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3:20 (금)
[학회소식] 한국고대사학회, 국가 멸망 양상 토론회 외
[학회소식] 한국고대사학회, 국가 멸망 양상 토론회 외
  • 교수신문
  • 승인 2008.02.25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 멸망 양상 토론회

한국고대사학회(회장 김수태 충남대 국사학과 교수)가 ‘한국 고대국가 멸망기의 양상과 원인’을 주제로 합동토론회를 열었다.
지난 14일부터 15일 양일간 이화여대에서 열린 이번 토론회는 고조선와 고구려, 가야와 백제, 발해와 신라로 나눠 각각의 시기를 다뤘다.
김병준 한림대 교수는 ‘한이 구성한 고조선의 멸망과정’을, 이문기 경북대 교수는 ‘고구려 멸망기 정치운영의 변화와 멸망의 원인’을 발표했다. 이근우 부경대 교수는 ‘가라국의 쇠퇴 원인에 대하여’를, 신호철 충북대 교수는 ‘신라의 멸망 원인’을 각각 발표했다.
한국고대사학회 합동토론회는 매년 겨울방학에 열리며, 올해로 21회를 맞이했다.

 

‘대동여지도의 재해석’ 학술대회
고지도의 체계적 연구를 위한 전문학회가 생겨났다.
한국고지도연구학회는 지난 14일 서울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창립총회를 갖고 김기혁 부산대 교수를 초대 회장으로 선출했다. 지난해 문화재청 고지도 조사위원들로 모였던 학자들을 중심으로 고지도 전문학회의 필요성이 제기돼 맺게 된 결실이다.
한국고지도연구학회는 앞으로 고지도의 학술적 가치를 고양하기 위해 △한국고지도 데이터베이스 구축사업 △월례 세미나를 통한 고지도의 간학문적 해석 △전문 학술잡지 발간 △기관 소장 고지도의 해석 지원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한국고지도연구학회는 이날 창립총회에 앞서 ‘대동여지도의 재해석’을 주제로 제1차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김기혁 교수가 ‘우리나라 도서관·박물관 소장 고지도 현황과 대동여지도’를, 배우성 서울시립대 교수가 ‘대동여지도와 조선 후기사 연구’를 발표해 고지도 연구의 학술적 가능성을 내비쳤다.

새 정부 교육재정정책 학술대회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학회장 공은배 한국교육개발원 수석연구위원)가 오는 29일 ‘이명박 정부의 교육재정정책 운용 방향’을 주제로 연차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교육개발원 제1회의실에서 열리는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새정부가 추구하는 교육정책에 따라 교육재정정책은 어떠한 방향으로 운용되어야 하는지를 논의한다.
학술대회는 학교재정, 지방교육재정, 고등교육재정, 국가 교육재정정책 등을 세부주제로 정했다.

 

‘한국의 뱃노래’ 동계학술대회
한국민요학회(회장 나승만 목포대 국어국문학과 교수)는 지난 15일부터 16일까지 목포대 교수회관에서 ‘한국의 뱃노래, 민요교육과 노래 공동체’를 주제로 동계학술대회를 열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한국 뱃노래의 원로인 김순제 전 경인교대 교수가 ‘나의 뱃노래 연구와 민요교육’을 주제로 뱃노래 연구 여정의 숨은 이야기와 함께 앞으로의 과제를 탐색했다. 이밖에 ‘지역민요의 특질과 미학’ 주제에서는 김익두 전북대 교수, 이옥희 전남대 교수, 김정헌 전주대 교수가, ‘전래동요와 여성민요’ 주제에서는 강영애 한양대 교수, 최자운 경기대 교수가 논문을 발표했다.
나승만 학회장은 “이번 학술대회는 우리 민족문화유산인 민요를 고찰하는 연구자들의 다양한 주제발표, 원로 초청 대담, 그리고 현장에서 활동하는 민요공동체의 시연 등을 풍성하게 구성해 우리 민요의 특성과 미학을 되새기는 좋은 기회가 됐다”며 의미를 밝혔다.

‘언어학의 형식주의…’ 학술대회

한국언어학회(회장 홍재성 서울대 불어불문학과 교수)는 담화인지언어학회·한국생성문법학회·중앙대 인문과학연구소와 지난 14일부터 양일 간 ‘언어학의 형식주의와 기능주의’를 주제로 공동학술발표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이성하 한국외대 교수가 ‘From Silence to Grammar Revised’를, 볼프강 스테르네펠트 독일 튀빙겐대 교수가 ‘Pronominal Features in German’을, 정대호 한양대 교수가 ‘On the Syntax of the Right Dislocation in Korean’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또한 통사형태 분과에서는 임채경 대구예술대 교수가 ‘Don’t Bind, just Dress’에 대해, 의미 분과에서는 손대영 서울대 교수가 ‘시간틀 부사어 및 지속 부사어의 시구간과 통사적 설명’에 대해, 통사 및 담화분과에서는 홍재성 서울대 교수가 ‘한국어 상호구문의 유형론적 특성의 한 측면: 불연속 상호구문’에 대해 발표하는 등 70여 편의 논문 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