • 교수신문
  • 승인 2009.03.23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국대병원(원장 이홍기)은 지난 19일 재외동포재단(이사장 권영건)과 재외동포 의료지원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건국대병원은 이에 따라 재외동포들이 편리하게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경남대(총장 박재규)는 지난 17일 뉴거제크루즈해양관광(주)과 산학협력 협약을 맺었다. 경남대는 이번 산학협력을 통해 선상캠퍼스를 만들어 지역 주민들에게 고등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재규 총장은 “지역민과 관광객을 위해 관광과 교육을 결합해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는 등의 산학협력 파급효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경희대(총장 조인원)는 개교 60주년 및 세계시민포럼 출범을 기념하기 위해 오는 5월 8일 호세 카레라스 초청 공연을 연다고 밝혔다. 경희대는 이날 국제백혈병 재단을 설립해 사회공헌 활동을 하고 있는 호세카레라스에게 대학장을 수여할 계획이다. 호세 카레라스는 방한기간 중 경희의료원을 방문해 백혈병 어린이 환자를 위문할 예정이다.

계명대(총장 신일희)는 지난 19일 대학 내에 전통민화연구소와 茶문화연구소를 잇따라 개설한다고 밝혔다. 전통민화연구소는 민화에 담겨있는 해학과 익살, 미의식을 연구하고 알리는 역할을 한다. 차문화연구소는 계명대 학생, 교직원을 대상으로 다도교육을 시행하는 한편 전통차와 관련한 연구활동을 할 계획이다.

동신대(총장 정기언)는 지난 18일 라마다 플라자 광주호텔과 산학협력협약을 체결하고 전문인력과 시설 공동 이용 등 상호 발전 방안을 마련하기로 협의했다. 양 기관은 산업체 수요를 반영한 주문식 교육과정 및 교재 공동개발, 실무형 교육·실습지도, 인턴십을 비롯한 직장체험 연수 등에 협력할 계획이다.

목원대(총장 이요한)는 지난 17일 한국화학연구원과 학연 협동 석·박사과정 설치·운영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에 따라 오는 2학기부터 목원대 대학원에 화학, 생명과학 등 기초과학 분야 석·박사과정을 공동 운영한다. 이들은 또 연구원, 교원을 무보수 겸임교원, 겸임연구원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목포해양대(총장 신철호)는 지난 20일 서해지방해양경찰청(청장 김상철)과 정보교류 및 공동연구를 위한 학·경 교류협정을 맺었다. 목포해양대는 향후 해양경찰 업무 수행에 필요한 정책자문 및 학술자문을 지원한다. 서해지방해양경찰청은 대학 강의를 통해 현장경험을 전달하고 구조훈련 참관을 지원할 계획이다.

서울사이버대(총장 김수지)는 실직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실무강좌를 무료 개방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방하는 온라인 강좌는 사회복지개론, 상담의 이론과 실제, 컴퓨터 이해와 활용 등 5개다. 서울사이버대 사이트에서 희망자 200명을 선착순 모집하며, 4월 4일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한 후 총 8주간 수업을 진행한다. 각 신청 과목은 출석률이 80% 이상 돼야 수료 가능하다.

안동대(총장 이희재)는 지난 19일 인력개발본부 개관식을 개최했다. 인력개발본부는 학생들의 취업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설립됐다. 주요 시설로는 잡 카페, 상담실, 세미나실, 분야별 전문영역 탐구를 위한 동아리방 등이 있다.

연세대(총장 김한중)는 지난 17일 삼성경제연구소와 함께 ‘Yonsei-SERI EU Centre’ 개소식을 열었다. 센터는 유럽연합으로부터 4년간 총 100만 유로를 지원받아 EU와 관련한 각종 연구지원과 국제학술회의, 전문가들의 한국과 EU간 교류 활동을 지원하는 등의 일을 한다. 또한 아시아 국가와 EU간 활동 네트워킹 강화를 위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화여대(총장 이배용)를 비롯한 서울 소재 6개 사립대 입학처장협의회(회장 채기준 이화여대)는 오는 28일부터 4월 5일까지 8박9일 동안 뉴욕, 시카고, LA 등에서 한국 대학 입학설명회를 갖는다고 밝혔다. 공동 설명회는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된다. 협의회는 “대학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선 우수인재를 유치, 확보하는 데 사활이 걸려 있다고 판단해 우수인재 확보 일환으로 미국에서 설명회를 실시하게 됐다”고 말했다.

전남대 5·18연구소(소장 박만규)는 지난 17일 일본 센슈대학 사회과학연구소 연구원과 ‘민주주의와 인권’을 주제로 간담회를 열고 양측 연구소의 교류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양 기관은 앞으로 아시아 인권연구소 구성을 위해 국제학술대회, 인적교류 등을 증진시켜 나가기로 했다.

전북대(총장 서거석)가 전북지방 중소기업청이 선정하는 창업보육센터 사업 운영자로 선정됐다. 전북대는 이에 따라 전북지방 중소기업청에서 지원하는 15억원으로 옛 중소기업청사를 리모델링하는 한편 연간 6천여만원의 운영비를 지원 받아 창업보육 업무에 들어간다.

한국교원대(총장 권재술)가 최근 교수학습센터를 개설했다. 교수학습센터는 효과적인 교원 양성방법, 최신 교수·학습방법 연구, 교수·학습 지원을 위한 맞춤형 컨설팅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한국방송통신대(총장 장시원)는 지난 18일 한국청소년진흥센터(소장 천상기)와 교류협약을 체결하고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운영 사업 등 청소년 교육 진흥을 위한 상호 협력체제를 마련키로 했다.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는 한국청소년진흥센터가 추진하는 청소년 활동관리사업으로, 방송대 재학생들은 포상활동 담당자로 활동한다.

한림대(총장 이영선)는 지난 18일 총장과 학생대표들간 간담회를 마련했다. 이영선 총장은 간담회에서 “등록금 동결에도 장학 예산을 올리는 등 학생들의 교육환경 질을 떨어트리지 않게끔 노력하고 있다”며 협조를 당부했다. 한림대는 이번 행사를 계기로 학생들의 의견을 듣는 자리를 매월 주기적으로 개최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