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7 01:40 (수)
부천대 한정석 총장 “2023 대한민국 글로벌리더” 선정
부천대 한정석 총장 “2023 대한민국 글로벌리더” 선정
  • 배지우
  • 승인 2023.06.02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천대학교는 한정석 총장이 ‘2023 대한민국 글로벌리더’로 선정됐다고 1일 밝혔다. 대한민국 글로벌리더는 산업통상자원부, 대한상공회의소, 한국무역협회, 동반성장위원회가 후원하는 행사로 사회공헌, 기술혁신, 서비스, 브랜드, 친환경 등 총 8개 분야 심사를 통해 선정된다.

한정석 총장은 부천대학교의 미래성장동력을 위한 숙원사업이었던 소사캠퍼스 건립과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부천대학교를 성공적으로 개교·운영한 결과 부천대학이 국내를 넘어 글로벌 대학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한 성과를 보여 인재양성부문 글로벌리더로 선정되었다. 

부천대학교는 2018년 4월 우즈베키스탄 고등교육부 및 취학 전 아동교육부와 공동 3자 협약을 체결하고 우즈베키스탄 현지 대학인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부천대학교(Bucheon University in Tashkent, 이하 BUT)를 개교하여 한국의 우수한 고등직업교육 전파에 앞장서고 있다. 유아교육과(주야간), 경영한국어과, 건축학과 3개 학과로 시작한 BUT는 2022년에 멀티미디어 게임콘텐츠과, 식품영양학과, 정보통신과, e-비즈니스과의 4개 학과를 추가로 신설하였다. BUT에서 2년~3년을 수학한 이후 1~2년을 BUT 또는 부천대에서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을 이수하면 부천대 총장 명의의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다. 우즈베키스탄에서 개최된 2022년 제2회 유네스코 국제 컨퍼런스에서 BUT의 유아교육과는 우즈베키스탄의 대표 교육혁신 사례로 소개되기도 하였다.

또한, 2019년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공적개발원조(ODA) 프로젝트인 에티오피아 아다마과학기술대학교 ICT 역량 강화 사후관리 지원사업 PMC 용역 계약에 이어, 2021년 스리랑카 기술대학 및 고등학교 건설학교 역량강화사업 PMC 용역의 사업자로 선정되었다. 이들 프로젝트를 통해 부천대학교의 교육시스템과 디지털 콘텐츠 개발 등의 기술을 전수할 예정이다. 특히, 에티오피아 대학에는 디지털 강의자료 제작, 교수연수, ICT 인프라 지원 등의 과업을 수행하고, 스리랑카 대학에는 NCS 기반의 학습지도서 개발, 교수연수, OJT(On-the-Job Training) 및 산학협력 전략 수립, 교육환경개선 등의 과업 수행을 통해 양국의 대학들이 독자적으로 지속·성장·발전할 수 있도록 견인할 것이다. 부천대학교는 그 외에도 아이티까라꼴 의류기술훈련원 건립사업(2013년), 베트남 경찰대학 전자도서관 구축사업(2014년), 투르크메니스탄 가스직업훈련원 역량강화사업(2017년) 등 꾸준히 ODA 프로젝트를 수주하여 진행하고 있다.

부천대학교는 1993년 중화인민공화국 산동대학교 위해대학과 자매결연을 시작으로 해외 14개국, 64개 대학과 MOU를 체결하고 해외 어학연수, 교환학생, 글로벌 스피치콘테스트, 내·외국인 멘토링프로그램(B.G.M) 등을 통해 재학생들의 글로벌 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다.

2000년대에는 세계화 시대에 적극 부응하기 위해 미국, 러시아, 유럽, 호주 지역의 대학과 기업 연구기관 등에 대한 벤치마킹을 비롯하여 다양한 문화 체험과 교육기관 견학 행사가 활발하게 실시되었다. 학생들의 어학연수는 2005년부터 활성화되어 필리핀, 일본, 미국 하와이, 중국 등으로 확대되었다. 그리고 2008년부터 국제 감각과 능력을 겸비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해외 인턴십을 추진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관심이 높은 해외 봉사활동 및 어학연수도 진행되고 있다.

2011년에는 첫 외국인 유학생이 입학하였으며, 2015년 교내에 외국인 유학생 전용 기숙사인 국제관(International House)을 새롭게 단장해 큰 주목을 받았다. 또한 학위과정, 한국어 정규과정, 교환학생 프로그램, 단기연수 및 기술연수 등 외국인을 위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외국인 유학생이 내 집처럼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위해 원어민 전문위원 교수가 국제교류원 사무실에 상주하고 있으며, 다문화 가정 출신의 보조 교사들도 외국인 유학생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부천대학교는 2023년 올해 개교 65주년을 맞이하였다. 65년이라는 길지 않은 역사에서 명문 대학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 구성원의 끊임없는 노력과 지역사회의 든든한 지원을 기반으로 다져진 결과라 할 수 있다. 대학의 건학이념을 바탕으로 한 우수한 인성교육과 창의교육, 현장 중심의 맞춤형 교육을 통해 국가와 사회 각 분야가 필요로 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며, 대한민국 대표 고등직업교육 기관으로의 견인차 역할을 해왔다. 부천대학교는 디지털 대 전환 시대의 선두 주자로서 새로운 수요에 대응하는 혁신적인 교육을 통해 미래를 선도하는 대학으로 발전해 나아갈 것이며, 일과 사람의 가치를 만드는 대학이라는 비전으로 사회가 요구하는 우수한 전문기술인을 육성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과 변화를 추구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