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4:05 (토)
[대학]강원대 동물생명과학대학 외
[대학]강원대 동물생명과학대학 외
  • 교수신문
  • 승인 2007.09.16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대 동물생명과학대학(학장 오상집)은 지난 8일과 9일 양일간 러시아 3개 농과대학 총장단 방문일행을 접견해 각 대학간 교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에 방문한 러시아 농과대학 총장단은 극동 러시아지역의 우스리스크 농과대학의 외트로바 국제협력부장, 중앙러시아 지역 노보시비리스크 농과대학의 페도로프 총장, 서부러시아 지역 오렐 농과대학의 파라킨 총장 등이다. 강원대는 “이번 만남을 계기로 한국과 러시아 사이의 활발한 농업 연구와 인력교류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건국대(총장 오명)는 지난 11일 한국정보문화진흥원(원장 손연기)과 상호협력을 위한 협정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정을 통해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한 인력교류, 국제협력분야 상호협력, 기술 및 콘텐츠 공동개발, 학술회의 등을 공동으로 추진키로 했다.

경상대 대학원(원장 조태환) 기계항공공학부와 일본 메이지대 대학원 기계공학과는 지난 5일부터 8일까지 4일간 경상대에서 ‘기계·항공 및 정보공학에 관한 제2회 국제심포지엄 2007’을 개최했다. 영어로만 진행한 이번 심포지엄에서 참석자들은 21세기 첨단 기계·항공·정보 공학에 관한 새로운 연구 성과를 공유하는 한편 관련 산업의 미래 전망과 최근 동향에 대해 논의했다.

인하대 경영대학원(원장 남명수)은 지난 13일 미국 클레어먼트대 피터드러커 경영대학원과 상호협력을 위한 학술교류협정을 체결했다. 양 경영대학원은 이번 협정을 통해 △교직원과 학생 교류 △학술정보 및 자료교류 △교수진 공동연구 프로젝트 진행 △연구 및 학술행사 공동주관 등을 추진키로 했다. 이번 협정은 인하대 경영대학 교수들이 한국의 피터드러커 소사이어티에 적극 참여하고 모임을 주도해온 점이 고려돼 성사됐다.

동서대(총장 박동순)는 지난 12일 2천595석 규모의 ‘민석도서관’ 개관식을 열었다. 동서대 설립자 장성만 박사의 호를 따서 만든 민석도서관은 부산과 경남지역 사립대 가운데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는 게 학교 측의 설명이다. 도서관엔 영상물을 직접 제작할 수 있는 UCC 룸과 홈시어터 시스템을 갖춘 영상룸을 설치했다. 동서대는 “도서관을 지역 주민에게 개방해 도서 대출과 함께 소장 자료에 대한 원문복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동신대 문화관광인력양성사업단(단장 허기택)이 2007 대한민국 지역혁신박람회에서 지역혁신 성공사례로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동신대 문화관광인력양성사업단은 17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장관 표창을 받았다. 사업단은 문화관광박람회 등 지역과 연계한 모범적인 사업을 수행해 왔다는 평가를 받았다.

서울대병원(원장 성상철)은 지난 5일 뇌졸중 집중관리실 개소식을 열었다. 뇌졸중집중관리실은 급성뇌졸중 환자를 초기에 치료해 재원 기간을 줄이고 환자, 보호자 교육을 통한 재발예방을 목적으로 개설됐다. 윤병우 교수(신경과)는 “뇌혈관 시술 후 집중적인 관찰과 처치를 통해 뇌졸중 환자의 치료효과를 높일 것으로 기대 한다”고 말했다.

선문대(총장 김봉태)에서 지난 13일~15일 ‘동북아지역 국제상생협력 활성화와 충남도의 역할’을 주제로 국제학술대회가 열렸다. 이번 학술대회에선 한국을 비롯해 중국과 일본, 러시아 등 4개국 학자 100여명이 참석해 ‘환황해권 및 발해권 지방정부간 협력네트워크’, ‘중국, 러시아, 일본 지방정부와 충청지역간 교류협력’ 등에 관한 주제발표와 토론이 이뤄졌다.

창원대(총장 박성호)는 지난 11일 예술대학 제3호관 준공 및 개관식 행사를 열었다. 이날 행사엔 박성호 총장을 비롯해 교직원과 학생, 시공사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창원대 제3예술관은 지난 2005년 4월 착공해 2년여 동안 총 46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완공했다. 연면적 4천205㎡ 지상 4층 지하 1층 건물로 강의실과 실습실 등이 갖춰져 있다. 창원대는 “제3예술관 개관으로 예술대학의 부족한 교육기본시설을 확충하고 교육환경이 개선됐다”고 밝혔다.

충남대(총장 직무대행 김지환)에 여성과학기술인 지원센터가 설치된다. 충남대는 “과학기술부가 지난 11일 여성과학기술인 지원센터를 충남대에 설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충남대에 설치되는 여성과학기술인 지원센터는 향후 지역 특성에 맞는 교육연수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취업지원 네트워크를 활성화하는 등 여성과학기술인력의 전문성과 경력개발을 지원하는 전담기관의 역할을 맡게 된다.

포스텍(총장 백성기)은 지난 12일 수학자 간의 인적교류를 통한 지식교환 및 연구 활성화를 목적으로 설립한 ‘포항수학연구소’ 개소식을 열었다. 포항수학연구소는 세계적 석학들을 초청해 연구방법과 내용에 대한 집중 강연을 개최하는 등 연구자들이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연구 허브 역할을 하겠다는 계획이다. 포스텍은 같은날 개소식을 기념해 시민들을 위한 수학문화특강을 포스코 국제회의장에서 개최했다.

한서대(총장 함기선)는 지난 12일 육군항공학교(교장 이태만)와 교육발전을 위한 군·학 자매협정을 맺었다. 양 기관은 협정에 따라 군사보안 준수를 전제로 무기체계 소개, 부대 개방, 세미나 등 행사와 조종·관제 및 정비과정 등 교육현장 견학 등을 상호 개방키로 했다. 이들은 향후 운영위원회를 구성해 구체적인 업무내용을 협의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