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2:00 (금)
대학가 사람들 411호
대학가 사람들 411호
  • 박수진 기자
  • 승인 2006.09.10 0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대 아시아태평양리더십센터(센터장 이현훈 교수)는 지난 4일 한국국제협력단과 공동으로 ‘우리나라 공적개발원조(ODA)와 대학의 역할’이란 주제의 심포지엄을 열고 우리나라 공적개발원조 지원이 저조한 현 상황의 문제점을 짚고 정책 수립에 있어 비교우위를 점하고 중장기적으로 효과를 얻는 것과 관련해 교육 분야의 전략과 역할을 모색했다.

경상대(총장 조무제)가 교육인적자원부가 ‘전국 국립대 시설 합리적 활용을 위한 재정지원 사업’ 심사 결과 공간 적정 배분 실적과 계획 ‘최우수’ 대학으로 선정돼 5억5천만원의 재정을 지원받는다. 경상대는 올해 지원받는 인센티브로 경상대 시설현황프로그램(공간비용채산제)을 공용으로 개발해 필요로 하는 대학에 보급·공유케 할 방침이다.


경일대(총장 김성동)가 6일 지하 1층·지상 4층 규모의 R&DB센터 개관식을 열었다. 유지형 산학협력단장은 “R&DB센터는 우리 대학이 보유하고 있는 인적·물적 역량을 집중하여 창업보육사업과 경북테크노파크의 특화사업은 물론, 다양한 산학협력의 허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위 사진).

덕성여대(총장 지은희)와 고려대(총장 어윤대)는 4일 △교직원 상호교류 △학생교류 및 상호학점인정 △공동연구 및 학술회의 공동개최 △학술정보?자료 및 출판물의 상호교환 △행정정보의 교환 △교육?연구용 기자재 및 시설의 상호이용 등을 내용으로 하는 학술교류협정을 맺었다. 두 대학은 이번 협정 대상 외에도 축제, 도서관 이용 등의 편의와 후생복지 등으로까지 교류 영역을 확대키로 했다. (아래 사진)


백석대 평생교육원(원장 김춘식)은 소외계층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지난 1일부터 12월 15일까지 매주 금요일 오후 천안인근 지역에 사는 만 5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노인건강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으로는 시니어 세대의 행복한 삶, 건강한 식생활, 건강관리, 노래교실, 장수춤, 웰빙 제과제빵 만들기, 스트레칭 및 유연성 체조, 원예치료 등이 있으며 접수 첫날 마감될 정도로 지역 주민의 호응을 받고 있다.

부경대(총장 목연수)가 2학기부터 학생들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학사관리과 사무실 내부를 학생 편의를 최대한 고려해 학생들이 앉아서 민원을 처리할 수 있도록 은행창구처럼 바꿨다. 또한 학생들이 자신의 민원처리 과정을 볼 수 있도록 직원들의 책상을 크게 낮추고 학생들의 사용 공간도 종전보다 2배로 확대했다. (아래 사진)


성결대(총장 정상운)는 지난 여름 화동사범대와 양교간 교류협력에 관한 협정을 체결했고, 상해 시내에 위치한 코트라 중국지부본부에서 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 또한, 자매대학인 요녕대와 도서 및 학술정보관 교류, 연변과학기술대와 실질적인 교수·학생교류를 실시하기로 합의했다. 올 가을에는 연변대 총장이 한국을 방문해 양교 간 협정 체결을 약속하는 등 동북아 거점대학으로 서기 위해 발걸음을 내딛었다.

영남대 전자정보공학부(학부장 남효덕)와 누리 임베디드기술인력양성사업단(단장 안병철), (주)SL(대표이사 회장 이충곤)은 6일 ‘SL캠퍼스기업연구소’ 개소식을 열고 연구소를 산학협력 활성화의 학내 거점으로 삼는다고 밝혔다. 특히 이 연구소는 ‘영남대-SL 산학장학생’ 제도 정착을 위한 전용 연구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조선대(총장 김주훈)는 6일 이성룡 우리은행 금남로지점장으로부터 1천만원의 발전기금을 기탁받았다. 이지점장은 “개교 60주년을 맞은 조선대학교가 우수학생 육성의 산실로 발전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기금을 기탁했다”고 밝혔다.

창원대(총장 김현태)와 창원시(시장 박완수)는 지난 1일 창원발전연구센터 운영협약서를 체결하고 창원시정과 지역사회발전에 관한 각종 과제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조사·연구하며, 지역 단위의 독자적 정책개발 및 수립을 통해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기 위한 창원발전연구센터를 설립하기로 했다.

충북대(총장 임동철)는 지난 달 29일 미 아이다호주립대와 △교수·직원·학생의 교류 △공동 연구 활동 및 출판 △세미나 및 학술회의 참석 △학술적 성과물과 기타 정보의 교환 등을 내용으로 하는 학술교류협정을 체결했다.


포스텍(총장 박찬모)은 7일 오전 국제학술행사 지원 등 캠퍼스 국제화 사업을 효과적으로 추진키 위한 ‘포스코 국제관’ 건립 착공식을 열었다. 국제관은 지상 5층, 지하 2층 연면적 5천평 규모로 동시통역설비를 갖춘 국제회의장을 비롯 각종 회의실, 숙박시설 등이 들어서게 되며 2007년 7월에 완공될 예정이다. 건축비 2백50억원은 포스코가 지원한다.(위 사진)

한동대(총장 김영길)와 경상북도포항교육청(교육장 윤세룡)은 4일 대학생의 초·중학생 학습도우미 활동을 통해 교육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대학생 봉사단을 조직하고 운영하는 협력 협약식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으로 한동대는 학습 및 교육활동에 적합한 대학생 자원봉사자의 추천과 봉사활동 학점 인정, 누리사업 사회봉사 프로그램 시행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한림대(총장 이상우)는 7일 교무연구처장실에서 2006학년도 2학기 우수수업계획서 시상식을 가졌다. 우수수업계획서는 효과적인 수업계획서 개발과 교수와 학습자의 체계적인 수업준비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이번 학기에는 원선임 교수(식품영양학과)와 양순옥교수(간호학과)의 ‘건강과 식품영양’과 ‘상급지역사회간호학’ 과목의 수업계획서가 각각 선정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