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4:10 (토)
“미디어는 공적 영역, 정부에 휘둘려선 안돼”
“미디어는 공적 영역, 정부에 휘둘려선 안돼”
  • 김유정 기자
  • 승인 2008.08.26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미디어 공공성 포럼’ 꾸리는 교수들

미디어 공공성을 지키기 위해 언론학자들이 본격적으로 나섰다.
강상현 연세대 교수(52세, 신문방송학과·사진)를 비롯해 고영철(제주대), 김영주(경남대), 송정민(전남대), 이정춘(중앙대), 장낙인(우석대), 정연구(한림대), 정연우(세명대), 정재철(단국대), 차재영(충남대), 최경진(대구가톨릭대) 교수 등 11명은 최근 ‘미디어 공공성 포럼(가칭)’ 발기인으로 참여했다.

이들은 한국언론학회와 방송학회, 언론정보학회 등 3대 언론 관련 학회 회원을 대상으로 포럼에 참여해줄 것을 요청하는 이메일을 보냈다. 지난 15일까지 150여명이 참여의사를 밝혔고 오는 9월 5일 창립 기자회견을 열 때 까지 200여명의 회원을 모을 생각이다. 

강상현 교수는 포럼 발기인으로 참여한 이유에 대해 “언론자유와 언론 독립, 미디어 공공성, 언론민주주의가 우려스러운 상황에 이르렀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강 교수는 “미디어 공공성이 상당부분 훼손됐다는 데 공감하는 언론학자들이 한 차례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지만 이명박 정부의 강공드라이브는 멈출 줄 모른다”고 지적했다.

강 교수는 신태섭 동의대 교수(광고홍보학과)의 부당해임 여부를 따지는 ‘신태섭 교수 해임진상조사특별위원회’ 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신태섭 교수는 지난 6월 KBS 이사 활동을 돌연 문제 삼은 학교 측의 조치로 해임됐다.

강 교수는 최근 불거지고 있는 KBS 사태와 신 교수 해임 사건을 미디어 공공성에 대한 ‘심각한 위협’으로 규정했다. 그는 “신 교수가 KBS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는 사실은 이미 학교에 알려졌고 학교에선 이를 명예라고 생각해 플래카드까지 붙였다고 한다”며 “그러나 이사 활동 전력은 오히려 해임 사유로 작용했다”고 비판했다.

KBS 사태뿐 아니라 포털 뉴스서비스를 언론으로 규정하는 신문법 개정안까지 현 정부 미디어 정책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지만 학계에서 단체를 구성해 집단적으로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학회 이름으로 입장을 정리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강 교수는 “소속 학회에 상관없이 적극적으로 발언하고 활동하려는 학자들을 참여하도록 했다”고 강조했다. 반면 과거 정부에서 공직자로 일했던 회원은 가급적 배제했다고 한다. 오해의 여지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미디어 공공성 포럼은 조만간 임원체계를 정비한 뒤 미디어 공공성과 관련한 세미나를 여는 한편 주제별로 연구모임을 열어 회원들이 의견을 자유롭게 나누도록 할 계획이다. 강 교수는 “중요한 공적영역인 미디어가 시장 친화적인 현 정부에 의해 휘둘리거나 건전한 여론 시장이 방해받는 일을 막는 데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유정 기자 jeong@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