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2:35 (금)
“교수·학과별 특성 더 반영해야”
“교수·학과별 특성 더 반영해야”
  • 강민규 기자
  • 승인 2007.04.23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6년 교수업적평가 실태분석
“잘 해오신 교수님들은 반대하실 이유가 없다”
“연구실적을 너무 강조하면 질 낮은 논문들이 나오고 학생지도도 소홀해진다”

최근 교수연봉제를 도입하겠다고 밝힌 동국대 오영교 신임총장과 이에 반대하는 교수들은 각각 이같이 말했다. 동국대는 내년부터 연구논문, 기금모금, 교위선양 등에 관한 교수업적평가를 바탕으로 교수연봉제를 시행할 방침이어서 논란이 사그러들지 않고 있다.

10여 년 전부터 우리나라 대학가에 본격적으로 도입되기 시작한 교수업적평가는 재임용, 승진 등 핵심적인 교수 인사와 연봉 산정 등 그 영향력이 커져가고 있다. 교수업적평가에 대한 반응은 대학과 학과별로 다양하지만 대다수 교수들이 현행 교수업적평가에 불만을 가지고 있는 것은 공통적이다.

박남기 광주교대 교수 연구팀이 교육인적자원부의 의뢰를 받아 지난해 9월 발표한 <대학별 교수업적평가 현황 분석 및 교수업적평가 모형개발>은 전국 대학의 교수업적평가 운영실태를 잘 보여준다.

대학들의 현행 교수업적평가는 일반적으로 교육영역, 연구영역, 봉사영역으로 나눠지는데 연구팀에 따르면 각 대학 교수업적평가제도는 △평가 기준의 적합성 △각 평가항목들의 비중 △평가결과의 활용방안 △평가제도 결정 과정 등에서 논란을 낳고 있다.

평가 기준의 적합성은 교수들이 가장 자주 지적하는 문제다. 특히 연구영역에서 논문 인용횟수와 논문 수 등 정량적인 부분이 지나치게 강조됨에 따라 교수들이 단기적인 성과에만 매달리게 되고 저서, 번역서 등이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다는 비판이 많다. 이에 한국과학기술원처럼 평가위원들이 대표 논문들만 집중적으로 심사하는 방식이나 동료 평가 방식을 도입해 ‘정성 평가’를 강화한 대학들도 있지만 신뢰도 문제 때문에 이런 방식이 널리 확산되지는 못하고 있다.

또 대부분의 대학에서 각 평가영역들의 비중이 획일적으로 고정돼있어 교수 개인별, 학과별 특성이 고려되지 않고 있는 현실이다. 평가영역을 크게 교육, 연구, 봉사로 분류했을 때 각각의 비중을 교수들이 선택할 수 있는 대학은 아직 드물다. 현재 한국해양대, 순천대, 충북대, 경북대 등 8개 국·공립 대학과 경희대, 인하대, 전주대, 신라대 등 10개 사립대학만이 교수의 평가영역 비중 선택권을 인정하고 있다. 

평가결과의 활용방안도 논란거리다. 연구팀이 교수업적평가제의 문제점을 각 대학에 물어본 결과 ㅎ대의 경우 “업적평가 결과를 연봉제에 연동시킬 경우 많은 교수들이 반발한다”고 밝혔으며 ㅁ대는 “정년을 보장받은 교원에 대해서는 업적평가 결과에 따른 인사 조치가 이뤄지지 않아 문제”라고 밝혔다.

학문 분야별로 교수업적평가의 특성이 뚜렷이 다르게 나타나기도 한다. 인문사회 분야의 경우 연구업적평가에서 저서의 중요성이 경시되고 있다.

저서에 가점을 주는 대학들은 있지만 저서의 가치가 국제학술지에 대한 가치보다 높게 평가되는 대학은 현재까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논문 가중치는 국제학술지 게재논문이 가장 높으며, 연구업적의 인정범위가 전반적으로 엄격해지고 있어 SCI나 국내 학진 등재논문이 아닌 경우 인정되지 않거나 인정 비중이 매우 낮다.

이공계 분야는 연구업적 평가가 대부분 계열별이나 단과대학별로 이뤄지고 있으며 산학협력실적이 별도 영역으로 분리되지 않고 연구나 봉사 영역에 포함되는 대학이 대다수다. 예체능 분야는 대학 특성에 따라 평가관점과 배점적용의 편차가 크다.

한편 이 조사에 따르면 대다수 대학들이 교수업적평가위원회 등 일정한 형식의 위원회를 구성해 교수업적평가 모델을 1차적으로 결정하고, 2차적으로는 정책의 대상자인 교수회의 등을 통해 교수들의 참여를 보장하며 최종적으로 총장이 결정권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대학교는 최종결정권을 교수회의가 가지는 경우가 많았다. 

강민규 기자 scv21@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