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6:15 (토)
"대학 성숙해져야 입시 자율화 가능"
"대학 성숙해져야 입시 자율화 가능"
  • 박수선 기자
  • 승인 2009.02.19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병만 교과부 장관 한국기자협회 초청 토론회서

"2012년 대입완전 자율화의 핵심은 대학들이 책임있는 자율화를 추진할 수 있는  문제다. 열악한 지역 학생 과 좋은 환경의 서울지역 학생의 150점이 같은 점수라고 판단한 대학은 미성숙한 대학이다"

안병만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은 19일 '이명박 정부의 교육정책'을 주제로 한국기자협회가 개최한 초청토론회에서 대학자율화, 임실교육청 학력성취도 결과 오류 등 교육현안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안 장관은 2012년 이후 사회적 합의를 거쳐 대학 입시 완전 자율화를 추진하겠다는 교과부 입장에 대해 “이명박 정부 후반기에는 각 대학들이 자율화를 할 정도로 성숙하지 않겠냐는 전망”이라면서 “그렇지만 자율성에 비례한 책무성이 대학에 요구되는 만큼 전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대학들이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 장관은 연세대가 발표한 2012년 대학별 고사 계획에 대해서는 “대학별 교사는 연세대에서 우수한 학생을 뽑기 위해 할수 있는 것이지만 성숙도 잣대로 봤을 때 좋은 잣대는 아니”라는 견해를 피력했다. 논란이 되고 있는 고려대 수시 전형에 대해서는 “대교협에서 심각하게 조사하고 있는 사안을 말하기 곤란하다”라면서 직접적인 답변을 피했다.

입학사정관 제도는 앞으로 추진 실적을 보고 선별 지원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안 장관은 “입학사정관제도는 대학들이 제대로 노력을 했는지, 가능성이 있는지를 보고 대폭 지원할 예정”이라면서 “입학사정관제가 정착하는 모습을 보고 선별 지원할 것”고 말했다.

또 대학정보공시제 공개항목에 "신입생들의 출신 고교, 사회경제적 배경 정보도 포함하는 방안을 고려해 보겠다“고 말했다.

3불제도를 유지하기 위한 보완책을 묻는 질문에는 “대교협에 대학 입시업무를 이관했기 때문에 교과부는 지원체제만 가동할 뿐”이라면서 “대교협이 고등학교와 관련 기관과 연계할 수 있는 협의체를 구성하도록 돕는 게 보완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주경복 건국대 교수 강제 해촉으로 논란이 많았던 사학분쟁조정위원 추가 해촉은 “강제 위촉, 해촉은 반대”라고 강조했다. “주경복 위원 해촉은 다른 뜻이 있었던 것이 아니라 정직성, 도덕성이 요구되는 조정위원의 자격에 문제가 있었기 때문”이라면서 “위촉권자가 아니기 때문에 단정하기 힘들지만 앞으로 사분위원 강제 위촉, 해촉은 반대하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박수선 기자 susun@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