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7 07:50 (수)
[대학]공주대 외
[대학]공주대 외
  • 교수신문
  • 승인 2007.10.08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주대(총장 김재현·사진 오른쪽)는 지난 2일 자동차부품연구원(원장 유영상)과 연학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협약에 따라 △지역균형발전 및 지역혁신 프로그램 공동개발 △자동차 부품성능평가 협력체계 구축 △기반 연구시설 공동 활용 △자동차 부품 신기술 개발을 위한 공동 연구 활동 △공동연구개발 결과의 기술이전 및 사업화 추진 등을 협력키로 했다. 

서울대(총장 이장무) 언론정보학과와 언론정보연구소는 지난 5일과 6일 이틀간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연구의 새로운 전망’이라는 주제로 국제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번 컨퍼런스는 언론정보학과 BK21 사업의 일환으로, 아시아-태평양 학술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첫 단계로 기획됐다. 회의엔 양승목 서울대 교수를 비롯해 고이치 이와부치 일본 와세다대 교수 등이 참여했다.

서울여대(총장 이광자)는 지난 1일 서울보호관찰소와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에 따라 보호관찰대상자에 대한 처우 프로그램을 개발해 서울여대 재학생들의 봉사활동을 진행하는 한편 관학협력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성결대(총장 정상운)는 지난 8일 개교 45주년을 기념해 ‘한국 성결교회 100년의 회고와 전망’이라는 주제로 제8회 영암국제학술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국제학술회의에서 백병도 예수교대한성결교회 부총회장, 기요시 이시하라 동경성서학원 원장 등은 관련 논문을 발표했다.

숭실대(총장 이효계)는 지난 4일부터 6일까지 노벨화학상 수상자인 쿠르드 뷔트리히(Kurt Wuthrich) 스크립스 연구소 교수를 초청해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했다. 뷔트리히 교수는 지난 2002년 자기공명을 이용한 생체고분자의 3차원 구조를 규명해 노벨화학상을 수상했다. 숭실대와 한국단백질학회, 고등과학원이 주관한 이번 학술대회엔 10여명의 해외 학자들이 참석해 ‘단백질의 구조와 기능’을 주제로 논의했다. 

조선대(총장 전호종)에서 지난 5일과 6일 양일간 한국생명과학회(회장 진익렬)가 주최하는 추계 국제학술대회가 열렸다. ‘생명과학과 버섯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한 이번 국제학술대회에선 220여편의 논문이 발표됐다. 한국생명과학회는 지난 1991년 생물과학, 의약학, 농수산, 식품과학, 생물공학, 환경과학 분야 연구자들이 창립해 연간 국문학회지 12회, 영문학회지를 2회 발간하고 있다.

카이스트(총장 서남표)는 지난 5일 미국 카네기멜론대(총장 제러드 코혼)와 양교 학위를 동시에 받는 복수학위제(dual degree)를 시행키로 합의했다. 양교는 협약에 따라 △강의, 공동연구 및 협약 내용 준수를 위한 상호 교원 교환 △매년 5명의 학부 및 대학원과정 학생 상호 교환 △박사과정 학생에 대한 복수학위제 시행 △공동연구 프로젝트와 공동 컨퍼런스 개최 등을 추진키로 했다.

영남대(총장 우동기·사진 오른쪽)는 지난 4일 대구지방노동청(청장 정철균)과 취업지원 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향후 취업희망자 관리를 위한 통합시스템 구축, 재학생 취업교육 진행, 기업채용정보 공유 및 공동 구인, 단과대학 및 학부(과)별 취업지원활동 공동지원 등에 합의했다.

포스텍(총장 백성기)은 최근 독일 막스플랑크재단(MPG)과 포스텍 국제연구소인 ‘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에 주니어 리서치 그룹을 공동으로 설립, 운영키로 합의했다. 주니어 리서치 그룹은 막스플랑크재단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젊은 석학교수, 박사급 연구생, 박사후 연구원 등이 참여하고 있다. 포스텍은 향후 주니어 리서치 그룹에 연구 및 방문인프라를 지원하는 한편 포스텍 학생이 연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서대(총장 함기선) 제품표면디자인센터(PSDIC)가 지난 4일 국가디자인혁신역량 특성화구축사업 제1차 심사에서 전국 최고 디자인센터로 평가받았다. 한서대 제품표면디자인센터는 산업자원부의 제1차년도(2004.9~2007.6) 디자인기반구축 사업성과에 대한 방문 및 프레젠테이션 평가에서 100점 만점에 94.5점을 받아 전국 29개 디자인센터 중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한서대 제품표면디자인센터는 이에 따라 3년간 18억원의 국고지원과 함께 제2차 디자인인프라 확충 사업에 착수한다.

한림대(총장 김중수·사진 오른쪽)는 지난 2일 화천군과 협약을 체결하고 지역혁신 및 균형발전을 위한 정책개발과 사업수행을 위해 기획, 자문, 컨설팅 교육 등을 공동으로 추진키로 했다. 이들은 향후 신 활력사업 등 균형발전 사업과 관련한 전반적인 사항에 대한 자문 컨설팅을 위해 협력해 나가는 것을 비롯해 △글로벌 리더 육성 △새로운 사업 모델 개발 △RIS 구성 및 운영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