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6 20:45 (화)
"홍 전총장 무리한 업무추진...외압없다"
"홍 전총장 무리한 업무추진...외압없다"
  • 강민규 기자
  • 승인 2007.07.22 2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국대, 신정아교수 파면..고발도 검토중
신정아 교수 진상조사위원회(위원장 한진수 동국대 부총장)가 지난 20일 동국대에서 조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동국대가 지난 20일(금) 학위를 위조한 신정아 교수에 대해 파면 결정을 내리고 사건 진상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한진수 부총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진상조사위원회는(이하 조사위)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예일대 박사학위, 캔자스대 학·석사 학위가 허위임이 명백한 만큼 동국대 이사회는 징계위원회에 파면을 요청했으며 학교 당국도 법률검토를 거쳐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신 교수를 고발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사위는 “2005년 신 교수 임용 당시 성적증명서를 제출받지 않는 등 학교 측의 절차상 잘못이 있었으며 이는 홍기삼 전 총장이 당시 훌륭한 인재로 알려져 있던 신 교수를 채용하기 위해 무리하게 업무를 추진했기 때문”이라고 학교 측의 잘못을 시인했다. 조사위에 따르면 신 교수 임용 당시 받았던 미술사학과의 추천서도 학과의 자발적인 추천이 아니라 홍 전 총장의 구두지시에 따른 것이었다.

그러나 이날 조사위의 발표는 신 교수 임용에 관한 재단 이사의 외압설 등 그동안 불거진 여러 의혹들을 깔끔하게 해소하지 못해 ‘반쪽짜리 조사’라는 비난을 면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조사위는 일부 언론에서 의문을 제기해온 동국대 임용택(법명 영배) 현 이사장 및 홍 전 총장과 신 교수 임용의 관계에 대해 “모두 조사했으며 금품 청탁 등 외압의 흔적을 전혀 찾을 수 없었다”는 답변만 반복하며 “조사내용을 일일이 다 공개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홍 전 총장에 대해서도 무리한 업무 추진이라는 과실은 인정했지만 책임을 물을 것인지에 대해서는 “조사위가 결정할 사안이 아니다”라며 답변을 피했다.

또 조사위는 “이사회는 제대로 조사하지 못한 게 아니냐”는 기자단의 질문에 “교수나 직원보다는 조사가 쉽지 않다”고 답하기도 했다. 조사위는 부총장, 학사지원본부장, 경영관리실장 등 학내 인사 5명으로만 구성돼있다.

이날 조사위의 발표 직전 동국대는 홍 전 총장이 작성한 ‘동국가족에게 드리는 글’이라는 제목의 글을 기자단에 배포했다. 이 글에서 홍 전 총장은 “이 사건은 총장과 대학 당국이 어처구니없이 속은 사건이며 절대로 채용비리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한편 조사위는 “2005년 9월 예일대에서 발송한 것으로 돼있는 허위 문서를 예일대에서 계속 조사하고 있으며 결과가 빨리 나오지 않을 경우 수사기관에 의뢰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 교수의 파면 처분을 확정짓는 징계위원회는 오는 27일(금) 열릴 예정이다.

강민규 기자 scv21@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