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2:55 (목)
“불평등한 사회민주화 알리기에 주력”
“불평등한 사회민주화 알리기에 주력”
  • 강민규 기자
  • 승인 2007.07.02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조돈문 민교협 신임 상임의장

“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이하 민교협)가 신입회원 충원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저는 상황을 비관적으로 보지 않습니다. 젊은 진보성향의 교수들도 자신들의 의제를 풀 수 있는 공간으로서 민교협 같은 창구가 필요하거든요.”

창립 20주년을 맞아 분과별 정책위원회를 강화하고 ‘민교협 포럼’을 신설하는 등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단행하고 있는 민교협 21기 상임의장 조돈문 가톨릭대 교수(사회과학부·사진). 이 정도 수준의 조직개편은 1987년 민교협 창립 이후 처음 있는 일이다.

조 의장은 “교육정책이나 교권 등 교육민주화 분야는 교수노조에 맡기고 사회·경제적 민주화에 주력하자는 논의가 내부에서 무르익고 있었다”고 조직개편의 취지를 설명했다.

민교협에 참여하고 있는 교수들의 관심사가 다양한 만큼 노동·환경·소수자 등 정책위원회 분과별 전문성 제고가 강조돼오던 터이기도 했다.

신설되는 민교협 포럼에 대해서도 조 의장은 “그동안 분회 단위의 초청강연 등은 있었지만 전국 단위 민교협 포럼은 거의 처음”이라며 “이 포럼은 민교협 내부 소통의 장이기도 하지만 사회적 의제를 생산해내는 공간 역할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민들의 사회구조적 생존 조건은 악화되고 있는데 정작 시민들은 보수화되는 현상에 대해 조 의장은 “착시현상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예컨대 에버랜드 외국인무용수들을 구경하는 시민들은 쇼에 즐거워하기만 할 뿐 그 무용수들이 다쳐도 산재처리를 제대로 받지 못하고 쉽게 외국으로 쫓겨나는 등 ‘노예노동’을 하고 있다는 사실은 모릅니다. 빈부 격차, 열악한 노동 조건 등 각종 비민주적인 사회 현실이 눈에 잘 안 들어오는 구조 속에서 시민들은 ‘사회가 상당히 민주화됐다’고 믿는 겁니다. 그러한 착시현상을 없애고 불균등한 민주화의 실상을 보여주는 것이 진보 지식인, 민교협이 할 일이지요.”

강민규 기자 scv21@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