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9:20 (금)
한남대, 교수 해임 논란...해임 철회 서명 1천명
한남대, 교수 해임 논란...해임 철회 서명 1천명
  • 신정민 기자
  • 승인 2006.09.11 0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남대 교수협의회 소속 교수들이 총장실을 항의방문해 해임결정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한남대가 전임 교수협의회 총무에 이어 노조위원장까지 해임시켜 파문이 커지고 있다. 한남대는 지난 2일 징계위원회를 열어 조광성 노조위원장 해임을 결정했다.

조광성 노조위원장의 해임사유는 제2캠퍼스 매입과정에 대한 의혹 제기와 검찰 고발, 대전MBC뉴스 방영으로 인한 학교 명예 실추 등인 것으로 전해진다. 

교협과 직원노조 등은 총회를 열고 공동연대투쟁을 위해 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합의를 보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이에 앞서 지난 7월 28일 한남대 교수징계위원회에서는 교수협의회 전임 총무인 강신철 교수를 해임시켰다. 학교측의 해임사유는 크게 3가지. △제2캠퍼스 매입관련 의혹 제기에 따른 명예훼손 △논문 미제출자 학위 수여 △핸디(사내전산망)를 통한 학교 비방 △조사위원회 소환 불응 및 교협회원들의 조사위원회 난입 참여 등이다.

이에 강신철 교수는 교협에서 개설한 다음 카페 ‘한남대교권수호모임 카페’(http://cafe.daum.net/lovehannam)에 소명서를 올렸다. 제2캠퍼스 변칙매입관련 고발은 교협 평의회가 결정한 것으로 총무의 소임이었다는 것. 학생이 논문 최종본을 제출하지 않은 상태에서 학위가 수여된 책임을 지도교수에게 묻는 것은 상식 밖의 일이며, 학위수여는 논문심사 위원회나 대학원행정담당자의 책임이라고 해명했다. 게다가 이 사안에 대해 징계위원을 비롯해 1백50명이 부당함을 알리는 서명을 했으며, 이미 서면경고로 징계가 끝났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핸디비방 건은 교협의 공적업무로서 회장단 회의 및 평의회를 거쳐 결의된 교협 공지사항을 게시한 것에 불과했으며, 소환불응 및 조사위원회 난입 건은 조사위에서 소환일 1~2일 전에 통지해 선약을 취소할 수 없었으며, 3차 통지시에는 교협에서 단체대응키로 결정해 개인 행동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교협은 ”강신철 교수의 징계철회와 복직을 계기로 대학의 정상화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라면서 강력하게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교협은 교협회비와 특별기금을 모금해, 강 교수의 생계비와 변호사비용, 광고비를 부담키로 했다. 

지난 8월부터 민교협, 목원대·충남대·한남대민교협, 한남대경상대학교수, 한남대노조, 경영정보학과학생회,대전ㆍ충청지역 정보화경영체제심사원 등에서 교수 해임 철회를 위한 건의문과 성명이 잇따르고 있으며, 사이버서명운동에 1천1백20여명이, 천막강의에는 20여명의 학생이 수강신청의사를 밝혔다. 

지난 7일부터 예정됐던 천막강의는 대학측이 ‘시설물관리권’을 침해한 행위로 규정해, 노천강의로 진행했다.

지난 30일 교육부 교원소청심사위원회에 소청을 제기한 강 교수는 “단순히 학교에 반하는 행동을 했다해서 교육할 권리조차 박탈한다는 것이 납득할 수가 없다”라는 심경을 밝혔다. 
 신정민 기자 jms@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