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5:10 (금)
인천대 컴퓨터공학부 김지범 교수, 제 58회 발명의 날 : 특허청장 표창 수상
인천대 컴퓨터공학부 김지범 교수, 제 58회 발명의 날 : 특허청장 표창 수상
  • 방완재
  • 승인 2023.05.15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기반 ICT-E 핵심 기술 개발
“제 58회 발명의 날: 특허청장 표창 수상”
김지범 교수
김지범 교수

 인천대학교(총장 박종태)는‘제 58회 발명의 날’기념식에서 본교 컴퓨터공학부 김지범 교수가 ‘특허청장 표창’을 수상하였다고 밝혔다. 매년 발명의 날 기념식에서는 발명을 통해 국가 산업 발전에 기여한 개인 또는 단체를 선정하여 포상하는데 올해 기념식에는 10년 만에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참석하여 발명인들을 격려하였다.

 발명의 날 기념식에서 김지범 교수는 AI 기반의 누수 탐지 및 누수 위치 파악과 같은 ICT-E 관련 핵심 특허 및 산학 협력 성과를 인정받아 정부 표창을 받게 되었다.

 무수익 물 (Non-revenue water)은 누수, 도수, 미터기 오류 등과 같은 문제들로 생기는데 전 세계적으로 48억 큐빅 미터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질 만큼 심각한 문제이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AI 기반으로 이러한 무수익 물을 줄일 수 있는 핵심 기술 개발 및 특허 보유가 미흡한 상황이다.

 김지범 교수는 AI 기반의 누수 탐지 및 누수 위치 파악 기술에 관련한 여러 핵심 특허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보유 특허의 우수성이 이미 중앙일보 및 다양한 언론에 소개된 적이 있다. 또한, 유관 기업과 산학 협력 및 기술 이전을 통한 기술 실용화에 크게 노력하였고 스마트 ICT-E 관련 연구 성과로 현재 서울 물 연구원의 연구 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