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3:25 (금)
대구한의대학교, 기초교양대학 김종철 교수 정부 제4기 교육부 인성교육진흥위원장에 선출
대구한의대학교, 기초교양대학 김종철 교수 정부 제4기 교육부 인성교육진흥위원장에 선출
  • 방완재
  • 승인 2023.05.23 15:09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초교양대학 김종철 교수
기초교양대학 김종철 교수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 국제문화정보대학 학장과 교수협의회 의장을 역임한 기초교양대학 김종철 교수가 최근 정부 교육에서 인성교육 정책을 수립하는 교육부 인성교육진흥위원회 제4기 위원장으로 선출됐다.

국회의장 추천 3인, 교육부 차관, 문화체육관광부 차관, 보건복지부 차관, 여성가족부 차관과 인성 관련 학계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람 등 20명 이내로 구성되는 정부 인성교육진흥위원회는 5월 18일 제 4기 위원회 1차 회의를 열고 김종철 교수를 제4기 위원장으로 선출했다고 밝혔다. 교육부 인성교육진흥위원회장직은 장관급 인사다. 

김 위원장은 선출 소감으로 “군군신신(君君臣臣) 부부자자(父父子子)의 정신으로 사회 구성원들이 각자 자신의 위치에서 자신의 명(名)과 분(分)에 맞게 사유하고 실천하는 ”답게“와 ”노릇“의 철학을 강조하며 이 사회에 아름다운 인성이 구현될 수 있도록 위원회가 노력하자고 강조하였다. 

이어서 속개된 위원회에서는 ‘「인성교육진흥법」 제16조(인성교육의 추진성과 및 활동 평가)’에 근거하여 ”인성교육 추진성과 및 활동 평가(안)”과 “2023년도 인성교육 활성화 시행계획(안)”을 심의·의결하였다.  

김 위원장은 한학자 청명 임창순 선생 문하에서 수학하였으며 성균관대학교에서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는 경상북도 문화재위원 및 지역문화협력위원, 대한민국 선비대상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경기도 전통사찰보존위원 등을 맡아 우리 전통문화와 인성교육 정책의 진흥과 보급에 앞장서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3-05-23 22:28:44
한국 최고(最古,最高)대학 성균관대. 국내외에서 6백년 넘는 역사를 인정받고 있는 성균관대. Royal대임. 세계사의 교황반영, 교황윤허 서강대는 국제관습법상 성대 다음 Royal대 예우.

헌법,국제법, 학교교육 교과서의 교육내용은 가장 표준적이며, 가장 보편적인 학술근거입니다. 국사(성균관, 해방후 성균관대로 정통승계), 세계사(한나라 태학, 국자감, 원.명.청의 국자감은 이후 경사대학당과 베이징대로 승계), 교황성하의 신성성 지속, 서양에서 가장 오래된 볼로냐,파리대학등의 전통과 자격을 반영하여, 주권과 대학학벌을 수호하고자 합니다. 대중언론.사설 입시지를 통하여 국사 성균관자격 성균관대에, 주권.자격.학벌없이 대항해온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 및 그 추종세력들의 도전을 막기 위함입니다.

윤진한 2023-05-23 22:28:06
예우). 성균관대(양반대학)와 서강대(가톨릭계 예수회의 귀족대학)만 Royal대며, 일류.명문임. 주권.자격.학벌 없는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일본 점쇠 천황이 세운 마당쇠 대학), 그 뒤 연세대(일본 강점기 연희전문 후신 연세대), 서민출신 이용익의 보성전문 후신 고려대일것. 성대와 서강대 밖의 리그로 본다면 주권.학벌없는 서울대, 연세대(본캠), 고려대(본캠), 이화여대.이화도 주권.학벌은 없지만, 왜구 서울대가 연세.이화 필요하던 미군정때의 대중언론 도전. 성균관대에 오랫동안 도전을 해와서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 카르텔은 전분야에서 아주 강합니다.교과서자격 안변함. 국사 성균관(성균관대), 세계사 한나라 태학,국자감(원.명청의 국자감은 경사대학당,베이징대로 승계), 볼로냐.파리대 자격은 변하지 않아왔음.

윤진한 2023-05-23 22:27:25
과, 을사조약.한일병합을 무효로 하고, 대일선전포고한 임시정부의 정통성이, 현행헌법에 보장되어, 성균관[성균관대. 성균관대는 한국의 최고(最古,最高대학임], 고종황제 후손 황사손(이원. 한국의 최고 제사장)은 헌법차원으로 그 지위를 보장받아야 할것입니다. 대학은 가급적 학벌이 좋은 Royal대인 국사 성균관자격 성균관대나, 교황윤허로 설립이 기획되어 세워진, 귀족계파 예수회 산하의 서강대의 Royal 대학으로 가는게 좋습니다. 일류, 명문대학들입니다. 그리고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및 그 추종세력들)는 한국영토에 주권.자격.학벌이 없어온 사유로, 무어라고 주장해도, 한국에 학벌이 없으며 일류.명문 타이틀도 부여받을 수 없습니다.

학과에 상관없이 무슨학과든지 Royal 성균관대, Royal 서강대(성대다음

윤진한 2023-05-23 22:26:08
임창순선생 문하에서 공부하시고, 성균관대에서 문학박사 학위 받으셨군요. 조선시대 士林이나 훈구파의 유학자들은 유명한 스승밑에서 공부한분들이 아주 많습니다. 물론, 제도권 유일무이 최고 교육기관인 성균관에서 공부하여 대과에 급제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지만, 과거보다, 학문 그자체에 뜻을 둔 유림들은, 개인적으로 명망있는 스승문하에소 공부하는것도 중요하게 생각하였고, 이런 士林출신들이 중앙정부에 진출하기도 하였습니다. @한편, 해방이후, 대중언론.입시지의 대거 등장으로, 국사 성균관자격 성균관대는 대중언론의 대대적인 도전에 위협받고 있기때문에, 이와 관련 의견을 제시합니다. 성균관의 으뜸 벼슬은 대제학. 해방후 성균관대 총장은 장관급입니다. 민주공화국이지만, 유구한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우리 대한국민의 헌법前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