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1 01:10 (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인권센터, '2023년도 대학 인권센터 확산 지원사업' 선정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인권센터, '2023년도 대학 인권센터 확산 지원사업' 선정
  • 방완재
  • 승인 2023.05.23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정문 전경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정문 전경

 서울과학기술대학교(총장 이동훈, 이하 서울과기대)가 ‘2023년도 대학 인권센터 확산 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되었다.

 교육부가 주관하는 ‘대학 인권센터 확산 지원사업’은 고등교육법 개정에 따라 대학 내 인권센터 설치가 의무화되면서, 대학 내 인권 의식 강화 및 문화 조성에 선도적 역할 및 우수 모델 발굴을 위해 지원하는 사업이다. 

 전국의 대학 인권센터를 대상으로 공모를 통해 전국 권역별로 총 10개 대학이 선정되었으며, 교육부는 총 8억 원을 투입해 대학별로 8천만 원씩 지원한다. 

 올해는 대학이 자유롭게 다양하고 선도적인 인권 프로그램을 자율적으로 설계하여 구성원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향후 사업 결과물을 공유할 예정이다. 

 서울과기대는 작년에 이어 올해까지 대학 인권센터 확산 지원사업에 선정되면서 2년 연속으로 8천만 원의 국고지원금을 받게 됐다. 

 이번 확산 지원사업을 통해 서울과기대는 학내 구성원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진행하고 결과를 공유하는 세미나를 개최하는 한편, 학내 인권옹호자(Human Rights Defenders)를 양성하여 인권친화적이고 평등한 캠퍼스 구축에 힘쓸 계획이다. 

 서울과기대 인권센터 김태희 부센터장은 “교육부 인권센터 확산 지원사업을 통해 학내 인권옹호자를 양성하여 캠퍼스 안팎의 인권 의식을 높이고 인권친화적 문화 형성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 밝혔다. 

 서울과기대는 기존 성평등상담실을 확대 개편하여 2019년 10월부터 인권센터를 설치 및 운영해왔다. 

 학내 성희롱·성폭력·인권침해 사건에 대한 상담, 조사 및 구제업무, 평등한 캠퍼스 구축을 위한 캠페인, 공모전, 안내서 배포 등 다양한 연구 및 교육활동 등을 수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